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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리밝은 현대인으로 되자-거장과 학습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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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0-11-30 09:44| 조회 :16,56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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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장과 학습의 관계



세 번째 큰 문제는 거장과 학습의 관계입니다.거장이란 관직범위의 거장입니다.정치가, 군사가, 문학가, 예술가는 모두 거장입니다.거장이 있어 력사는 풍류일화를 엮습니다.지금 거장이 있기에 아롱집니다.거장시대가 없다면 실언의 시대로서 력사기록이 있을수 없습니다.우리 나라는 거장년대가 있었고거장을 타도하는 년대가 있었으며 거장을 육성하는 년대도 있었습니다.거장이 나타났는데 주희가 아닙니까?공자가 아닙니까? 량계초도 거장입니다.거장을 배출의 년대가 있었고 거장말살의 년대도 있었습니다.문화대혁명이 거장을 말살했습니다.학술권위, 정치권위, 군사권위를 우사칸에 가두지 않았습니까?지금 역시 거장 육성의 년대입니다.료리거장, 인테리어거장이요 하면서쩍하면 공백을 메우는데빈자리 써넣기에 불과합니다.공백메우기는 다 모릅니다. 누가 압니까?빈자리 써넣기는 다 압니다.모른다고요? 방금 알았으면 메웠지요.

거장이라 하면 반드시 사람마다 거장을 숭배하는 마음을 지녀야 합니다.우리 모두 거장입니다.거장을 숭배하고 따라 배우며 거장 어깨를 딛고 거장을 초배해야 합니다.이 면에서 밝은 사리나 리성이  모자랍니다.

우리 나라와 서방의 차이를 따지면서방은  자유세계이지만 서방사람들 심리에 금지구역이 많습니다.자유세계에서 서방사람들은 종교를 숭배합니다.매우 신성합니다.  예수 혹은 마리야를 숭배합니다.일요일이면 꼭 례배하면서 참회합니다.누군가 유럽은 발달하지만 우매하다.지금도 종교를 믿으면서령혼이 천국으로 간다고 믿고있다고 합니다.유럽이 우매한것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 자체가 우매합니다.유럽종교의 참뜻을 모르니깐요.이를 테면  아이구, 유럽은 우매하기도 해라.아직도 예수나 마리아를 믿고 례배를 하고 또 죽으면 천당으로 가길 바란다니깐.유럽이 우매한거이 아니라 말하는 사람이 우매합니다.유럽에 대해 깜깜부집니다.아인슈타인은 과학자인데 기독교신자입니다.령혼이 천국에 갈수 없음을 몰라서였습니까?세계를 투철히 연구했는데 그래 천국이 있는지를 몰라서입니까? 알지요.서방기독교는 실리가 없는 정신적추구입니다.서방종교신자들은 실리색채가 없고.그어떤 목적도 바라지 않습니다.단 하나 시시각각 참회하는것입니다.

서방종교가 이러합니다.실리적색채가 없습니다.이번 주 휴일에 교회당에 앉아 잘못이 있는가 조용히 생각합니다.그저께  중국사람이 가나로 가는 길을 물었는데 모른다 했다. 잘못이 없다.이렇게 검토하면 안됩니다.모른다 해서는 안됩니다.중국사람을 안내해야 합니다.이를 테면 이딸리아에서 내가 서방사람 보고 가나로 가는 차를 물을 때 모른다고 했다면 주말에 꼭 참회해야 합니다.모른다 하면 안되고 중국사람을 안내하여 묻고나서  알려줘야 임무완수입니다.이러자면 참회해야 합니다.그가 추구하는것은 자신의 완벽화입니다.서방기독교는 실리가 없으며 자체 완벽을 추구합니다.


중국에도 묘당이 많고 향연기가 그윽합니다.하지만 중국의 종교신자들은 서방신자들과는 달리 실리적색채가 있습니다.스믈여덟살 나는 처녀가 대상자가 없으면 묘당에 가서 향을 태우면서 대상자 찾기를 빕니다. 실리적이지요.어머니병이 낫지 않아서 보살님께 어머님을 보살펴 달라고 빕니다.탐관이 3-400만을 탐오해서 검찰원의 주시를 받게 되자 제발 찾지 말라달라고 빕니다.이를 두고 급해맞아 향을 태운들 소용없다고 합니다.실리색채가 짙습니다.

서방은 첫째, 종교를 숭배하고 둘째, 법률을 지킵니다.서방사람들은 법률조목을 어길세라 합니다.셋째, 영웅을 숭배합니다.미국에 가면 워싱톤이고 프랑스에 가면 나뽈레옹입니다.나뽈레옹을 헐뜯다간 야단납니다.고린은 어느 나라든지요?고린동화는 유럽이지요.고린은 다릅니다. 쉑스피어는 영웅을 숭배합니다.우리 나라를 봅시다. 오늘 거장에 말하는데우리 마음에는 숭배가 없고 신성도 우상도 없습니다.이는 원동력이 없는 표현입니다.오늘의  골목소식들이 위대성, 영웅, 숭고성, 정의성을 싹쓸이합니다.연구할바입니다. 골목소식류행은 토로의 표현으로서과거에 대한 분노, 현실에 대한 불만,미래에 대한 포기입니다.이는 모두 비리지적인 표현으로서  정확히 대합시다.그럼 뭐가 수요됩니까?정치가나 군사가는 내놓고 최저 문화거장은 숭배해야 할것입니다.우리는 문화인인만큼 문화거장을 숭배해야 합니다.숭배대상이 없으면 원동력이 없습니다.원동력이 없지요.

거장을 어떻게 따라배울것인가?3개 면으로 배워야 합니다.첫째, 거장처럼 직업을 사업으로 삼아야 합니다.이는 주요합니다.거장마냥 직업을 사업으로 간주해야 합니다.성공한 사람 모두 직업을 사업으로 간주합니다.직업과 사업은 한글자 다르지만 내용은 판이합니다.사업을 직업으로 삼아야지요.출근의 목적은 로임타기 위해서입니다.직업이니깐 출근해 로임을 벌고 상금을 타야 합니다.이런 사람들은 세월을 허송합니다.그럭저럭 세월보냅니다.중인데 종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직업을 사업으로 간주하는 사람이 있습니다.어떤 사람들은 사업을 직업으로 직업을 사업으로 간주합니다.사업을 무엇으로 간주합니까?자기 생명의 일부분으로 간주합니다.일하지 않으면 살멋이 없어합니다.

책임자가 보든 안보든 한본새로 하는데 이를  사업이라 합니다.단위에서 누가 직업을 사업으로 사업을 직업으로 하는가를 대뜸 보아낼수 있습니다.공작을 직업으로 한사람입니다.

큐리부인은 과학연구를 사업으로 생명의 일부분으로 간주했습니다.그토록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난에 쪼들리면서도 견지에 견지를 답습하면서 결국 화학원소를 발견하여 인류에 기여했습니다.사업으로 간주했지요.큐리부인전을 읽었겠지요?빈곤에 허덕이면서도 연구에 손 떼지 않고 생명으로 탐구했습니다.

우리 원사들도 사업으로 간주합니다.이 분은 저의 교장인데 익숙한 처지입니다.비가 오나 흐리나 보리밭을 떠나지 않고 과학연구를 합니다.나이가 지긋한데도 생명의 일부분으로 간주하고 연구를 합니다.하지 않으면 생명은 색을 잃게 되어 삶의 의의가 없답니다.하지 말라해도 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책임자가 시키면 합니다.지도자 앞에서는 땅바닥을 쓸다가도떠나면 비자루를 팽개칩니다.무슨 전도가 있겠습니까?많은 사람들은 상관의 눈치를 봐가면서 청소를 하다가도 상관이 가면 비지루를 팽개칩니다.자기를 속이는거지요.거장처럼 웅대한 구도와 기상을 갖추어야 리상적인 인간, 사리 밝은 인간으로 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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