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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화로운 사회- 민족의 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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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2-04-16 09:15| 조회 :2,39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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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화로운 사회- 민족의 혼


   
이곳은 세계에서 해발이 가장 높고 지세가 가장 험준한 문명을 전파한 오랜 길입니다. 4천킬로메터를 끊임없이 이어진 운남에서 서장으로 통하는 1천여년되는 이 오랜길은 한족과 장족인민이 화목하게 서로 살아가는 경제무역왕래의 뉴대였을 뿐만아니라 더우기 중국의 오래된 문화가 전승되고 진화하고 발전되는 통로였습니다. 이는 다민족문화가 조화롭게 발전하도록 촉진했으며 중화민족의 자강불식의 정신혼백을 응집시켰습니다.
 
구비구비 동으로 흐르는 황하는 중국의 어머니강입니다. 황하는 언제나 중화문화의 상징으로 됩니다. 중화문화는 중화민족의 식지 않는 생기와 단결하여 분투하는 마르지 않는 동력입니다.  8만리를 세차게 흘러온 상하로 5천년 세월입니다. 

     문화는 영구하게 변하지 않는 풍경이 아니라 시대와 함께 전진하는 정신적 하류입니다. 매 세대의 사람들은 문화의 전승자이기도 하거니와 문화에 대한 새로운 혁신의 사명을 짊어지고있습니다. 인류문명진보의 력사가 충분히 표명한데 의하면 선진적 문화의 인도가 없으면 민족의 창조정신이 발휘될수 없습니다. 하나의 국가 하나의 민족이 세계 선진민족들속에 우뚝 설수 없습니다.

60여년전 모택동은 연안의 움집에서 《신민주주의론》을 썼습니다. 저작에서 모택동은 신민주주의 문화는 민족적이고 과학적이며 대중의 문화라고 제출했습니다. 그가 바로 인민대중을 향했기 때문에 비로소 민주인것입니다. 때문에 공산당인들은 반드시 공자로부터 손중산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총결하여 중국 나아가 전인류의 정신재부의 성과를 흡수해야 합니다.

일찍 초연이 자욱하던 신민주주의 혁명시기에 중국공산당인들은 명석한 문화자각이 있었습니다. “인민”이라는 두글자를 기치가 선명하게 자신의 문화강령에 써넣었습니다. 바로 그렇게 때문에 마음속에 리상을 품은  지식청년들은 천신만고를 겪으면서 섬북에 찾아와 혁명의 진리를 탐구했습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희망을 대표하는 이 문화의 선구자들은  움집에서 살면서 좁쌀을 먹었고 한편으로는 자호스럽게 “ 황하강변에 중화민족의 우수한 자손들이 모여있다!”고 노래했습니다.

어떤 문화방향을 견지하고 어떤 문화건설을 추동하는가는 하나의 정당이 사상 정신상에서 눈에 띄는 한폭의 기치입니다. 80여년래 시대와 걸음을 함께 한 중국공산당은 시종 사회주의 선진문화를 발전시키고 추동하며 창립하는것을  자신의 리상과 사명으로 삼았습니다.

1979년 75세 고령의 등소평은 전국 제4차 문대회에서 고도의 물질문명을 건설함과 동시에 전민족의 과학문화수준을 제고하며 고상하고 풍부하며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발전시키고 고도의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라고 강조했습니다.

2001년 강택민은 본토에 립각하고 세계에 눈길을 돌리며 부단히 발전하고 건전하게 향상하며 풍부하고 다채로운 중국풍격을 구비하고 중구특색이 있는 사회주의 문화를 제출했습니다.  

2006년 5월26개 민족이 화목하게 집거해 있는 운령의 대지에서 호금도총서기는 하나의 새로운 명제인 “조화문화”를 제출했습니다. 반년도 안되는 시간을 사이두고 16기 6중전회 《결정》에서는 조화문화건설을 사회주의 조화로운사회를 구축하는 하나의 중요한 임무로 확정했습니다. 1년후 소집된 당의 17대에서는 조화문화가 전체인민이 단결하여 진보하는 중요한 정신지탱이라고 명확히 제출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건설하려는 조화문화와 우리가 부르짖는 공동한 리상의 신앙과 가치관념의 기점과 귀속이 어디에 있을가요?

저명작가 왕몽:우리로 놓고 말하면 조화문화는 하나의 가치문제입니다.진정으로 우리의 핵심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견지할수 있는지 그리고 능히 우리들로 하여금 이런 하나의 가치우에 전체인민 전체민족의 념원을 응집시킬수 있는지 이런 시비의 표준이고 영욕의 표준입니다.

[해설]:16기 6중전회에서 사회주의 핵심가치체계의 건설을 심원한 의의가 있는 하나의 전략임무로 삼아 제출했습니다. 그리고 조화로운 문화를 건설하는 근본으로 명확히 한계를 확정했습니다.    1년이 지난후 당의 17차대회는 재차 사회주의 핵심가치체계를 사회주의 의식형태의 본질적 체현으로 강조했습니다.

파괴되는것이 있으면 수립되는것도 있고 기치가 선명한것은 중화민족의 전통적 미덕을 체현했을 뿐만아니라 사회주의의 시대정신을 체현했습니다. 사회주의 조화사회의 자전에는 “영”과 “치”가 완전히 새로운 함의를 부여하고있습니다. 영예와 치욕을 알며 덕으로 사람을 세우고 하나의 조화로운 사회를 향해 걸어가는데 호연한 정기를 주입하는것도 역시 공민도덕의 건설을 위해 새로운 모범을 수립하는것입니다.

북경군구 총병원의 외과의사인 화익위는 향년 73세이며 의료에 종사한지 56년입니다. 그는 수천명 환자들의 목숨을 만구했지만 종래로 한번의 의료사고도 발생한적 없습니다. 십수년을 하루와 같이 매일 아침 출근하면 그는 언제나 반시간 일찍 병동에 도착하여 의사의 당부를 준비하군 했습니다. 겨울에 환자의 몸을 검사할 때면 언제나 손을 마주 비벼 열이 나도록 하고 청진기를 따뜻하게 덥혔습니다. 환자들이 보내온 돈봉투를 돌려주기 위해 그와 그의 안해는 9년을 돌면서 찾았습니다. 자신의 신체가 중한 병에 걸려 생명이 위급해지자 그는 의학사업을 위해 유체를 바칠 유언을 세웠습니다.

의사 화익위로부터 려행가이드 문화지에 이르기까지 군인 왕경평부터 가수 종비에 이르기까지 각 업종의 도덕본보기들이 우리를 위해 구축한것은 한갈래 한갈래의 빛나고 아름다운 정신풍경입니다.

시야를 넓힌 오늘의 중국이 사회주의 영욕관의 호소를 사람들의 자각적인 행동으로  실천하고 조화정신과 조화리념을 사람들의 생활속 하나 하나의 미소한 세절속에 실천할 때 더욱 많고 더욱 아름다우며 더욱 사람을 감동시키는 조화문화의 풍경이 사람을 분발시키는 방식으로 우리들 앞에 펼쳐질것입니다.

조화문화는 애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민족정신을 불러 일으킵니다. 2001년 7월 모스크바.[사마란치]:(2008년 올림픽운동회) 주최권을 딴 도시는 북경입니다.


[해설]:이것은 중국을 감동시킨 하나의 시각입니다. 우리는 6년전 그 격정이 넘치던 여름밤을 잊을수가 없습니다. 이는 들끓고있는 중국의 한 시각입니다. 2005년 10월 12일 감숙주천에서 몸에 오성붉은기를 걸친 유인우주선 신주6호가 창공을 가르면서 중화민족의 부흥이 팽배하는 음성을 안고 망망한 우주로 날아 올랐습니다. 이는 중국우주사에 또 하나의 창거를 기재했습니다. 천하의 중화인들은 누구하나 기쁨에 고무되지 않은 사람이 없었습니다.

조화문화는 개혁과 혁신을 핵심으로 하는 시대정신을 부르고있습니다.2005년 국가과학기술 장려대회에서 “감동중국” 년도 인물에 대한 시상연회 현장에서 우리는 60세의 황백운원사를   익숙히 알게 되였습니다. 세계에서 제일 강한 재료와 교제하고있는 이 사람은 20년동안 한가지 검을 갈아 고성능탄 탄복합재료 대형민용비행기브레이크슈를 연구 제작하였습니다. 우리 나라가 영국 프랑스 미국을 이어 네번째로 항공제동재료 생산기술국가로 되게 했습니다.

[황백운]:새로운것을 창조하는 이 도로에서 평탄하게 걸을 수 있는 길은 없습니다.그러나 어떤 도로이고 어떤 간난신고가 있더라도 우리는 시종 견지하는것을 첫째로 해야 합니다.모두 자기의 지식소유권의 핵심기술이 있어야 합니다.그래야만 우리는 한자리를 차지할수 있습니다.  

[해설]:2006년 촬영기의 렌즈를 통해 우리는 한갈래 “천로”우에서 달리고있는 궤도를 기억하고있습니다. 청장철로의 건설자들은 다년간 언 땅과 호된 추위 산소결핍과 생태가 취약한 세가지 큰 세계적 난제를 극복하고 세계가 주목하는 이 하나의 위대한 공정을 건성했습니다. “극한에 도전하고 용감히 일류를 창조하자” 는 이 청장철로의 정신이 바로 혁신을 개척하고 자강불식하는 시대정신을 써낸것이 아닐가요?

 “문화”의 본래 뜻은 즉 “이문화지”입니다. 즉 문명으로 교화를 실현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부르고있는 조화문화는 사당의 기물이 아닙니다. 바로 대중의 정신적식량입니다. 우리가 건설하려는 조화문화는 결국은 광범위한 인민군중속에서 조화리념를 창도하고 조화정신을 배육하기 위해서입니다.

해구시 서북우에 자리하고있는 소공사는 송대의 문호인 소동파의 굴곡적인 한단락의 력사를 견증하고 있습니다. “이문화지” 한단락 천고의 미담을 전해  읊조리고있습니다.
기원1097년 60세의 소동파는 좌천되여 고독한 섬인 해남에 왔습니다. 동파는 불행했고 해남은 행운이였습니다. 해남에 있던 3년 넘어 되는 시간에 소동파는 개인의 억울함과 굴욕은 제쳐놓고 당시 장려가 자욱했던 남 황무지에서 강의를 하고 문화를 전파했습니다. 당지의 백성들을 인도하여 생활상의 악습을 개변하게 했습니다. 동파의 좌천에 해남인문이 흥성했고 영재가 배출되였습니다.

우리는 다시 눈길을해남과 수천킬로메터 떨어져있는 석가장에로 돌려봅시다. 강상촌에는 129권의 “공덕록”이 있습니다. 우리를 위해 하나의 현대판 “이문화지”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강상촌에서 “공덕록”의 력사는 20세기 80년대로부터 시작되였습니다. 당시 촌에는 절도현상이 매우 엄중했고 아무리 금지시켜도 끊어지질 않았습니다.

하남 석가장강상촌 지부서기 정몽신:《동주렬국지》에는 이런 한단락이 있습니다.당시 하나의 작은 나라를 채국이라 불렀는데 채국에서도 역시 절도 강도가 살판을 쳤습니다.후에 한 문신이 이런 건의를 제기했습니다.민간에서 주은 중대한 재물이나 돈을 감추지 않은것은 대왕이 친히 편을 내리게 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들은 주은 재물을 감추지 않는것은 영광이고 도적은 수치라고 느끼게 했습니다.

[해설]: 촌민들을 위해 “공덕록”을 쓰려는 주의는 이렇게 정몽신의 마음속에서 형성되였습니다. 묘하게도 복원한 군인인 촌민 범진국이 이 때 한자루의 밀을 주어 촌위원회에 바쳤습니다. 하여 그는 “공덕록”의 첫번째 사람으로 되였습니다. 촌위원회에서는 특별히 하나의 장려편액을 만들었습니다. 북을 치고 징을 울리면서 범진국의 문앞까지 보냈습니다. 이 최초의 거동은 촌민들에서 보통때와 다른 심령의 진감을 가져왔습니다.

25년래 정몽신은 한획 한획씩 촌민들의 소소한 선의적인 행동을 견지하여 기록해 왔습니다. 오늘에 이르러 “공덕록”을 장장 129권 기록했습니다. 그 안에는 좋은 사람 좋은 일이 10만여건 됩니다.강상촌의 가가호호는 모두 “공덕록”에 올랐었습니다. 한권 한권의 “공덕록”은 강상촌 사람들의 심령속에 젖어들고있습니다.

9백년전의 “동파정”과 오늘날의 “공덕록”은 우리를 위해 “이문화지”의 신기함을 설명하고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비할바없는 문화의 힘입니다. 그가 개변하는것은 사회의 면모일 뿐만아니라 더우기 사람의 정신과 내심입니다. 그는 오늘을 보여줄 뿐만아니라 더욱 먼 미래를 보여주고있습니다.

오늘의 시대에 문화는 갈수록 민족의 응집력과 창조력의 중요한 원천으로 되고있습니다. 갈수록 종합국력경쟁의 중요한 인소로 되고있습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필연적으로 중화문화의 번영과 흥성이 뒤따를것입니다.  바야흐로 힘차게 발전하고있는 조화문화 건설은 문화대발전의 나팔을 울렸습니다. 중국이 전면적 부흥을 향해 걸어가는 파도소리가 요동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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