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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박 고분의 비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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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05-31 09:45| 조회 :5,07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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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박 고분의 비밀 (하)



    2005년 음력설전에 우리는 또다시 소하묘지로 왔다. 소하고고사업에 참여한 길림대학의 몇몇 전문가들도 우리와 같은 차를 타고 왔다. 이미 청리공작을 마친 소하묘지는 고고발굴단계에 들어섰다. 고고대의 일군들은 이미 사막에서 다섯달동안 일했다. 소하묘지에 도착하자 바람으로 전문가들은 일에 달라붙었다. 그들은 우선 묘지표층에서 청리해낸  문물에 대한 고고감정을 시작했다. 표본을 수집한후 실험실로 가지고가서 DNA기술검측을 할 준비를 했다. 대량적인 고고연구공작은 반드시 바람불 시기가 오기전에 전부 완성해야 했다. 이는 2005년의 음력설을 사막에서 보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람이 너무 센 탓에 더 일할수 없는  고고대는 탠트안으로 들어가서 잠시 휴식하면서 기다리는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이미 이런 날씨에 습관됐다. 지루하고 단조로운 사막의 생활에서 <로선장>이라는 노래는 그들의 마음속 정감을 담은듯 싶었다.  오얼더크로인의 발견은 수많은 고고학자들에게 상상의 날개를 달아주었다. 하지만 천구 관재에 대한 력사적인 전설은 이 시각부터 답안을 얻기 시작했다. 이때 현지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일종 특수한 감수를 하게 됐다. 이제 우리는 천년동안 잠자고있던 낯선 얼굴과 마주하게 된다.

   소하의 비밀을 밝히기 위하여 수십년동안 고민해온 중국고고일군들은 이제 곧 자기손으로 천년동안 잠자던 력사의 비밀을 파헤치게 되는것이다.  곧 관을 열게 됐다. 관을 열었다. 미소를 띤 얼굴이 나타났다. 영원한 미소 녀성 미아라 한구가 또렷하고 완정한채로 누워있었다.   이때 이띠리스는 당년에 패거만과 같은 감수를 느낄수 있었다.패거만은 그의 저서에서 렇게 묘사했다. <신비한 미소를 짓는 이 공주는 얼마나 오래동안 모래바람을 오만하게 바라보았고 얼마나 많은 망의 전당에서 메아리치는 바람소리를 들었을가 또 어느 때에 찬란하게 불타는 태양을 마주해서 두눈을 영원히 감았을가> 하지만 이 미소는 70여년이 지난후 또다시 기적적으로 중국고고일군들의 눈앞에 나타났다.  


    약강현문화국의 배우들도 이날 소하로 찾아와서 위문공연을 했다. 그들의 공연은 이번 고고작업에 환락의 분위기를 더해주었다.   소하촌의 일군들은 소하묘지안에서 본 미녀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었으므로 이는 요즘 그들의 말밥에 자주 올랐다. 그들은 소하사람들의 생활에 감개무량했다. 묘지안에는 현대인들이 사용한 물건과 상사한 많은 물건들이 있었다. 한가닥의 머리태 손으로 튼 풀인형 나무조각으로 된 사람얼굴 자갈 몇알 이 모든것에서 정감적색채가 짙게 풍겨났다.공작하 하류의 이 거대한 이동사막에서 모든것은 끊임없이 변화되고있었다. 최후의 생명만이 우뚝 솟아있고 야단은 그 자리에 끄떡없는데 사구는 이동한다. 


    여기서 생활하는 선민들은 사막의 범람에 저항하기 위하여 늘 청장년시기에 체력을 다 소모해버리고 이 사막에 묻혀버렸다. 묘지에 매장된 소하인의 년령을 분석해 보면 이런 상황을 알수 있다.  발굴작업이 진척됨에 따라 많은 의문들이 하나 둘 풀리기 시작했다. 고고일군들은 또 몇채의 미아라속에서 어린 아이의 유골을 발견했다.  보다싶이 가족을 잃은 슬픔에서 그들은 생명이 안식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것이다. 패거만선생이 상상한것처럼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그들은 나무기둥과 기타 기념물로 삼림을 만들었다. 소하묘지의 장례에서 뚜렷한 특점은 완벽을 추구하는것이였다. 고고일군들은 매장된 사람들가운데서 생전에 장애인이더라도 죽은후에는 모두 완정하다는것을 발견했다. 녀음부를 상징하는 노대와 같은 이 두개의 기둥을 보면 묘지안에 합장한것은 남성이라는것을 말해준다. 부자인지 형제인지는 알수 없다. 하지만 집을 나간후 그들은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가족들은 나무로 그들의 유골을 대체하고 습관대로 그들을 매장했다.



  라포박지구의 천백년의 변천사에서 그들은 어디서 왔고 또 어디로 갔는가? 소하인의 력사사료는 이미 무정한 사막에 매몰됐고 우리에게 남겨준 것은 머리에 꽂은 깃털과 뾰족한 중절모뿐 온몸에 랑만적인 색채를 풍기며 안온하게 잠자고있다.    라포박지구에서 초기 인류활동은 매우 활발했다. 기재에 따르면 장한이 서역으로 갈 때 비단의 길에는 이미 상인들이 오가고 무역이 번창했다. 그렇다면 비단의 길보다 앞선 소하시기는 또 어떤 상황이였을가? 추측해 볼만한 일이다.  


   거의 4천년전에 공작하는 라포박지역에서 생명의 오아시스였고 사막의 선민들은 물길을 따라 여기로 왔다. 이리하여 제일 처음으로 되는 마을이 소하연안에서 생겨났다. 그들은 간단한 축목업과 농업생산에 종사했고 수렵과 물고기잡이로 생계를 유지했다. 엄혹한 생존조건과 혈육을 잃는  속수무책으로 해서 소하사람들은 생명의 련속을 갈망하게 됐다. 그들은 눈에 띄우는 높은 곳에 가족을 묻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곳은  소하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천당으로 통하는 성지로 됐다. 장엄하고 숙연한 장례형식은 죽은 자에 대해 추호의 소홀함도 없는 제사태도였으며 생명에 대한  뼈에 사무치는 그리움이였다. 소하는 우리들한테 이런 정보를 알려준다. 생명은 갈 곳을 모르지만 령혼은 오히려 이 곳에 남아있다고 


음력설이 왔다. 사막에서 일하는 일군들이 설을 잘 쇠도록 소장인 이띠리스는 약강현으로 차를 보내서 설을 쇨 물건들을 사오게 했다. 소하촌의 여러 민족 촌민들은 제각기 재간을 발휘해서 이 음력설을 다채롭게 쇠려고 했다. 사막에서 외부와 련결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위성전화이다. 이것은 혹시 소하에서 수천년래 있어본적이 없는 제일 시끌벅적한 장면일것이다. 그 어떤 의식과도 같고 더우기는 그 어떤 쇼와도 같다. 이는 수천년전 여기서 잠든 소하사람들한테 보여주는듯 싶다. 이번 발굴이 끝나면 소하는 원래의 모습을 회복하고 여기에 문화경관을 세워서 사람들에게 보여주게 된다. 하지만 라포박사막에는 소하와 같은 마을이 아직도 매우 많다. 그들은 인류가 호기심때문에 잠자고있는 그들을  또다시 깨우는것을 원할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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