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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 밝은 현대인으로 되자-자질과 밝은 사리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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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0-11-30 09:35| 조회 :21,98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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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리 밝은 현대인으로 되자
 


                                  호유혁 / 길림인민출판사 사장

 

 

매우 기쁘게도 일요일에 장춘시도서관을 찾아 학습체득을 나누게 되었습니다.학습체득교류이지 보고라 하기는 미안쩍습니다. 모두 개인체득입니다.


자질과 밝은 사리관계


밝은 사리란 바로 이것입니다.남의 발을 디뎠으면 꼭 사과해야지요.너무 쉬운 일입니다.밝은 사리의 뿌리를 파봅시다.진짜 밝은 사리란 뭡니까?초라한 거리에서 쪽박들고 류리걸식해도 가난이 아닙니다.지식을 가득 쌓았는데 뭐가 가난합니까?류리걸식해도 가난이 아니고 만종구정이라 해도 부자가 아닙니다.이 한몸외의것은 별것으로 봅니다.호전용후 받들려도 귀한줄 모르더라뭇사람속에서 받들려도 틀거지가 없습니다.생활세파가 휘몰아쳐도 심령수준은 흔들리지 않습니다.이것이 경계입니다.어떤 경계인가 하면 사리 밝은 경계입니다.

미국에서 제일 존경받는 사람은 도서관 관장입니다.그들은 공무원성격을 띠는데 가장 존중받습니다.대학교장은 기업의 CEO보다 더 우수합니다.거기는 문화도장이기에 그렇습니다.그러므로 이런 문화도장을 구축해야 합니다.지금의 우리 사회는 이것이 문제입니다.롱으로 다들  출근하기도 귀가하기도 싫어한다고 했는데  바로 인문, 밝은 사리, 리성을 구축하는 토대가 굳건치 못하기때문입니다.지금 두부류 사람을 대처하기 어렵습니다.첫부류는 무법천지인데 참 어찌 할 수가 없습니다.두려운게 없습니다.선생님 말도 부모말도 안듣고 경찰이 말해도 쓸데없고 법도 무색합니다.칼을 들고 행패를 부리는데  목숨을 내겁니다.죽기를 마다하는 사람앞에서 누군들 두렵지 않겠습니까.사회적으로 이런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사소한한 모순으로 살인하고도 끔쩍 않습니다.무법천지가 많으면 사회질서가 짓밟히고 선량한 사람들이 목숨을 잃습니다.두렵지요 두려워.

다른 한부류는 될 때로 되랍니다.뭐든 관계없습니다.선생님이 교육해도  안듣고 제명한다 해도 무관합니다.파출소에서 불러도 알은체 안합니다.안해가 리혼하잡니다. 리혼하면 했지 총살한다 해도 당하면 당했지 합니다.될대로 되라는 사람이 많으면 사회가치가 망가지고 전반 사회동력이 훼손됩니다.이 두부류 사람들은 문화토대, 밝은 사리 토대가 박약해 문제가 초래됩니다.사회에 두부류 사람이 많습니다.가령 단위의 사무실에 다섯이 있는데제멋대로 게으름을 부립니다.오늘 출근 안하고 술 마십니다.비판해도 안듣습니다.새 직원이 오면 인차 물들기 마련입니다.될대로 되라는 인간들은 단위마다 있습니다.상관이 비판해도 아랑곳 안하고 로임을 잘라도 그래라지 합니다.안해 리혼해도 그만, 부모 욕해도 그만입니다.총살하겠으면 하랍니다.사회의 두부류 인간인 무법천지와될대로 돼라는 인간들과는 영원히 계선을 나누어야 합니다.첫 부류는 생명마귀이고 둘째 부류는 사회동력훼손자입니다.단위에 될대로 되라는 인간이 있으면 따라가는 무리가 생깁니다.이런 사람들은 호흡이  잘 맞고 말이 통합니다.락후한 사람끼리는 한당이고 진보한 사람은 서로 의사소통합니다.락후한 사람을 얕보지 마십시오.기업의 바른 기풍과 원동력을 흐리웁니다.이것이 원인입니다.

우선 사리가 밝자면 훌륭한 자질구조부터 구축해야 합니다.자질구조의 첫째는 심령을 경계에 도달시켜야 합니다.부귀, 부유, 곤난, 좌절앞에서 심령수준이 흔들리지 않으면 성취를 이룹니다.이것이 첫번째 경계입니다.

두번째 경계는 학습과 사업상의 경계입니다.한가지 경계에 이르러야 하는데 반드시 아지식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중국사람들은 지식이 풍부해서 어떤 나라도 비기지 못합니다.우리 단위 한 사람은 3개 대학을 다녔습니다.동북사대 수학학부, 길림대학 중문학부, 또 장춘사범학원 화학학부까지 마쳤습니다.

얼마한 돈을 들여겠습니까?안경착용자가 늘어나고 안경알이 두툼해서 맥주병밑굽을 방불케합니다.

외국의 많은 곳을 돌았어도 학생이 안경 쓴것을 보지 못했습니다.우리 나라는 안경 건 소학생이 푸술합니다.잃어버릴가봐 고무줄까지 매놓고 뒤에 걸어놓습니다.외국행차시 학교를 많이 찾았지만 안경 건 소학생을 보지 못했습니다.우리 나라는 소학생이 안경 걸고 근시도 아닌 어른들이 안경을 겁니다.승급하기 위해서입니다.안경 걸지 않으면 승급이 어렵습니다.정말 특수현상입니다.기실 호주머니에서 졸업증서을 몇개를 꺼내든 안경도수가 얼마나 높든  실사구시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장악한 지식을 세탁기로 물기를 다 뺀후 유용한 지식이 얼마인가 보십시오. 얼마 안될겁니다.지식이  10근이라면 그중 3근은 때 지났고 3근은 실제를 리탈하고 한근은  쓰기 어렵고 하니 한근 일여덟냥밖에 남지 않습니다.바로 아지식상태에 처한것입니다.우리의 지식이 다 쓸모있는것이 아니고 적지 않게는 뒤지고 쓸모없습니다.대학졸업생이고 박사, 교수라고 하지만 적잖게는 아지식상태입니다.이런 현상을 극복해야 합니다.미국기업에서 기술일군은 3년간에  반년은 일터를 떠나 지정부문에 가 배워야 합니다.3년 학습기간을 못채우면 실업입니다.학습비용은 개인이 부담하지 않고 기업에서 댑니다.지식은 많지 않아도 다 실용적입니다.중국사람은 지식이 많아도 대부분 쓸모없습니다.

저의 한 친척이 선반작업, 프레이즈작업을 하는데 숱한 돈을 쓰고 고생도 많이 하면서동북사대 중문학부 본과학력을 땄습니다.졸업장을 보이던데 무슨 쓸모 있습니까?반드시 아지식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자신의 지식을 두고쓸모있는가 곰곰히 생각해보십시오.당과 정부에서 마음대로 직업을 고르라면 뭘 할만합니까? 생각 굴려도 마땅치 않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불평부립니다.재간이 있는데 운수 사납고관계망이 없다고요.정부는 알아봐줍니까?불평부리지 마십시오.

사회는 공평합니다.노력을 들이면 보답이 있고 노력하면 성공합니다.사람들은 그의 일터가 훌륭한데 아버지가 배치해줬다,  좋은 전업에 붙었다고 합니다.면바로 붙었다고들 합니다.장차 사회경쟁이 치렬해집니다.그렇지 않습니까?취직압력이 줄곧 있고 갈수록 커갑니다.진짜 재간 없으면 안됩니다.우리 나라 개념은  밀물식 생산,밀물식 소비, 밀물식 실업입니다.이 악성순환은 십년, 몇십년 두고 해결키 어렵습니다.

60,70년대에 우리 나라 인구는 7억인데 저마다 손시계를 수요하고 집집이 재봉기,자전거, 라지오를 수요했습니다.당시의 4대 재산입니다.하루밤 사이에 풍운이 돌변했습니다.어느 때부터인지 딱히 모르겠지만 몇년 사이에 시장이 포화상태 이루었습니다.사람들은 4대 재산을 수요하지 않습니다.전국의 생산선이 몽땅 중지되였고 로동자들이 실업당했습니다.손시계공장, 자전거공장, 라지오공장재봉기공장 일군들이 일자리를 잃었습니다.사회는 새로운 4가지 즉  랭장고, 색텔레비, 세탁기, 음향을 수요했습니다.

풍운이 돌변했습니다.7년 사이에 4갈래 생산선이 정지되였습니다.이게 무슨 법칙입니까?밀물식생산. 밀물식소비, 밀물식 실업입니다.전 한단계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열이 일었습니다.그러자 대학마다 전자계산기학부를 내왔습니다.지금 국내로무시장에 많이 적치된 인재가 전자계산기졸업생입니다.하루밤 풍운에 세상이 돌변했습니다.

실업당한 원인은 뭡니까?기술로 실업당했다면 뒤진 기술로서 사회에서 수요하지 않습니다.기술실업이자 본인실업입니다.취직대기는 력사의 후퇴를 대기하는것입니다.붉은등 충격에 실업당하면 더는 수요하지 않아 취직이 안됩니다.참혹하지 않습니까?우리 나라에서 다음번 절차로 문화체재개혁을 합니다.문화체제개혁에 들어가는데 북경은 시작했습니다.북경시 소속 30개 대학 교수들이 밤새 종신제신분을 상실했습니다.교수로 고용되면 교수이고 고용하지 않으면 강사입니다.고용하지 않으면 실업입니다.종신제란 없습니다.당년에 로신은 종신신분입니까?생각대로 동구라파대학 교수로 됐고 북경에 신문을 꾸리러 왔습니다.상해에도 갔습니다.문화체제개혁이 바로 이렇습니다.어떤 사람은 문화체제개혁이 못살게 군다합니다.겁을 먹지 말고 원인도 찾고 방법도 애야 하는데 자기의 아지식상태를 타개하고 시대전렬에 서는것입니다.첫번째 학습 및 사업환경이였습니다.

둘째, 무효 학습 사업 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첫째는 아지식상태를 타개하고 둘째는 무효학습, 무효사업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반드시 중시할바입니다.세계적으로 중국의 학생, 중국의 간부,중국사람들이 제일 바삐 보냅니다.중국처럼 바삐 도는 나라는 없습니다.대학생, 석사생, 박사생 너나없이 온종일 바삐 돕니다. 어느 나라가 이렇습니까?우리 나라는 대학생이 제일 바쁩니다.대학생, 석사생, 박사생들은 밤을 새웁니다.바삐 보내는데 성과가 보이지 않습니다.로동자, 간부 직원들은 더 바쁩니다.일요일에 출근하는 나라는 없습니다.중국은  늘 일요일에 출근합니다.퇴근후 일하는 나라는 없는데 우리 나라는 퇴근후 일하는 현상이 푸술합니다.외국에서 퇴근후 일하면 로동법에 위반됩니다.우리 나라에서 누구의 핸드폰이 80차 울리면 70차는 쓸모없습니다.

전화가 걸려오지 않을가봐 걱정입니다.진종일 걸려오지 않으면 궁금해 합니다.왜 찾지 않을까? 의문이 많습니다.중국사람들이 다 이렇습니다.회의만 하면 전화벨이 울려댑니다.들어보면 별일도 아니고 용무전화도 별반 없습니다.

저는 사회활동이 빈번한데  핸드폰을 별로 안 휴대합니다.어떤 사람은 오전에 걸려오지 않으면 답답해합니다.어찌된 판이야? 뭘 하길래 찾지도 않고. 식사시간인데 얼마나 바쁘면 이 모양이야?허위사업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대학생들이 다 공부합니까? 아니지요.석사, 박사생들이 공부합니까? 아닙니다.

간부들이 다 사업합니까?근로자들이 다 작업합니까?모두들 일합니까? 아닙다.지금 중국에서 사업량은 출근해서 8시간이면 족합니다.퇴근후나 일요일에 더할 필요가 없습니다.무슨 일에 바쁠가요? 출근해서 먹을 궁리를 하는데 저는 외식을 거절합니다. 가는가 아니라 거절합니다.5시 반에 식당에 들어가면 8시 반쯤 돼야 끝나는데 3시간입니다.3시간이나 앉아 있자면  피곤합니다.게다가 술사에서 어디 쓸 말이 있습니까? 별반 없지요.
무효사업상태, 무효학습상태는 타개해야 합니다.대학에서 공부할 때 아니 대학선생으로 있을 때 저는 대학생 련애를 찬성치 않았고 지어 석사연구생련애도 찬성치 않았는데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그러면 사람들이 자기는 진작 결혼하고 우리를 련애하지 못하게 한다고 하겠지만 저는 정말 불찬성입니다.

대학시절에 인생이나 생활, 사회에 대해 얼마나 알겠습니까?어떤 사람은 련애하면 원동력이 생겨 성적이 쑥쑥 올라간다 하는데 제 보기엔 쑥쑥 떨어질것 같습니다.대학생들은  입학해서 4년간 본과공부를 합니다.
입학 첫해니깐 대학생활에 생소하고 집생각을 하면서 1년을 보냅니다.이듬해 공부에 미립이 트고  녀자친구도 사귑니다.세번째해는 련애에 푹 빠지고 네번째해에는 일자리를 찾습니다.대학에서 뭘 배웠습니까?이틀전에 북경대학에서 강의했는데 필기를  몇권정도 했는가, 강의나 베끼고는 시험치고 졸업한다고 했습니다.졸업시 필기장 몇권뿐입니다.저의 말이 좀 지나치기도 합니다.두번째 경계, 무효사업상태에 대한 타개였습니다.

셋째, 반봉페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중국사람들은 말 잘합니다.모르는게 없습니다.미국 폭풍은 물론 이라크전쟁, 영국광우병 등 뭐나 다 압니다.중국사람들은 모두 허풍을 치나 실은 아무것도 모릅니다.한 명성 있는 대학교에 가서120명 박사들앞에서 보고를 했습니다.박사 여러분, 세계적시야를 갖춥니다.저의 요구가 높지 않는데 그저 몇가지만 알면 됩니다.120명 박사가 모인 강당에서 저는 박사들은 엘리트인데 세계적시야가 있어야 합니다.세계로부터 중국을 보고 전반으로 국부를 보며 거시적으로 미시적인것을 보아야 바로 보고 리해하고 해낼수 있습니다.저는 다른건 몰라도 세상에 유엔이 있다는것만 알면 된다고 했습니다.다들 웃더군요.장선생님께서 우리더러 유엔을 알아야 한다면서 웃더군요. 생각해보니 저를 비꼬는것이였습니다.

120명 박사중 누가 일어나서 유엔을 소개할수 있습니까?함구무언입니다.누가 유엔 산하에 몇개 위원회가 있는가를 압니까?모르고있었습니다.유엔개혁내용은 무엇입니까? 대답이 없습니다.그럼 뭘 알고있습니까?결국 유엔 두글자만 아는 정도였습니다.이래가지고 안다고 할수 있습니까?

 거기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첫째, 유엔을 알아야 하고 둘째, 세계 2개의 자유무역구를 알아야 하며 셋째, 세계 3대경제기구를 알아야 하고 넷째, 세계 5대강국을 알아야 합니다.이런것을 알면 세계를 알고 반봉페식상태를 타개한 셈입니다.세계5대 강국을 물으니 반나절 말해도 맞추지 못합니다.

이래도 안다고 하겠습니까?개방한지도 퍼그나 되는데 우리는 세계를 어느 정도 압니까?반봉페식상태입니다.이는 세번째 문제입니다.

넷째, 비혁신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우린 날마다 혁신한다고  합니다.그럼 무엇을 혁신하는가 살펴봅시다.비혁신상태에서 무엇을 혁신합니까?장춘력사는 200년이 되는데 혁신한적 있는것 같지 않습니다.큰길을 콩크리트, 아스팔트 대신 벽돌을 깔았습니다.혁신한것이 뭡니까?우리 나라에선 정력을 쓸모없는 혁신에 씁니다.사업, 학습, 과학기술, 관리, 체제 면에서 얼마나 새로운것을 혁신했습니까?비혁신상태입니다.

훌륭한 구조를 세운후 두가지 경계에 도달해야 합니다. 하나는 심령의 경계입니다. 심령경계는 무엇입니까?일정한 수준에 도달해서 파도가 거세차도 균형을 잃지 않는것입니다. 다음 사업경계에 도달해야 합니다.즉 아지식상태, 무효사업상태를 타개하고 반봉페식상태를 타개하며 비혁신상태를 타개해야 합니다.이는 큰 첫번째 문제로서 자질과 밝은 사리관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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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로운 사회- 민족의 혼 인기글 조화로운 사회- 민족의 혼 이곳은 세계에서 해발이 가장 높고 지세가 가장 험준한 문명을 전파한 오랜 길입니다. 4천킬로메터를 끊임없이 이어진 운남에서 서장으로 통하는 1천여년되는 이 오랜길은 한족과 장족인민이 화목하게 서로 살아가는 경제무역왕래의 뉴대였을 뿐만아니라 더우기 중국의 오래된 문화가 전승되고 진화하고 발전되는 통로였습니다. 이는 다민족문화가 조화롭게 발전하도록 촉진했으며 중화민족의 자강불식의 정신혼백을 응집시켰습니다. 구비구…(2012-04-16 09: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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