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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자경》해독-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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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3-05-13 09:14| 조회 :2,78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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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자경》해독-22 

         
                                                  복단대학 전문충교수


주무왕  시주주  팔백재  최장구
周武王  始诛纣  八百载  最长久
주철동  왕강타  령건과  상유설
周辙东  王纲坠  逞干戈  尚游说

상주왕의 우매무도는 여러 제후국들의 불만을 자아냈는데 이때 서북쪽에 있는 한 자그마한 나라에서 들고 일어났습니다. 그 나라가 바로 주나라였습니다. 인애로 나라를 다스렸을 뿐만아니라 현인들을 널리 모아들였습니다.중국 속담에 “강태공 낚시질은 원하는 자가 물려라”는 말이 있습니다.그렇다면 강태공의 낚시질과 주문왕의 인재모집과 무슨 관계가 있겠습니까? 그리고 공자가 가장 숭배하는 주문왕은 또 어떤 사람이겠습니까?주문왕과 주무왕은 또 어떻게 마침내 상주왕을 멸하고 주나라를 세웠겠습니까? 주나라는 800년을 이어왔는데 중국력사에서 통치시간이 제일 긴 나라입니다. 그런데 주나라는 왜 도읍을 락양으로 옮겨갔겠습니까?

물론 어느 왕조의 멸망이나 원인을 따져보면 내인만 있는것이 아니고 꼭 외인도 있게 되지요. 아무리 낡은 층집이라 하여도 외부의 힘이 없다면 오래동안 서있을수 있다는 도리와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상나라를 멸망시켰겠습니까? 물론 주나라지요.

주무왕  시주주  팔백재  최장구
周武王  始诛纣  八百载  最长久

주를 멸하고 주를 토벌한 사람이 주무왕이라고 똑똑히 적혀있습니다. 주를 토벌하여 상나라를 멸하고 주나라를 세운후 8백년간 통치했다는 것입니다. 중국력사에서 매개 나라를 다 둘러보아도 주나라의 통치시간이 제일 길었습니다.주나라의 전신은 아주 작은 나라입니다. 주나라는 중국 서북부의 작은 나라에서 궐기했는데 상탕과 다릅니다. 상탕은 동쪽으로 치우쳐 있지만 주나라는 서북쪽으로 치우쳐 있습니다. 왜서 하필이면 주라고 했겠습니까? 주원에서 나라를 세웠기 때문입니다.주원이라는 지명으로 나라 이름을 지어 주라고 한것입니다.

고고학적 발견에 의하면 주나라 사람들의 문화수준이 매우 높았을 뿐만아니라 상탕과 마찬가지로, 초기의 상주와 마찬가지로 주주도 특수한 성망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어떤 성망이겠습니까? 첫째는 주의 선조가 요의 농업관리였다는것입니다.그 농업관리란 누구겠습니까? 후직이랍니다.후직은 중국의 농업신이였는데 중국은 농업국이였기 때문에 그의 직위는 아주 높았습니다. 때문에 주나라의 농업수준은 줄곧 아주 높았습니다. 농업수준이 높다는것은 중국고대에서 뭘 의미하겠습니까? 국력이 강하다는것을 의미하지요. 농업수준이 높고 수확이 좋으면 백성들은 배불리 먹을수 있고 나라에는 저비량이 있게되지요.

둘째는 주나라 조상들한테 찬양할만한 일이 있었다는것입니다. 주나라의 원시거주지가 서북쪽이 아닙니까? 그들은 줄곧 북방 유목민족의 침략과 교란을 받아왔습니다. 주나라에서는 당시의 수령을 고공이라고 불렀는데 그는 쌍방의 사망을 피면하기 위하여 싸우지 않기로 했습니다. 우리 이곳에 늘 북방유목민족이 쳐들어와 소란을 피우는데 우리는 맞받아 싸워야 한다는것이였습니다.이렇게 되면 쌍방에 모두 일정한 사망자가 나오게 되므로 주나라의 선조인 고공은 싸우지 않기로 했습니다. 자기 나라 땅을 양보하여 북방유목민들이 주나라 땅에 들어와 살게한것입니다. 그렇게 되자 주위의 작은 나라들에서 고공의 높은 자태에 탄복하여 분분히 고공에게로 찾아왔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얼마나좋은 명성입니까?

또 한가지 좋은 명성이 있었는데 중국력사상에서 둘도 찾기 힘든 그런 명성이였습니다. 무슨 명성이겠습니까? 고공에게는 아들 셋이 있었는데 고공은 막내아들 계력이 가장 똑똑하다는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번 수령의 자리를 작은 아들에게 넘겨주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앞에 있는 두 형님 때문에 근심했습니다. 맏이와 둘째가 불복하면 시끄럽게 되기 때문이였습니다.

일반적인 정황으로 보면 형제가 반목하여 원쑤로 될수있지요. 형제가 원쑤로 되는 실례를 중국력사에서는 쉽게 찾아볼수 있지요. 그러나 고공의 세 아들은 어떻게 했는지 알만합니까? 두 형은 아버지의 걱정을 알게된 후 아버지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하여 당시까지 아주 황량하던 남방으로 가서 황무지를 일구면서 살았답니다. 당연히 칭찬을 받을 일이 아닙니까? 오늘날에 봐도 그렇지요.  모두 가정교육이 잘 됐고 그 가족이 대단하다고 말하지 않겠습니까?

그렇다면 당시 상주왕은 날로 강대해지는 주나라에 대하여 어떤 태도를 취했겠습니까?상주왕이 집정할때가 면바로 주나라에서 유명짜한 주문왕 희창이 집정할때였습니다.주문왕은 상주왕의 행실에 대해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늘 불평을 부리고 비판을 했습니다. 상주왕은 아주 못된 사람이였습니다. 중국고대에는 력대 제왕들이 모두 자기의 부하를 통제하는 수단을 가지고 있었는데 상주왕은 일련의 정보수집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특무기관과 비슷한 그런 기구였습니다.

주문왕이 밑에서 자기를 헐뜯는다는 것을 알게 된 상주왕은 주문왕을 잡아올려다가 7년이나 가두어넣었습니다. 어떻게 하겠습니까? 토방법을 쓰는수밖에 없었습니다. 주문왕의 신하들은 상주왕의 친신들에게 돈을 먹여 돈으로 사람을 구하는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끝내 주문왕을 구해내고 원직도 회복했습니다. 다른 사람 같으면 어떻게 했겠습니까?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머리를 숙이고 고스란히 살아갔을겁니다.“생각지 말자. 구원되여 나오지 않았는가? 7년동안 갇히워 있고 목숨 하나 구한셈치지. 원직까지 되찾지 않았는가?”

그러나 주문왕은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주문왕은 주동적으로 넓은 땅을 상주왕에게 바치면서 조건부를 내걸었습니다. 무슨 조건이겠습니까?상주왕더러 너무 참혹한 형벌을 없애버리라는것이였습니다. 이 조건이 죽여주는 조건이였습니다. 상주왕이 땅을 가지려면 그 조건에 동의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명성은 누가 나게 됩니까? 주문왕의 명성이 나게 되지요. 백성을 위하여 청원한것이니까요. 만약 상주왕이 그 조건을 거절한다면 명성은 더구나 나빠지지요.그래서 주문왕의 인애의 목소리는 당시에 아주 멀리까지 전해져갔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문왕한테로 모여왔답니다.

비록 주문왕은 석방되여 나왔지만 주나라에 돌아온후 얼마안되여 세상을 떴습니다. 그러나 그는 주무왕에게 상나라와 대항할수 있는 물질적 기초와 정신적 재부를 남겨주었습니다. 주문왕이 주무왕에게 남겨준 가장 진귀한 재부는 걸출한 인재와 인의의 명성이였습니다. 그런 인재들 가운데 가장 유명한 두 사람이 있는데 주공명단과 누구겠습니까? 전중국 백성들이 다 아는 강태공이랍니다. 이 두 사람은 후에 유가학자들의 높은 찬미를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주공과 강태공은 어떤 재능이 있었고 중국력사에서의 역할은 무엇이며 무엇때문에 유가학자들의 높은 찬미를 받았겠습니까?주공단의 자가 무엇인지는 우리도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의 이름이 단이라는것만을 알고 있습니다. 옛날 사람들은 모두 이름과 자가 있었습니다. 생존년월도 똑똑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가 어느때 태여났고 어느때 사망했는지도 모르고있습니다.66살까지 살았다고 하는데 당시로 말하면 짜른 생애는 아닙니다. 그는 주문왕의 아들인데 주문왕이 살아있을때 주원이라는 호칭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첫번째 주공으로 되였는데 서주시기의 중국의 저명한 정치가, 군사가, 교육가, 사상가였습니다. 유가의 전통에서는 그를 원성이라고 불렀습니다.

주공은 또 다재다예한 시인이였고 학자였습니다. 그의 언론은 지금까지도 “상서”에 남아있습니다. 우리는 주공이 어떤 사람인가를 알수있습니다. 후에 그는 유학의 정초자로 되였으며 공자가 가장 숭배하는 고대성인으로 되였습니다. 론어에서는 “심의오쇄야 구이오불복 몽견주공”이라고 말하고있습니다.

무슨 뜻이겠습니까? 어이구, 비참토다. 나도 늙었구나. 얼마나 늙었는지 오래동안 꿈에 주공을 보지 못했구나 하는 뜻입니다. 이것은 론어에서 공자가 말한것입니다. 공자는 꿈에 주공을 보지 못하거나 꿈을 꾸면서도 주공을 보지 못하는것은 아주 나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공자의 마음속에 있는 주공의 지위를 잘 알수있지 않습니까?
강태공이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이 이미 신화로 되였습니다.강태공은 력사에 진실로 존재했던 대단한 인물인데 성은 강씨고 이름은 상 혹은 려상이라고 합니다. 그는 주문왕을 만나기전까지는 이름도 없었습니다. 지금의 섬서성 위수류역의 한곳에서 살았는데 그곳인즉 주씨족의 수령 희창, 즉 후에 주문왕이 된 희창이 통치하던 곳이였습니다.강태공은 그곳에 숨어살면서 주문왕이 자기를 만나주기를 바랐습니다.

이윤은 상탕의 주목을 끌기 위해서 밥을 서툴게 짓는 방법을 썼습니다. 오늘은 맛있게 짓고 래일은 맛이 없게 짓고 오늘은 짜게 하고 래일은 싱겁게 했습니다. 강태공은 그럼 어떤 방법을 썼겠습니까? 낚시질이였습니다.

강태공의 낚시질은 아주 유명합니다.그는 늘 위하가에서 낚시질을 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등이 휜 낚시에 미끼를 달아서 낚시질을 하는데 강태공은 곧은 낚시에 미끼도 없이 낚시질을 했습니다. 우리가 알고있는것은 이뿐인데 기실은 그것만도 아니랍니다.

강태공은 아주 못된데 어떻게 못된줄 알만합니까?그가 쓰는 곧은 낚시는 낚시도 아니고 철사에 불과한데 낚시에는 또 미끼도 꿰지 않을뿐더러 수면보다 훨씬 높은 언덕에 앉아 낚시질을 한답니다. 원하는 자가 뛰여 올라와서 물리라는것입니다. 룡문을 뛰여넘는 잉어처럼 높이 뛰여서 물라는것입니다.그의 낚시는 기본상 물에 닿지도 않는답니다. 그러고는 앉아서 혼자말로 중얼거립니다. “살기 싫은 물고기는 원하거든 물거라.” 살기 싫으면 물고 살고프면 물지 말라는것입니다. 이것이 강태공의 낚시질입니다. 

어느 하루 한 나무군이 강태공이 낚시질하는 곳에 와보고, 이건 분명 연기지 낚시질이 아니였습니다. 강태공에게 물었습니다. 로인장님, 이렇게 낚시질을 해서는 백년을 해도 물고기 한마리 못잡습니다. 강태공이 뭐라고 대답했는지 알만합니까? 내 솔직하게 말하면 난 물고기를 낚는것이 아니라 왕후를 낚고있소.그는 왕과 제후를 낚는것이지 물고기를 낚는것도 아니고 일반적인 사람을 낚는것도 아니였습니다.

강태공은 일만 없으면 매일과 같이 그곳에 앉아 낚시질을 했습니다. 계속 똑같은 괴상한 동작이였습니다.점차 그 소문이 희창- 주문왕의 귀에까지 들어가게 되였습니다. 주문왕은 나의 관할범위내에 이처럼 이상한 사람도 있는가 싶어 병사를 보내서 강태공을 불러오게 하였습니다. 강태공은 무명소졸이 온것을 보고는 아예 본체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왕후를 낚으려는것이지 소졸을 낚으려는것이 아니였습니다.

그래서 낚시질을 계속하면서 “물려라 물려라 물리라는 고기는 물리지 않고 새우만 시끄럽게 구는구나” 라고 말했습니다. 난 큰 고기를 낚으려는데 새우가 와서 뭘하는가 하는 뜻이였습니다. 그 소졸은 재미가 없는줄을 알고 돌아가서 주문왕에게 자기같은건 거들떠보지도 않더라고 엿주었습니다.  주문왕은 그 말을 듣고 “틀이 높은데. 그럼 관리를 보내지.” 하고 이번에는 관리를 보내서 강태공을 불러오게 했습니다. 강태공은 이번에도 본체만체 하면서 “물려라 물려라 큰 고기를 낚으려는데 작은 고기가 시끄럽게 구는구나” 라고 중얼거렸습니다.

작은 고기를 해선 뭘하는가 하는 뜻이였습니다. 관리의 말을 들은 주문왕은 그때에야 낚시터를 벌려놓고 낚시질를 하는 사람이 기필코 인재라 생각하고 자기가 직접 가서 청해오려했습니다.내가 직접 가지 않고는 오지 않을것이라 생각하고 주문왕은 사흘동안 소식을 하고 목욕하고 새옷 입고 후한 례물을 가지고 강태공을 청하러 갔습니다. 강태공은 끝내 왕후를 낚았습니다. 낚시터도 필요없게 되였습니다. 강태공은 낚시대를 놓고 기쁘게 답복했습니다. “이젠 갈수가 있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강태공은 한가지 요구를 제기했습니다. 강태공은 낚시질을 하면서도 다른 일을 하고있었습니다. 이때 강태공은 무슨 요구를 제기했겠습니까? “대왕어른, 난 인젠 늙었으니 차로 나를 실어가시우. 난 걸을수는 없으나 대왕어른을 위해 일할수는 있으니 차를 가져다 나를 실어가되 다른 사람을 끌게 하지 말고 꼭 대왕어른이 몸소 끄시우.”

주문왕이 몸소 찾아와서 청하는데 왜 또 하필 주문왕더러 몸소 차를 끌라고 했겠습니까? 주문왕이 몸소 차를 끌수 있겠습니까? 주문왕이 차를 끈데는 또 어떤 신기한 민간전설이 있겠습니까?

주문왕은  어진 이를 례의와 겸손으로 대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두말없이 강태공이 앉은 차를 끌고갔습니다.  주문왕은 필경은 왕이라 언제 이런 고된 일을 해본적이 없었습니다. 한참 끌고가던 주문왕은 더는 끌수가 없어서 차를 세우고 강태공에게 말했습니다.

“로인님, 난 인젠 너무 지쳐서 더 끌수가 없으니 여기까지만 끕시다. 어떻습니까?”강태공은 앉은채로 말했습니다. “주문왕께서 인재를 존중한다는 말을 들은지 오랜데 진짜 그렇군요. 오늘 대왕께서 나를 800보 끌고 왔지요.” 그는 헤면서 왔는데 딱 800보를 끌고왔다는것입니다. “그러니 내 주나라가 800년동안 통치하게 담보해주겠나이다.”주문왕은 급해나서 아니아니 더 끌겠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랬으나 강태공은 하하하 웃으면서 하늘의 뜻이 그러하니 더 끌어도 쓸데없다고 말했습니다이

민간전설은 일정한 사실도 있겠지만 주요하게는 주나라의 800년 천하를 인증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상하지 않습니까? 왜 길지도 짜르지도 않고 딱 800년이겠습니까? 주문왕이 강태공이 탄 차를 끌때 800보밖에 끌지않았기 때문이라는것입니다. 후에 강태공은 주문왕을 보좌하여 나라를 흥성하게 했고 또 주무왕을 도와 상나라를 멸망시켰으며 자기도 이름이 나게 되였습니다.

그럼 어떻게 이름이 났으며 주무왕은 그를 얼마만큼 중용했겠습니까?주무왕은 강태공을 제나라 국왕으로 봉했습니다. 전국시대에는 진, 초, 제, 연, 한, 위, 조 일곱나라가 있었는데 강태공은 제나라의 첫 국왕으로 된것입니다. 때문에 제나라의 국왕은 모두 성이 강씨인데 모두 강태공의 후손들이였기 때문입니다.

주무왕은 모든 준비를 다 하고 있었는데 부친의 유지를 계승하여 이미 결정한 전략방침을 다그쳐 실시하는것이였습니다. 그는 우선 맹진에서 (지금의 하남성 맹진 동북) 제후들과 련맹을 맺고 회의를 열어서 상주왕에게 반감이 있는 제후들을 불러들였습니다. 그리고는 조가 (상나라 도읍)에 간첩을 파견하여 시기를 보아 모사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주왕을 밥통이라고 하지만 주왕은 사실상 밥통이 아니였습니다. 그는 주나라가 자기를 위협하고있다는것을 알고 자기가 먼저 선손을 쓰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국가의 운명은 이미 끝이 난것입니다. 상주왕이 너무나 나쁜 짓을 많이 했기에 구할수 없게된것입니다. 상주왕이 군사를 일으키려고 할때 동이반란이 일어났습니다. 그가 주나라의 서북부를 진공하려고 할때 자기의 동남방 동이 즉 절강 강소 산동남부 일대에서 동이반란이 일어났습니다. 그것이 더 급했습니다. 그들은 공개적으로 반란을 일으킨것이였습니다. 주무왕은 아직 공개적으로 반란하지 않았을 때였습니다.

그래서 상주왕은 부대를 돌려 먼저 동이반란을 진압하는수밖에 없었습니다.이렇게 되자 서북쪽의 병력이 줄어들어 주나라를 막아낼수 없었습니다. 그런데다가 상주왕은 또 멍청한 짓을 했는데 비간을 죽이고 심장을 도려낸것입니다. 그렇게 되자 대신들은 더는 상주왕을 따르지 않았고 상주왕은 사면포위에 든 신세가 돼버렸습니다. 이때 주무왕은 “은의 죄 태산같거늘 징벌하지 않을수 없다” 고 제후들에게 호소했습니다.상주왕의 죄악은 너무나 컸습니다. 그래서 중국력사상에서 아주 중요한 년대에 들어서게 되였는데 주나라가 상나라를 멸한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몇년래 많은 정력과 돈을 들여 중대한 프로젝트를 벌리고 있는데 그 공정이 바로 무엇이겠습니까? 하상주단프로젝트입니다. 하상주는 력사적으로 일찍 있었던 나라가 돼서 많은 년대가 똑똑하지 못합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프로젝트를 벌려 전국 학자들의 힘을 모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하상주의 일부 중요한 년대들을 판정하려고 하는데 그중에서 아주 중요한 년대가 바로 주무왕이 상주왕을 멸한 년대입니다. 그 년대만 잘 밝혀내면 다른 년대들은 밝혀내기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주무왕은 언제부터 상나라를 토벌하는 전쟁을 시작하였고 또 어떻게 승리하게 되였겠습니까? 대개는 1046년이라고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또 1057년이라고 합니다. 괜찮은것입니다. 3천년 력사의 오차가 11년밖에 안되지 않습니까? 정월에 주무왕은 전차300대에 무사 3천명, 이 3천명은 모두 갑옷을 입은 정예한 3천명이였습니다. 거기에 병사 4만 5천명을 거느리고 호호탕탕하게 상나라 토벌에 나섰습니다.

그는 서북으로부터 남으로 짓쳐나갔는데 그해 정월하순에 맹진에 도착했습니다. 맹진은 그가 제후들을 불러놓고 회의하던 곳이였습니다. 거기에서 그는 상나라를 반대하는 모든 부대와 회합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이 날은 아주 똑똑한데 정월 28일에 하남 맹진에서 비를 무릅쓰고 행군하여 근근히 엿새만에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그처럼 기나긴 력사에서 그날이 이만큼 똑똑하게 전해져왔다는것은 간단치 않은 일입니다. 2월4일 새벽에 목야에 도착하여 2월5일 새벽에 주나라군대는 진을 쳤습니다. 옛날 싸움에서는 모두 진을 치고 싸웠습니다. 바로 목야에서 그들은 선서대회를 열고 견결히 상나라를 토벌할것을 맹세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저명한 목야선서입니다.

주무왕은 진전에 나서서 상주왕이 참언을 믿고 조종을 멸시하고 여러곳의 죄인과 도망친 노예를 모여다가 백성들을 학대한 죄행을 성토했습니다. 이렇게 되자 주나라를 통수로 하는 여러나라 군대들의 투지가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뒤이어 주무왕은 아주 엄격한 작전요구와 군사기률을 선포했습니다.

기재에 따르면 그 요구가 아주 흥미로왔다고 합니다. 주나라 군대는 몇개 나라, 몇십개 나라의 부락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주무왕은 매번 여섯보내지 일곱보를 전진하고는 멈춰서서 대렬을 맞추고 대형을 보장하라고 했습니다.창찌르기도 네댓번 하고는 반드시 멈춰서서 대렬을 정돈하고 네댓번 퉁퉁퉁 뚜드려보게 했습니다. 그리고 옆에 사람이 있는가를 보고 찔러야지 혼자서만 찔러서는 안된다고 했습니다.때문에 주나라 군대의 진영은 아주 온당했습니다.

그리고 주무왕은 포로를 죽이지 못하게 했습니다. 이는 적군을 와해시키는 좋은 역할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주무왕은 총공격을 발동할때 누구더러 통솔하라고 했겠습니까? 바로 강태공이였습니다. 강태공은 그번 전투에 참가했습니다. 강태공은 상나라군대의 진영을 기본상에서 허트러놓았습니다. 상나라 부대중의 노예와 상나라 군대들의 마음은 진작 주무왕에게로 쏠리고있었습니다. 그들은 주무왕이야말로 인의의 군주라 믿고 분분히 주나라로 넘어왔습니다.이렇게 되자 상나라의 십만 대군은 인차 허물어지고 말았습니다.

상주왕은 그날 밤인 2월5일 밤에 황망히 조가로 도망쳐가서 당년에 쌓아올린 록대로 올라갔습니다. 그러나 상주왕의 죽음은 그닥 비참하지 않았습니다. 당년에 걸왕이 죽은것처럼 그렇게 흉측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붙잡혀서 류배지로 가거나 얼어죽거나 병들어 죽지않았습니다. 원래 사치를 좋아했던 그는 많고 많은 좋은 옷에서 금전이 있는 옷을 입고 불에 타죽은것입니다. 상주왕은 얼마나 독했던지 끝내 투항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주무왕은 맹진공을 가해 조가를 점령하고 상나라를 멸했습니다.

주무왕은 상나라를 멸하고 주왕조를  세웠는데 800년을 통치하여 중국력사에서 가장 오래 집정한 왕조로 되였습니다.  주나라에는 어떤 중대한 력사적사건이 있었고 어느때부터 중국력사에는 소유의 중대한 사건을 정확하게 기록했겠습니까? 그리고 그런 기록들이 어떤 심원한 력사적 의의를 가지고있겠습니까?

주나라에는 많은 중대한 사건이 발생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기원전841년 주려왕의 남정입니다.  그는 남정하여 초나라를 정복하려다가 도중에 사망했습니다. 주려왕이 간신들을 믿었기 때문에 당시 아주 큰 민중의 반항이 일어났는데 국정을 주려왕이 틀어쥐지 못하고 대신들이 한동안 틀어쥐게 되였습니다. 제가 왜서 단독으로 기원전 841년의 일을 이야기하겠습니까?그해가 바로 중국력사에서 아주 저명한 공화원년이기 때문입니다.지금 우리 나라 국칭이 중화인민공화국이 아닙니까?공화라는 이 두자는 일찍 기원전 841년부터 쓰기 시작했다는것입니다. 그때부터 공화라는 말이 있었고 그런 개념이 있었습니다.

공화라는 개념은 무엇이겠습니까? 대신과 일부 현인들이 공동으로 집정한다는것입니다. 공화는 조화와 평화를 이루게 하는데 그것이 공화의 본뜻입니다.바로 기원전 841년 그해로부터 중국력사상의 중요한 사건들은 명확한 기록이 있게 되였습니다. 중국력사의 중대한 사건, 매개 왕조의 재위, 멸망시간이 모두 명확하게 기록돼 있는데 이는 전세게 문화사상에 둘도 없는것입니다. 중국은 자기의 길고도 유구한 력사감과 력사학적 전통으로 하여 자호를 느낍니다. 이는 또 우리 중국문화 혹은 중화문명의 특수한 일면이기도 한데 바로 선명한 력사감과 유구한 사학전통입니다.

그 어느 민족이나 그 어떤 문화나 그 어떤 문명이나 이처럼 기나긴 명확한 력사기록이 없습니다. 바꾸어 말하면 3000년 이래의 중국력사상의 중대한 사건들을 우리는 비교적 정확하게 기록해두고 있습니다. 이런 나라는 지구에서 다시 찾아볼수 없습니다.

주철동  왕강추  령건과  상유설
周辙东  王纲坠  逞干戈  尚游说

“주철동”이란 주나라의 전차바퀴가 동쪽으로 갔다는 말입니다. 이때에 도읍을 옮기는 사건이 생겼습니다. 주나라는 계속 동쪽으로 나아갔습니다. “왕강추”는 왕법이 페쇄되여 주나라 천자가 아래를 관리할수 없게 되였다는 말인데 구경 어떤 일이 생겼겠습니까?”령간과”는 누구의 주먹이 세면 그의 말이 진리고 누구의 팔이 실하면 그의 말이 도의여서 인의도덕으로 말하지않고 무력이나 국력으로 말한다는 뜻입니다. 과거 초요사회나 대동사회에서 말하던 가치이고 론리입니다. “상유설”이란 여러사람들이 숭경하고 류행하는 유설입니다.동쪽에 와서는 서쪽의 아무개가 나쁘다하고 사람도 아니라 말하고 서쪽에 가서는 동쪽의 아무개가 말도 못하게 나쁘다고 말하는 이런 상유설은 전반 민족의 풍기를 변하게 하고 사회의 기본 틀을 변하게 했습니다.

주철동사건은 주나라의 주유왕통치때에 발생했습니다. 그가 방금 왕위를 이어받았을때 주나라 황실은 지금의 장안 즉 서안일대였는데 대지진이 일어났습니다. 대지진후에는 해마다 한재가 들었는데 민중은 기아에 쫓겨 사처로 류랑하고 사회는 동요불안하여 주나라의 국력은 여지없이 약해졌습니다. 바로 이런때에 주유왕이 즉위한것입니다.

 그런데 이 주유왕은 방탕하고 잔인한 얼간이군주였습니다. 그는 간사한 신하 신괵석부를 중용했는데 중국력사에서도 유명한 간신이였습니다. 주유왕은 신괵석부의 말만 듣고 백성들을 못살게 굴어서 사회모순이 커지게 되였습니다. 일부 대신들은 주나라 강산이 끝났다고 한탄했습니다.그래서 분분히 목숨을 걸고 상소했는데 그중에 성이 포씨인 대부가 여러차례나 주유왕에게 간언하였습니다.

그러나 주유왕은 들은체도 하지 않고 신괵석부의 말만 들었습니다. 그래서 포대부를 잡아다 옥에 가두어넣었습니다. 이 투옥이 한차례의 꼭두각시극을 만들어냈고 중국력사에서 가장 황당한 한단락 이야기를 엮어놓았는데 력사적으로 어떤 과정이였으며 력사적으로 어떤 기록을 남겨놓았겠습니까?다음 시간에 계속 이야기하기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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