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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경》과 인생(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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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11-16 07:38| 조회 :2,39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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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경》과 인생(하)

《역경》의 눈으로 보면 평상시 우리의 모든 언어행위가 다 도리에 맞습니다.우리가 모든 사물을 세토막으로 보는것도 《역경》에서는 삼획괘를 그렸지만 우리는 그것을 그리지 않았을뿐입니다. 일을 처리할 때 우리는 간단한것을 보면 복잡화합니다. 지하의 도랑에 배를 번질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 복잡한것을 보았을 때는 간단화하여 처리하는데 이렇게 하는것이 옳다고 봅니다. 복잡한것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면 나중에 해결할 방법이 없게 되고 간단한것을 너무 간단하게 보면 나중에 지하도랑에 배를 번지고 소홀함으로 형주를 잃는것과 같은 일이 생길수 있습니다. 하여 저는 64괘를 정리했는데 어느 괘나 다 보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해설: 많은 사람들은 괘가 좋은것도 있고 나쁜것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증사강교수는 어떻게 보는지 들어봅시다.

증사강: 이 첫번째 괘는 건괘입니다.모두 여섯자 즉 여섯개 원칙으로 되여있는데 어느 괘에나 다 여섯개 원칙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상황이 똑똑하지 않을 때는 함부로 표현하지 말라는 원칙입니다.  많은 젊은이들은 능력이 있어도 표현하지 않으면 무슨 쓸모가 있는가고 생각하지만 그건 틀린 생각입니다.똑똑히 안 다음에 표현해야 합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자기의 재간을 표현하자마자 미움을 사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입니다.능력이 있으니 사람들의 공격의 대상이 되는겁니다. 능력이 문제인것이 아니라 그것을 표현하는 사람이 문제인거지요. 어느 정도로 표현해야 하는지를 잘 알고 자기의 재간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언제나 잠잠해서 지내는것도 전도가 없습니다. 잠잠한 속에서 기회를 보고 기회를 잡을줄 알아야 합니다. 기회만 잡으면 룡이 하늘로 날아오르듯 뜨게 되는거지요. 사람이 사오십살이 되도록 그렇다 할 성과가 없다면 남은 인생도 그저 그렇게 지내게 된다고 공자가 한 말씀이 있는데 이것도 《역경》에서 근거를 찾을수 있을뿐아니라 모두 괘안에 들어있는 말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은 좋은 괘도 없고 나쁜 괘도 없다는것을 믿게 될것입니다. 내가 좋은 괘를 잡았다고 하는것은 틀린 말입니다. 괘에는 좋고나쁨이 없습니다.그저 지금 어느 위치에 있으니 이런 현상을 보았을 땐 이런 일에 주의를 하라고 일러줄뿐입니다. 그래서 "명상위" 란 세글자는 매우중요합니다. 하지만 근본이 되는것은 "립덕업"이란 뒤의 세 글자입니다.

사람은 학문이 깊다 해서 꼭 성취를 이루는것이 아니며 능력이 높다 해서 꼭 발전하는것이아닙니다. 돈이 많아도 쓸모가 없습니다.관건은 품성이 좋아야 합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훌륭한 품성을 키워주는것입니다. 저는 대륙에서 국학의 기초교육을 받았는데 그때 저의 소학교선생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그때는 교실도 없었습니다. 모두 절에서 공부했는데 선생님은 첫날에 국어교과서를 내주고 한마디만 했습니다. 집에 가서 과문을 외워오라, 내용을 알든 모르든 무조건 외워라, 과문을 다 외워오면 도장을 찍어주겠다. 와, 우리는 좋아라고 돌아가서 방공굴에서도 외우고 집에서도 외웠습니다. 거의 일주일을 외우니 교과서를 줄줄 암송할수 있었습니다.

나이가 어릴 때는 기억력이 강하고 리해력이 높지 못합니다. 리해하든 못하든 외우게 하면 머리에 기억할것이고 기억하면 앞으로 열몇살,스무몇살이 되였을 때 기억한것을 다시 꺼내 소가 새김질하듯 되새겨보게 됩니다.그러나 어릴적에 암송한것이 없으면 머리가 비여 아무것도 생각나는것이 없어 인터넷을 찾을수 밖에 없습니다. 아쉬운 일이지요. 어릴적엔 기억력이 좋기에 많이외우게 해야 합니다. 리해하지 못해도 괜찮습니다. 크면 리해력이 강해져 스스로 기억해둔것을 하나하나 꺼내 정리하면서 뭔가를 깨닫게 될것이고 그속에서 자기의것을 얻게 될것이니깐요.거기에 품성이 갖춰지면 자기 마음의 자대에 비추어 실천에 옮길것입니다.

만약 이 자대에 비추지 않는다면 굽은 길을 걷게 될것입니다. 때문에 중국사람들은 량심적으로 일을 하라는 말을 잘합니다. 인간됨됨이에서 다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량심입니다. 그런데 량심적으로 처사한다는것은 어려운 일입니다.그래서 늘 자정전에는 자기를 생각하고 자정후에는 남을 생각하라고 말합니다.우리의 많은 도리는 사실 하나로 관통되여있습니다. 말하자면 어릴 때부터 성실한 사람이 되고 규칙대로 일을 한 다음 응변을 배워야 한다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성실하게 일하지 않는 사람은 응변을 론할 자격이 없으며 응변할줄 모르는 사람은 전도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경달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응변은 부동한 사람에게 적응하여 누구나 다 나의 원칙을 접수할수 있게 하는것을 말합니다.절대 강제가 아닙니다. 강제로 해봤자 소용없는 일이고 억지로 자기편으로 끌어당길 필요도 없습니다.

중국인은 조화를 이루나 각자의 견해는 같지 않을수 있습니다. 나는 나의 원칙이 있고 너는 너의 원칙이 있어 우리가 똑같지 않을수는 있으나 서로간에 존중한다,이것이 바로 조화입니다. 동식물은 다원적이기에 대를 이어갈수 있고 사람도 다원적이여야 대를 이어갈수 있습니다.모든 사람을 나와 똑같게 만들 방법도 없거니와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서로간에 존중하고 포용하면서 조화로움속에서 누구나 다 접수할수 있는것을 상의하면 얼마나 유쾌합니까?

해설: 《역경》에는 모두 64괘상이 있는데 이런 괘상은 좋고나쁨의 구분이 없습니다.다만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처신해야 한다는것을 알려줄뿐입니다.하다면 이런 괘를 어떻게 리해해야 하는지,《역경》이 우리에게 무슨 영향을 미치는지 계속 들어봅시다.

증사강:  방금 괘에는 좋고나쁜 구분이 없다고말했지만 그래도 64괘에서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좋은 괘는 겸괘입니다. 겸손이라는 "겸"인데 사람은 겸손해야 한다는것입니다.  누군가 당신을 보고 옳지 않다고 말할 때 즉시 아니라고 반응하기전에 먼저 들어보느라면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것을 지적할수도 있으니 그것을 포용해들이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사람마다 나름대로의 독특한 점이 있는데 남의 의견을 들어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정 아니다싶으면 듣고 그냥 흘려보내면 그만이지요.저는 나이를 먹을수록 즉시 반응하는것은 매우 위험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정《역경》을 아는 사람에게《역경》은 개페기에 지나지 않습니다.음은 여는것이고 양은 닫는것입니다.지금부터 어떤 자극에 부딪쳐 외부로부터 뭔가 진입해들어올 때 우리는 먼저 입을 다물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자극을 받자마자 입을 벌려 많은 사람들에게 미움을 산 다음 돌아가서 후회하는것이 흠입니다. 어휴, 그럴줄 알았더면 말하지 말았을걸 하고 고통스러워합니다. 때문에 무슨 말을 들었을 때 입을 다무는 습관부터 들여야 합니다.

입을 다물어야 머리로 생각할수 있습니다.생각이 맞다싶을 때 다시 말하고 행동하면 일을 그르치지 않을것입니다.그래서 공자마저도 《역경》을 읽으니 큰 과실을 범하지 않았다고 말하였습니다. 오늘 당신이 어떻게 하면 앞으로 당신의 운명이 어떻게 된다고 하는것을《역경》이 알려주기때문입니다. 선택은 당신이 하는것입니다.잘 판단하고 리성적으로 선택하면 무슨 착오를 범하겠습니까?착오를 범하지 않으면 좋은 일이지요.
때문에 젊은이들이 시간을 내여《역경》을 읽어보기를 바랍니다.《역경》을 읽어봐야 내 인생이 어떻게 될지 알수 있습니다.그런데《역경》은 입문하기 참 어렵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있으면 하나하나 자세히 해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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