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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 밝은 현대인으로 되자-과학과 예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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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0-11-30 09:42| 조회 :18,64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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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예술의 관계



큰 두번째문제는 과학과 예술의 관계입니다.여러분들도 익숙할겁니다.엄격하게 말하면 과학과 예술은 세계와 사회를 인식하며 개인을 인식하는 경로이며 방법으로서 각자의  역할이 있는데 모두 도움이 됩니다.그러나 과학과 예술은 필경 두 분야이므로 각자 특점이 있습니다.그 특점을 살펴보면  과학은 리성에 치중하고 예술은 감성에 치중합니다.이것이 첫번째 구분이고 두번째 구분은과학은 내포에 치중하고 예술은 표현에 치중합니다.셋째, 과학은 추상에 치중하고 예술은 형상에 치중합니다.넷째, 과학은 생활론리를 론증하고예술은 생활원형으로 말합니다.다섯째, 과학은 사물을 단조롭고 조용하게 묘사하지만 예술은 생활을 생동하고 활발하게 묘사합니다.예술과 과학의 구분을 놓고보면 우리는 실상 이 두 분야에서 생활하는데 예술이 아니면 과학입니다.때문에 사리 밝자면 이 두분야를 잘 알아야 합니다.


우리들이 늘 접촉하는것은 과학, 예술 두 분야입니다.밝은 사리는 이 두 분야에 있습니다.총적으로 서방은 과학을 중시하고 리성적이며 중화민족은 예술에 치중합니다.이는 력사적으로 형성된것으로서 개변키 어렵습니다.

중국문화는 두개의 원천이 있습니다. 첫번째 원천은 공맹지도로서 수신, 제가, 치국평천하와 같은것을 연역시켰습니다.두번째 원천은 시경초사로서 령성을 강조하여 고금의 문화장랑이 나타났습니다.시경, 초시, 사륙변려문, 당시, 송사, 원곡,명,청조 소설 등은 지금까지 전해지고있습니다.중국문화는 이 두개 룡맥으로 이어져왔습니다.하다면 우리 문화유전인자는 뭡니까?총적으로 우리 민족은 지금까지 이 두 문화류파가 이어져내려온 후 민족문화유전자를 보면 총적으로 예술문화세포가 발달된 반면에 리성이 그다지 견정하지 못합니다.

우리 국가나  민족은  이런 문화 즉 전통문화류파와 문화적루적으로 하여예술세포와 문화세포가 짙은 반면에 리성적인것이 적습니다.우리 중국사람들은 홍루몽등  중국고전 4개 명작을 즐겨봅니다.홍루몽은 가보옥과 림대옥을 썼는데 중점적으로 정을 묘사했습니다.정이 뭔지 모른다면 홍루몽을 보십시오.봉페된 대관원에서 많은 남녀들이 이렇게 서로간에 감정이 오갑니다.홍루몽은 정을 썼습니다.모두 삼국연의를 즐깁니다.삼국연의는 의리를 썼습니다.의리를 잘 모르면 삼국연의를 보십시오.서유기는 성의를 썼고 수호전은 충을 썼습니다.4대 고전문학명작은 중국전통문화의  4가지 개념을 연역했습니다.

간단한데로부터 파고듭시다.문학에서 정에 대한 묘사를 발전시킨다 해도 홍루몽을 초월 못합니다.현대에 경요가 나타났는데 그냥 경요이지 조설근이 아닙니다.시를 본다면 시를 쓸만 합니까?못씁니다. 중국에 시인이 왜 적습니까?쓰기 어렵고 옛 사람들이 다 썼고 그들을 못 따릅니다.옛 사람들이 ≪백발 삼천장≫이라 했는데 백발 사천장이라고 써도 아무런 의미도 없습니다.황하는 하늘에서 흘러온다고 했는데 이제 어디서 온다고 쓸가요?쓸  사람이 없습니다.쓰면  오염됩니다.

≪묻노니 그 수심 첩첩해 동으로 흐르는 봄물과도 같구나≫수심을 이보다 더 잘 쓸수 있습니까?


중국문화는 이렇게 내려왔습니다.지금도 우리는 문화세포가 발달한축입니다.대학교수를 청해서 변증법을 강의하게 하면 여러분이 이렇게 듣겠습니까?조본산이 온다면 박수소리 대단합니다.일본에서 발명한것이 바로 만화영화입니다.만화는 어린이가 봅니다.지금 누가 봅니까?손자, 아버지, 할아버지까지 봅니다.눈을 팔세라 정신없이 봅니다.연구할만한 현상들입니다.한 민족이 다 경요소설, 만화만 보고 또 성룡영화를 보는데 연구할바가 아닙니까?밝은 사리와 리성은 어디 갔습니까?한 민족이 이럴진대 그 일원인 우리도 잘 반성해야 합니다.연구해보니  많은 문제를 홀시하고있습니다.속심을 털어놓겠습니다.세상을 몰라도 자신을 알아야 하고 타인한테 요구하기보다 자신부터 해야 합니다.사람마다 이신작칙하면 민족이 각성합니다.우리의 단점인 리성을 키워야 합니다.우리는 날마다 아침해살을 안고 출근하고 저녁노을을 바라보며 퇴근합니다.랑만적이고 유쾌할것입니다.하지만 사고해야 합니다.

밝은 사리,  리성은  엄격히 말하면 교조적이고 남의 장단에 맞추는것도 아닌 비판과 부정을 거쳐 혁신하는것입니다.우리는 늘  흥분상태입니다.어제 출판계통운동대회에서 우리하고 한 단위가 바줄당기기를 하였는데 저는 전문 응원팀에 들었습니다.구경군도 있는데 관건적인 고비엔 저도 몰래 소리칩니다.저도 목이 쉬였습니다.이 세포를 억제할수 없습니다.이것이 중국입니다.

서방은 중국과 달리 과학에 치중하며리성에 치중합니다.이 면은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하면서방은 과학기술에 치중하는데 과학기술이 중국을 앞섰을뿐더러 과학기술이  앞섰을뿐더러 인생, 사회, 종교, 법률, 애정에 대한 사고가 우리보다 심각합니다.회피 못합니다.우리는 서방이 과학을 중시하고 과학기술이 발달했다고 하는데 실상 서방은 인생, 사회, 증교, 애정, 법률 등 사회문제에 대해 우리보다 깊이 생각합니다.꼭 인정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중국은 하조때 벌서 국가가 형성되였지만 국가론을 펴내지 못했습니다. 이딸리아의 시셀로는 기원전 100년에 국가론을 썼습니다.


무왕이 주왕을 토벌해서부터 새 중국 창건되기까지 전쟁이 그치지 않았지만 전쟁론을 써내지 못했습니다.독일의 클로세비치는 1830년에 전쟁론을 썼습니다.수자는 문제를 보여줍니다.진시황부터 군주제가 나타났지만 군주론을 써내지 못했습니다.이딸리아의 와키야유리는 1513년에 군주론을 펼쳐냈습니다.서점에서 파는 전쟁론과 군주론은 이 두  사람이 쓴것입니다.중국은 예술이 발달했지만  예술론을 써내지 못했습니다.로씨야의 똘스또이는 1880년에 예술론을 썼습니다.무엇을 보여줍니까?서방사람들은 중대한 사회문제즉 국가, 제도, 전쟁, 문화예술에 대해 력사적 리론사유를 합니다.

대학생일 경우 학부에서 우선 전업사 즉 회계사, 심리학사, 교육사, 철학사, 문학사를 배웁니다.결국 3년을 배워도 사학에서 나오지 못하는데무엇을 혁신한단 말입니까?어떡할가요? 리성적이며 사리 밝은 사람으로 되어야지요.그러자면 과학과 예술을 유기적으로 통일시켜야 합니다.예술을 제쳐놓는게 아니고  과학을 제쳐놓는게 아니고과학과 예술을 유기적으로 결부해야 합니다.

첫째, 참답게 리론서적, 철학서적을 읽어야 합니다.리론서적, 철학서적을 읽어야 합니다.리론과 철학으로 두뇌를 무장하여군견으로 되여야 합니다.이는 맑스의 말입니다.맑스는 철학을  배우지 않으면 집지키는 개로밖에 안된다.철학사를 배우면 군견이 되어 사건해명 수사에 나설수 있다고 했습니다.

리론서적과 철학서적으로 자신을 무장하여예리한 눈길로 실질을 파악해야 합니다.일류 인재의 책을 읽어야 2류 인재로 될수 있고2류인재의 책을 읽으면 기껏해 3류 인재로 되고 3류 인재의 책을 읽으면헛수고이고 이런 문제가 생깁니다.이것이 하나이고 두 번째 소설, 시가, 산문, 수필 , 음악, 미술, 영화, 희극  등 면의 지식을 배워야 지식면을 넓힐수 있습니다.

문화자질이 낮은 과학자는 없습니다.남경대학 총장은 무용배우출신이 아닙니까?때문에 두개 면으로 발전해야지한쪽을 무시하면 안됩니다.편애하면 단점이 생겨전도가 제한받습니다.이런 생각이 있습니다.물리전공자가 시가나 영활를 보면 안됩니까?요즘 시장에서  ≪다빈치 비밀번호≫가 잘 팔린다는데 보았는지요?내용인즉 다빈치 그림속의 수학, 물리구조를 썼습니다.다빈치가 그린 모나리자를 뜯어보면구조도, 해부도, 골격도를 보고나면다빈치는 그야말로 의학학자, 물리학자, 화학학자입니다.≪다빈치비밀번호≫가 열풍을 탔습니다.상해인민출판사에서 100만권을 팔았는데연구할바입니다.미술을 배웠다고 해서 그림을 그립니까?머리에 철학이 없어서사물을 투철히 보아내지 못하는데무슨 그림이 나옵니까?

이것이 둘째이고셋째는  덩달아 춤추지 맙시다."텀벙" 현상을 극복해야 합니다.우리 나라와  사회에 이런 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텀벙"  현상이란 무엇이겠습니까?이런 동화가 있는데요. 모과가 익었습니다.쪽지가 물러나 텀벙-물속에 떨어집니다.토끼가 그 소리에 놀라 까닭 없이 냅다 뜁니다.도중에 사슴을 만났습니다.토끼형님, 왜 바삐 달습니까?야단났다. 텀벙이 왔단다.그러자 꽃사슴도 덩달아 뜁니다.도중에 코끼리를 만났습니다.뛰긴 왜 뛰는거야?

큰일 났습니다.텀벙이 왔습니다.마침내 온 산의 짐승들은텀벙이 뭔지도 모르고 다 덩달아 달았습니다.기진맥진한 나머지 엎드려 숨을 돌리면서텀벙이 뭔가고 묻자누구도 몰랐습니다.

우리는 ≪텀벙≫현상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참군열이 일면 너도나도 참군하고 학벌열이 일면 모두 공부합니다.청바지가 류행이면 덮어놓고 입고노란머리물감을 올리면뒤질세라 너도나도 합니다.이것이 ≪텀벙≫현상입니다.자아가 없습니다.1메터 80센치메터 키에체중이 120근이면 청바지가 잘 어울립니다.그러나 1메터 50센치메터 키180근 체중에 청바지를 입으면 꿰질수 있어 위험합니다.덩달아 남을 따라가면 자아가 없습니다. 특히 명가수나 팬들은자기 존재를 상실합니다.

외국에서 팬들이 서서 숭배면서 초월하려 하는데중국의 팬들은 무릎꿇고 숭배하면서 스타를 초월할 엄두도 내지 못합니다.외국에도  명가수팬이 있는데 초월할 잡도리합니다.우리 팬들은 무릎 꿇으면서 초월할념을 안합니다.석쉼한 나같은 목청으로 숭배한들 뭘합니까?가수는 어림없습니다.그러므로 과학과 예술을 유기적으로 결부해야 합니다.과학과 예술을 명석하게 인식하고유기적으로 결부해야만 과학과 예술을 유기적으로 결부한 사리 밝고 리성적인 인간으로 될수 있습니다.이것이 두번째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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