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욱달부전기-몰락(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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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11-18 13:04| 조회 :3,67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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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욱달부전기-몰락(상)


                                           허자동 / 홍콩령남대학 교수



오늘부터 욱달부의 전기를 강의하겠습니다.우리는 <5.4>신문학의 첫 단편소설인로신의<미치광이 일기>를 알고 있을것입니다.이는 1918년 <신청년> 간행물에 등재된 작품입니다.허나 제1부의 백화문으로된 단편소설집은 욱달부가 편저한 <몰락>이며1921년에 태동서국에서 출판했습니다.욱달부창작사의 다른 한 성원인 성방오의한마디 평어가 있는데 욱달부의 <몰락>은 <5.4>신문학운동이래의 첫 소설집이며 책이 세상에 나온 시간이 제일일뿐만아니라 사람을 놀래우는 소재와 대담한 묘사 또한 일년이 지난 오늘에도 제일이라고 말하지 않을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일년이 지난 <오늘>뿐만아니라 80여년이 지난 현재에도 우리가 읽으면서 아직도 감화와 곤혹을 느끼게 됩니다.무엇때문일가요?욱달부는 어떤 사람일가요?침울, 저는 원래 침울은 우울하고 고민스러운걸로 리해했는데 오늘에야 비로소 침울에 대해 알게 되였습니다.바로 욱달부의 고민인데 이것이 아래에 계속해서 강의할 그의 고민이 무슨 특점을 갖고 있는가 하는것입니다.하나는 민족이고 다른 하나는 바로 성을 말하는것이며 말하면  여러분들은 깜짝 놀랄것입니다.

<몰락>에서는 무엇을 썼을가요?기생집에서 자위하는것,몰래 훔쳐보는것,몰래 엿듣는것,그리고 마지막에 바다에 투신하는 등내용이 씌여져 있었습니다.이는 어린들에게는 적절하지 못하지만 반드시 진일보로 되는 분석을 해보아야 합니다.무엇때문에 이런 내용이 담긴 작품이<5.4>운동의 첫 소설집으로 되였을가요?욱달부를 리해하려면 반드시 먼저 <몰락>을 읽어보아야 하며 <몰락>을 읽고나면 욱달부의 절반은 료해한거나 다름없습니다.

동학들은 그를 업신여기였으며동학들 모두가 일본사람이였습니다. 그는 집에 돌아와서는 머리를 싸쥐고 통곡했으며 죽어라고 자기를 겁쟁이라고 자탄했습니다. <몰락>의 첫 한마디가 그가 근래에 고독하고 가련하게 느껴진다고 하였으며 연후에 한 류학생이 영국시인이 쓴시집 한권을 들고 풀밭에서 시를 읖는 정경을 서술하였습니다.두번째로 그는 그의 반급의 동학들이 자기를 업신여기고 그들이 모두 일본인이며 연후에 그가 밖을 나갔고옆에는 두 일본남학생이 있었다고 했습니다. 욱달부, 욱달부가 아니지요.이것은 소설속의 주인공을 말하며 앞에서 두 일본녀자애들이 걸어오고 있었습니다.

<욱달부>는 그 녀자애들과 말을 건네고 싶었지만 감히 그러지 못하였으며 남자로서 긴장하고 낯색이 붉어졌습니다.옆의 일본학생이 어디로 가느냐고 물었습니다.그러자 일본녀학생은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그런후 낯에는 놀리는 웃음을 띠였습니다.주인공은 그자리에서 낯색이 홍당무우가 되여감히 말도 못했으며 집에 돌아온후 머리를 싸쥐고 통곡하면서 죽어라고 자기를 등신이라고 욕질했습니다.뜻밖으로 일본녀학생들과 감히 말도 건네지 못하는 정도라고 자탄했습니다.

그의 일기에는 어떻게 썼을가요?<만약 어느 미인이 나의 고충을 리해해준다면 나는 그녀가 죽으라면 죽을것이다.만약 한 부녀자가 아름답던 추하던 상관없이 진정으로 나를 사랑한다면 그를 위해 죽을수도 있으며 내가 요구하는것은 이성에 대한 사랑뿐이다.나는 지식도 싫고 명예도 필요없다.나는 쓸데없는 금전도 요구되지않는다.>금전이 무용지물이라 하면서 필요없다고 했는데 옳을가요?<당신이 만약 나에게 에덴의 이부-바로 하와를 선물하여그녀의 육체와 심령을 나에게 모두 속하게 한다면 나는 마음이 아주 만족할것이다.>

보십시요.이것이 바로 욱달부가 나젊은 시절에써낸 <5.4>시기를 뒤흔들고애정지상의 선언을 비판한 첫부의 소설입니다.첫째,미녀를 요구한다고했습니다.둘째,추한녀자로 괜찮다고 했습니다.셋째,지식도 명예도 금전도 필요없다고 했습니다.녀학생을 만났을 때 지식도 없고 명예도 없고 금전도 없다면 무엇에 의거해야 한단말입니까?그외에는 반드시 용모에 의거해야 하는것입니다.

그렇다면 욱달부의 생김새는 어떠했겠습니까?이것이 바로 욱달부의 형상입니다.그자신도 묘사했는데 평범한 얼굴에 자그만한 눈,입은 별로 다른 특점이 없다고 했습니다.그가 다른 특점이 없다고 한것은 부족점을 감추기위한것이였습니다.그의 가장 선명한 특점은바로 바람을 일으킬듯한 두귀였습니다.여러분들은 이 바람을 일으킬듯한 두귀를 얕잡아 보지 마십시요.

노벨문학상과도 관련이 됩니다.노벨문학상을 획득한 일본작가 오오에겐자부로는 어릴때에 매우 궁핍했는데 집에는 아이들이 여럿이 있었습니다.오오에겐자부로의 모친을 비롯한 일본사람들은 욱달부의 작품을 매우 즐겨하였습니다.허나 집의 아이들은 모두 공부하러 다니지 못하였으며 겐자부로의 귀가 욱달부의 바람을 일으킬듯한 두귀을 똑 떼여 닮은것 같아 자부로를 동경에 보내여 글을 배우게 했습니다.그가 동경에가서 공부하였기에 교육을 받을수가 있었으며 자신의 아이가 잔페로 된 소재로 글을 써서후에 노벨문학상을 받게 되였던것입니다.

몇년지난후 오오에겐자부로는 북경현대문학관에서 욱달부의 사진을 보게되였는데 모두 그의 두귀에 의탁해서 성공한것이라 했습니다.바로 당시에 이러했던 사람이 자신의 애정선언을 발표했습니다.여러분들도 반드시 기억해두어야 할것은이것이 그의 일생동안에 외운 주문이라는것입니다.그가 방금 말한 말들이 한청년의 일시적인 일기에서 나온듯하지만이것이 그의 평생을 동반하였으며 그의 운명과 함께 하였던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매우 큰 반차를 느낄것이며그의 문장은 쟁론이 매우 많고자신에 대하여 높은 찬양을 보냈습니다.소설의 세번째 단락에서 주인공이 부양에서 출생했으며세살에 부친을 잃고그후에 항주에 가서 공부하였으며 항주에서 중학교를 다닐때 말썽을 부리여서 끝내는 형님과 함께 일본으로 류학을 가게 되였다고 했습니다.그의 형님의 이름은 욱화라고 불렀으며 매우 정직한 법관이였습니다.1939년에 형님은 한간에 의해 암살되였습니다.그후에 욱달부는 한마디 명구를 남겼는데 문학창작은 바로 작가의 자서전이라 고 했던것입니다.바꾸어말하면 그의 작품은 모두 자신의 경력이라는것입니다.

허나 여러분들이 반드시 기억해두어야 할것은문풍은 작가의 성격, 특점과 흡사하다는 한마디 속담입니다.욱달부는 그렇지 않았습니다.그리고 우리가 주시하다싶이 일반적인 작가들은 모두 자신의 문장에 높은 찬양을 보내면서도 스스로는 다른사람에 대해 말할 때는 얼마간이라도 보류한 부분이 있을것입니다.욱달부는 이와 정반대로 하나의 큰 반차를 느끼게 됩니다.바로 그의 문장이 매우 많은 쟁론이 있으면서도 그에 대한 칭찬이 매우 높은것입니다.이는 무슨 도리일가요?

우리는 그래도 그의 어젯날을 되돌아보아야 할것입니다. 욱달부가 세살될 때 그의 부친이 세상떴습니다.부친이 일찍 세상뜨는 것은 많은 현대작가들의 공동한 특점이라 말할수 있습니다.호적은 세살에 부친을 여의고 모순은 열살에 부친을 잃었으며 로사의 부친은 황성의 수비군으로 있으면서 팔국련합군이 쳐들어왔을 때 사망했으며 그때는 매우 젊었던것입니다.파금은 열세살에 부친을 잃고 로신의 부친도 수명이 길지 못했는데 로신이 15세때 별세하였습니다.이네들의 부친들은 모두 젊은 시절에 세상을 하직하였던것입니다.이는 롱담이 아닙니다. 부친이 일찍 세상을 하직함으로 하여 이네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가요?

첫째,부유하던 가정이 곤경에 빠지게 된것입니다.작가로서 만일 빈곤하면 그시대에는 근본적으로 교육을 받을수가 없는것이며 작가로 될수가 없는것입니다.작가로 되였다면 처음에는 그래도 경제토대가 있었을것입니다. 한개 가정이 유족한 생활에서 빈궁으로 몰리는 이 과정에서 세인들의 진면모를 들여다 볼수 있다고 로신선생은 말했습니다.이는 많은 작가들이 선천적으로 타고난것일수도 있는것입니다.

둘째,부친이 일찍 세상뜨면 그들의 계몽선생는 바로 모친인것입니다.많은 작가들은 모두 모친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또한 그  영향력이 매우 심원하였습니다.그녀들의 심성은 비교적 연약하고 아울러 그들에게 지정된 혼인을 시키는것입니다.그래서 <5.4>시기의 작가들을 보면 작가들의 다른한방면의 공동한 특점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두번째의 혼인이 있다는것입니다.즉,원래 부모가 지정한 혼인과 이후의 자유로운 두번째 혼인이 있다는것입니다.이는 후에 담론하려 합니다.진실한 욱달부는 독서와 음주이외에 해낸 중요한 일은 바로 정기적으로 시랑송회에 참가하는것입니다.

우리 다시 <몰락>으로 되돌아가 봅시다.그는 자기의 동년을 회고한후 계속해서 점차적으로 몰락된 과정을 말하였습니다.녀학생들이 그와 말을 건네지 않아서 그는 집에 돌아와서 눈물을 흘렸으며 자기절로 고민을 하였습니다.끝내는 자기가 이불속에서 저지른 죄책감에 대해 참회하기 시작했습니다.무엇이 이불속에서 저지른 죄책감일가요?오늘의 과학적인 설법으로는 자위라고 하는것입니다.허나 저는 잘 납득이 되지않습니다.이것이 생리위생에서 대체 어떤 해로운점이 있는지?도덕상에서 타락인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긍정적으로 선진사상의 행위는 아니겠지만 구태여 이렇게 참회할 필요가 있을가요?

욱달부의 소설에는 그가 매일 아침마다 닭알을 먹는데 한편으로 닭알을 먹으면서 한편으로는 자기가 범죄를 범하고 있다고 느꼈던것입니다.중국의 전통적인 선비들은 자기 신체는 부모들이 주었고이 신체는 한가지 사명이 있는데 바로 장래에 나라에 보답해야 한다는것입니다.오늘 내가 자기의 신체를 망가뜨리는것은 바로나라에 미안한짓이라고 여기는것입니다. 이방면에 대한 개념은 많은 서방사람들은 리해를 잘못할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도 알다싶이 소설은 그저 소설일뿐인것입니다.소설에서 그가 이불속에 숨어들어 있고 나가서는 녀학생들에게 수모를 당했을 때 진실한 욱달부는 어찌했을가요?진실한 욱달부는 1913년에 일본에 가서 일년은 보충학습을 하고 그후에 관비생으로 시험쳤던것입니다.그때는 중국과 일본에 이러한 제도가 있었던것입니다.일본의 다섯개 공등학교에 시험치여 록취되였다면 중국정부에서 학비를 지급하기에 경쟁이 매우 심하였습니다.

그는 동경일고에 시험쳐 붙었으며 거기서 곽말약과 함께 일년간 동창으로 지냈습니다.그때는 의학을 배웠는데 그가 말한대로 라면32원을 정부에서 부조해주었습니다.그중에서 대략 20원을 소비하게 되며25원이면 넉넉하였습니다.그후 3년간 나고야8고,바로 나고야 제8고등학교에서 공부하였습니다. 무엇을 배웠을가요?바로 정치학을 전공했던것입니다. 이기간 욱달부는 독서하고 술을 마시는외에 일본의 한학가 핫도리단뿡이 조직하는 시회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였던것입니다.

시회란 무엇일가요?바로 어느 한사람이 운문을 제출하고 대방에게 한글자를 내주면 시를 지어서 서로 시합하는것입니다.이 기간에 욱달부는 약 2백수의 구문체의 시를 지었습니다.후에 곽말약,류해속 등이 욱달부에 대해 평가하기를 그의 최고성과는 소설도 산문도 아니며 구문체 시였다고 했습니다.그중의 한수의 구문체시를 여러분들에게 랑독해 드리겠습니다.

<아직 고질된 버릇을 잊지 못하고 있는데 그속에는 경박함과 발광이 들어있도다.명화에 대한 원망을 리해하기 힘들어 우심하면서 해당에서 너를 대신해 새로운 시를 쓰노라.>
이는 무슨시일가요?바로 륭아라고 부르는 사람에게 주기위해 쓴시인데 융아는 욱달부가 주숙하고 있던 려관주인의 딸이였습니다. 그때는 하숙집이라고 했습니다.<몰락>에서의 한단락의 묘사는 매우 중요합니다.주인집 딸이 한창 목욕하고 있는데 남주인공이 가만히 훔쳐봅니다.소설에서는 이 정절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서술했습니다.훔쳐보면서 그는 매우 긴장해하였습니다.포동포동하고 새하얀 두 신다리가 눈에 안겨왔으며 몸체는 곡선미가 뚜렸했습니다.

몇년이 지난후에 대만의 수정이라는 한 평론가는 장애령이 쓴 성에 대해 문장을 비교하면서 욱달부의 이 한단락의 문구를 반면자료로 리용하였는데 욱달부가 녀자에 대한 묘사는 매우 거칠다고 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알다싶이 <붉은장미흰장미>에서 <왕교예와 동진보는 서로 손을 잡고 있는데손에는 목욕할 때의 비누거품이 묻어있었고 그녀는 그의 손에 묻어있는 거품을 입으로 흡윤해 들이듯하였다.>고 묘사했습니다. 이것이 고수준의 성에 관한 묘사라고 높은 평판을 받았습니다.

왕안억이 쓴 <작은 도시의 련정>에서<그 남자는 옆방에서 가만히 그녀인이 목욕하는 소리를 들었다.그녀가 목욕을 끝낸후 건너가 보았는데 그녀의 발자국은 건조한 상태이고 그 주위가 축축히 젖어 있었다.그는 이 발자국을 보면서 그녀의 몸을 애무하는것을 상상해 보았다.>고 묘사했습니다.녀작가들이 성에 대해 더 잘 묘사했다고 할수있습니다.남작가들이 쓴것을 보면 앞에서 말한것처럼 포동포동하고 새하얀 두신다리라든가 그리고 하나의 감탄부호 정도였습니다.이어지는 부분에 대해 여러분들이 주의깊게 보시기 바랍니다.

이 녀자애는 다른 사람이 훔쳐보는것을 발견하고 아버지 한테로 뛰여 올라갔습니다.정상적인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이 목욕하는것을 훔쳐보았다면 개의치않는다거나 혹은 마땅히 칼을 들고 나와 혼내주었을수도 있습니다.뜻밖으로 이 일본녀자애의 부친은 크게 웃었습니다.

매번마다 제가 이 장절을 강의할 때면 학생들은 잘 리해를 못하는듯했습니다. 그원인은 일본의 온천에서는그시기에 남녀가 함께 목욕할수도 있었던것입니다.바꾸어말하면 욱달부는 가만히 볼 필요도 없고 그곳에서 고통받을 필요도 없는것입니다.이 도리는 마치 지금의 현상과 비슷했습니다.만일 한 남성이 수영장에 뛰여들어가 녀성이 수영복을 바꿔입는것을  훔쳐보면서 그곳에서 이빨을 막 찧쪼으면서 덜덜 떨고 있고낯색이 붉어진다면그 남성은 좀 문제가 있지않을가요?제 생각엔 훔쳐본다음에 쑥스러워서 피해갔을것입니다.

후에 실신한 모양으로 휘청거리면서 바다가를 향했으며 바다물에 뛰여들어 자결하고 말았던것입니다.남주인공은 깊은 자극을 받고 흐리멍텅한 기분으로 해변가로 왔습니다.거기서 술과 음식을 파는 사람을 보면서 남주인공은 생각합니다.듣는바에 의하면 술과 음식을 파는곳에는 모두 녀자있다고 하는데 하면서 그는 그안을 들어가려고 했습니다.아직은 들어갈지말지 서성대고 있는데 안에서 웃음소리가 들려왔습니다.마치 들어오라고 하하하고 웃는듯했습니다. 이 비렬한 놈들, 감히 내가 담이 작다고 기시하는건가?

이때 그의 낯색은 불에 달아오른듯하였으 며이빨을 사려물고 주먹을 불끈 쥐면서 울먹거리는 모양으로 안으로 들어가 방한칸을 달라고 했습니다.여러분들도 보다싶이 그는 아주 난감하게 싸움을 걸듯한 태세로 들어갔는데 정말로 안에서 일본 녀성이 그를 맞아주었습니다.집안에는 그래도 그를 유혹할만한것도 있었습니다.일본 녀성이 와후쿠를 입고 있었기에 욱달부는 여러가지 련상이 떠올랐습니다.한창 그러한 유흥적인 장면을 환상하고 있을 때 당신은 어디서 온 분이십니까 하고 그 일본 시녀가 한마디 물었습니다.여기서 주인공은 대단히 치욕감을 느꼈습니다.

일본사람들이 <지나인>이라고 부를 때면 매우 불쾌해 하였으며그 당시에는 중국사람을 욕하는 말로 들었던것입니다.이 하녀가 그를 보고 어디 사람인가고 할 때 욱달부의 이 남주인공은 중국이라 했습니다.그리고는 중국은 왜서 이렇게 강대해지지 못했는가하면서 눈물을 흘리였습니다.그 시녀는 건너방으로  다른사람을 접대하러 갔습니다.그는 대방이 자기를 업신여긴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후에는 기생집에서 무엇을 했겠습니까?울적하게 술을 마시고 시를 썼으며 시의 마지막구절은<연기가 자오록한 망망한 바다물을 뒤돌아 보며신주의 눈물을 남모르게 휘뿌린다.>고 하였습니다.시를 다 쓴후에 그는 잠들어 버렸으며 이튿날 아침에야 겨우 일어났던것입니다. 소설에서는 그가 도대체 무슨 일을 저질렀는지 확실하게 서술하지 않았습니다.후에 그의 자서전에서 그가 정조를 잃었다고 했으며 새하얗고 포동포동한 녀인한테 정조를 잃었다고 했습니다.이러한 내용은 소설에는 서술하지 않았습니다.앞의 이야기를 이어서 그는 아침에 일어나서 돈을 지불하려 하였는데 돈이 좀 모자랐습니다.몸에 지니고 있던것을 모두 내던지고 그곳을 나온후 그는 실신한 모양으로 비틀거리며 바다가를 향해 걸어갔으며 바다물에 뛰여들어 자결하고 말았던것입니다.

죽으면서 그는 몇마디 말을 남겼는데 바로<조국이여 조국,당신이 나를 죽음으로 내몰았습니다.어서 빨리 부유해지고 강성해 지십시요.당신에게는  아직도 한창 고통받고 있는 많고많은 아들딸들이 있습니다.>고 하였습니다.여러분들도 알다싶이소유의 현대문학사에서 모두가 이 말을 인용하고 담론하였습니다.

무엇때문일가요?<5.4>신문학은 반제,반봉건적이였기때문입니다. 반봉건적인 작품은 매우 많은데례하면 <상림아주머니>, <아큐정전>,<집>등입니다.허나 반제성격의 작품은 그리 많지 못합니다.그래서 이 한단락의 말이 줄곧 인용되였으며 <5.4>신문학은 시작부터반제의 색채가 있었다는것을 설명하였습니다. 허나 이 소설을 전부 읽어본후면 여러분들은 나와 마찬가지로 이 애국자가 도대체 무엇을 하고있는지에 대해곤혹이 생길것입니다.

기실 우리도 이러한 경향이 있습니다만 녀학생을 보고 자비감이 생기는것은 정상적이지만 생각밖으로 애국적이였던것입니다. 전반적인 일련의 행동을 보면 자위하고,훔쳐보고,훔쳐 들은후에 술집의 유흥장소에서 시를 쓰고 있었는데욱달부의 <몰락>을 대체 어떻게 보아야 할가요?

한가지 견해는 불도덕적이고 퇴페적이며 타락하고 무치한것이라 보고있는것입니다.다른 한견해는 불도덕적이라고는 말하기는 어렵지만 보잘것없고 지저분한것이고 개인주의적이며 그 어떤 의의가 없이 진실한것만 추구한것이라 했습니다.세번째 견해는 민족주의 정서가 있다고 했습니다.이것은 <5.4>문학에서 매우 중요한 애국주의 주제이며 이를 도대체 어떻게 보아야 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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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포박 고분의 비밀 (하) 인기글 라포박 고분의 비밀 (하) 2005년 음력설전에 우리는 또다시 소하묘지로 왔다. 소하고고사업에 참여한 길림대학의 몇몇 전문가들도 우리와 같은 차를 타고 왔다. 이미 청리공작을 마친 소하묘지는 고고발굴단계에 들어섰다. 고고대의 일군들은 이미 사막에서 다섯달동안 일했다. 소하묘지에 도착하자 바람으로 전문가들은 일에 달라붙었다. 그들은 우선 묘지표층에서 청리해낸 문물에 대한 고고감정을 시작했다. 표본을 수집한후 실험실로 가지고가서 DNA기술검측을 할 준비를 했다. 대량적인 고고연구공작은 반드…(2011-05-31 09:45:25)
라포박 고분의 비밀(상) 인기글 라포박 고분의 비밀(상) 신강의 천산남쪽기슭을 지나면 타크라마간사막에 들어서게 된다. 천여년래 여기에 들어온 외부사람은 극히 드물었다. 하지만 18세기부터 수많은 외국탐험가들이 여기를 찾았다. 그들은30여만평방킬로메터에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사막에는 30여개의 성보뿐만 아니라 비단의 길에 있었던 수많은 재부가 매장돼 있다는것을 알고있었다. 세계적으로 고고학의 흥기와 더불어 서역에 대한 탐험도 여기서 조용히 시작됐다. 루란, 니야 등 력사유적지도 련이어 발견됐다. 21세기에 와서70여년…(2011-05-31 09:19:36)
중국의 세계유산 (하) 인기글 중국의 세계유산 (하) 공자의 고향인 산동성에는 중국고대문명과 신앙의 상징인 산봉우리가 있는데 이것이 바로 태산입니다. 중국에서 고대 제왕들은 등극초기 태평성세를 바라고 태산에 와서 천지에 제를 지내고 소망을 빌었습니다. 이렇게 태산에 올라 축제를 올린 제왕만이 백성을 통치할수 있는 권력을 행사하게 했습니다. 중국인은 등산과 물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마음속의 희노애락과 자연의 산수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중국산수문화의 풍부한 내연을 만들었습니다. 태산의 돌을 다듬어 만든 석각은 근 천여개에…(2011-05-18 09:08:28)
중국의 세계유산 (상) 인기글 중국의 세계유산 (상) 기원전 8세기부터 기원전 3세기인 춘추전국시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인은 만리장성을 구축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진시황은 사분오열된 전국시대를 결속짓고 기원전221 년에 중국력사에서의 제일 첫번째 봉건제국을 건립하였습니다. 그는 원래의 북방장성을 이음과 동시에 장성을 보수하고 확건시켰습니다. 이로부터 장성이 형성되였습니다. 그 이후 력대의 조대로 내려오면서 2000여년간 끊임없이 보수와 수건을 하여 길이가 5천만메터에 달하게 되였습니다. 진시황이 건립한 제국이 얼마나 흥성…(2011-05-17 09:46:06)
음력설의 진미---풍속 인기글 음력설의 진미---풍속 조 형 조형은 학자이며 연산출판사의 주필입니다. 주요하게 중국문화사 북경사와 희곡사 등 령역의 연구에 종사합니다. 주요저작으로는: 《로주만필》《수장쇄담》《구외담설》입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선 여러분들에게 늦게나마 새해인사를 드립니다. 오늘은 정월 초이레입니다. 이전에 이런 한마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설을 기다리다가…(2011-03-14 10:08:48)
음력설의 진미 ---년화 인기글 음력설의 진미 ----년화 송 조 린 송조린은 중국국가박물관의 연구원이며 중국민족고고학의 일인자다. 저작으로는《중국원고문화》《중국전통명절》《녀아국친력기》등이 있음. 무엇을 년화(年画)라고 할가요 간단하게 말…(2011-03-11 15: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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