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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사관을 견지하고 문화전통자각성을 증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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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03-29 16:10| 조회 :19,75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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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발전과 과학기술혁신--유물사관을
         견지하고  문화전통자각성을 증강해야 한다


                                                             서선연 


 중국과학협회주회 원부주석. 전국정협10기교과문위체위원회 부주임, 중국자연박물관협회 리사장 현임, 청화대학과 북경우전대학 교수 직 겸임, 청화대학 과학기술전파보급및연구센터 리사장, 중국과학기술관 신관건설전문가위원회 주임


우선 문화발전과 과학기술혁신이란 큰 문제를 말하긴 능력이 안됩니다. 당대 중국발전에 관계되는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저의 견해를 말함으로써 모두들 이 문제에 대해 가일층 중시하고 깊이 사고하고 깊이 연구하기를 바랄뿐입니다. 우선 문화라는 기본개념과 문화의 핵심적가치에 대해 분석하면 관점과 결론을 내올수 있지 않는가고 봅니다. 

우리 나라의 문화건설과 과학기술발전문제를 연구하자면 우리의 전통적문화를 도외시 할수 없지요. 제일 중요한건 우선 우리 나라 력사발전에서의 우리 전통문화의 존재발전의 필연성을 알아야 한다고 봐요. 중국의 전통적문화는 선진 때 발원되였어요. 한조 후에 불교가 들어오고 우리 나라 문화는 유교, 도교, 석 즉 불교로 구성된 삼위일체의 그런 전통적인문화체계가 이루어지게 되였습니다. 이 세가지 문화가 2천년 안되는 시간내에 우리 나라 봉건사회 사상차원에서의 균형을 유지하여 왔지요. 2천년의 발전행정에서 이 세가지 학설이 서로 기복을 이루어 흥기되고 쇠락되며 안정되지 않았지만 이런 구조는 줄곧 청조말기까지 지속되게 되였습니다.

제가 왜 유교, 도교, 불교를 삼위일체의 문화체계로 보는가 하면 이런 구성이 사회형태에서의 일종 문화발전의 필연성을 반영하기 때문이죠. 누구나 세개 세계에서 살기 때문이죠. 첫째는 자연계이고 둘째는 인류사회이고 셋짼 저마다의 정신세계이지요. 지어 저는 이걸 당대과학이란 단어에 3대분야가 이루어진 원인이라 생각해요. 즉 자연과학 사회과학 및 사유과학이지요.물론 철학과 수학은 세개 과학에서 교차되는거지요. 중국의 유구한 봉건사회에서 유교, 도교,불교가 시종 전통적문화의 주류로 되였지만 이 세개 면은 줄곧 존재하고 발전해 왔었다고 저는 봅니다. 그건 그것들이 각기 사람들의 출생 생활 및 각자에게 있는 정신귀착점을 찾는다는 리론에 맞기 때문이죠.이건 뭘 말하죠?유교, 도교, 불교 이 세 학설이 인류존재의 가치와 의의를 구현했단 말이죠.

과거제의 페지와 청조의 멸망에 따라서 국가주체문화로서의 전통문화는 인제 없어졌어요. 하지만 전통문화는 황하,장강처럼 끝없이 흐를것입니다.지난날에 발원하고 오늘까지 왔고 장래에 영향 줄거예요. 이것도 력사의 필연인바 정시해야죠.정시하자면 먼저 전통문화의 훌륭한 전통을 어떻게 계승발양하겠는가를 반드시강조해야 합니다.그건 전반 중국사회 문화의 유전자기 때문이죠.자꾸 발양하거나 개조할수밖에 없지요.

계승해야 할것은 전반 중화민족이 줄곧 견지하여온 천인합일의 세계관, 간고분투의 위대한 정신, 인의를 중시하는 고상한 품격 및 내심에서 우러나오는 열정적으로 손님접대를 즐기는 례의있고 조화로운 인간관계 같은것들이죠. 그리고 사서오경 도덕경 손자병법 등 많은 경전에서 숱해 볼수 있는 빛나는 철학사상, 놀라운 지혜와 수많은 예술적인 향수들이 다 그렇습니다. 그 가치가 시대의 한계를 넘었고 인류의 공통한 가치관을 구현했기 때문이죠.

어떠한 민족의 문화나 다 력사적발전행정이란것도 알아야죠. 매 단계의 문화는 꼭 국한성이 있는데 중국의 전통문화도 그렇지요. 양진녕선생이 청화대학인가, 북경대학인가에서 연설하면서 중국의 과학기술발전이 늦거나 근대과학이 중국에서 산생되지 않은건 《역경》의 영향이 많다고 하였어요.양진녕의 말은 한때 인터넷에서 많은 사람들의 질책 지어 욕설까지 받았습니다. 제 생각엔 양진녕의 말이 일정하게 도리가 있다고 봅니다.제 분석은 그렇습니다.  《역경》은 도가의  리론적기초로서 중국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잘 과시했지요. 하지만 도가리론의 의거로 되는 기본적인 철학사상은 많은 분들께서 이야기했지만 바로 그거죠. “추천도이명인사”이죠. 인간의 만사는 사유방식 행동을 포함하여 하늘의 운행법칙에 따르란거죠. 이건 대단한 사상입니다.

 “추천도”에서 천도란 무엇을 말하는가를 생각해봐요. 자연법칙이란거죠. “추천도이명인사” 인간의 언행이 다 하늘법칙을 따르거나 “무위이치”란거죠. 인간이 소극적 피동적으로 자연법칙에 순응해야 한단 뜻으로 되지요. 중국의 백성들은 “천명에는 순종한다” 했어요. 거기다 유가가 창도한 삼강오상의 륜리본위사상, 봉건사회의 전제적통치와 뿌리 깊은 관본위사상 및 유서유상관념, 봉페, 반봉페의 농경문화가 있었지요. 이런 환경에서 중국인의 탐구혁신의 령혼은 살아있기 힘들었죠.  이게 저의 관점입니다. 현대의식에서의 과학사상,과학정신 과학방법도 나타나기 어렵죠. 이게 세계근대과학이 중국에서 산생 못한 근본적원인이라 봐요. 사실상 이런 선진문화와 어긋나는 전통적문화중의 부정적영향은 지금도 쉽게 볼수 있죠.

이런 사상관념은 비판하고 제거해야할 것들이지요. 저는 중국인의 지혜와 많은 국학대사들의 공헌이 있기에 전통문화속의 리성적이고 명석한 인식들이 언녕 정리되였어야 했다고 생각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안돼요. 이 일은 재미있어요. 례하면 공자와 동시대의 선철들을 우린 선성이라 하나 외국에선 선철이라 하지요. 례하면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넬레스, 피타고라스 등 전반 인류문명에 대한 이들의 공헌은 저마다 몫이 다 있지요. 유감스럽게도 중국의 선성인 공자같이 유명한 사람도 지금껏 쟁론이 끝이 없어요, 이게 무슨 문제입니까? 문화발전의 미성숙한 일종의 표현이 아닐까요?그렇지 않아요. 계급투쟁이나 상품경제가 문화를 곡해한건가 아니면 력사발전의 필연성인가? 필연적인 성분이 있지요. 성숙이나 미성숙이나 계급투쟁도 좋고 다 필연성이지요. 다 일정하게 합리성이 있지요. 어찌 했든지 중국인이 력사를 정시할줄 알고 문화자각성을 가지는게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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