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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기서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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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05-31 08:17| 조회 :4,67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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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기서화》---화


     2천여년전에 예술을 몹시 좋아하는 군왕이 화가들을 불러 창작을 하게 했습니다. 화가들은 례를 갖추어 조심스레 공손히 서있었습니다. 이때 한 화가가 느적느적 걸어오더니 옷을 벗어 웃통을 드러낸채 자리에 앉아 방약무인격으로 도정신하여 그림을 그리였습니다. 군왕은 이 사람이야말로 진짜화가라고 찬탄을 금치 못합니다. 이것이 중국의 저명한 철학자 장자의 저작에 나오는 해의반박이야기입니다. 장자가 묘사한 이런 교조의 속박을 받지 않고 마음을 해방하고 개성이 자유로운 예술경지는 후세에 중국화가들이 지향하는 필생의 추구가 되였습니다. 1천여년후 장자가 창도한 자유정신은 또다시 재능이 넘치는 문인과 만나게 됩니다. 9살에 시와 그림에 정통하고 21살에 국가인재선발에 뽑힌 이 천재가 바로 왕위입니다. 왕위가 쓴 시는 지금도 사람들에게 읊어지고 있으며 회화분야에서 그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상상력이 풍부한 회화형식으로 수묵화를 개척하였습니다.


중국의 전통철학관은 음양으로 세계를 개괄하는데 흑색은 음을 대표하고 백색은 양을 대표하며 흑백 두색은 만물기원의 기초색이라고 인정합니다. 중국의 전통회화는 사물의 표상을 진실하게 재현하는것을 창작목적으로 하는것이 아니라 사물의 내적기운을 해석하는것을 추구합니다. 고대 예술가들은 눈부신 색채는 사물배후의 진상을 똑똑히 보아내지 못하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치 번화한 세계의 유혹에 끌려 사람들이 욕망에 넘쳐 자기본성을 잃는것과 같다고나 할가요. 이런 취지에 의해 가장 간단한 도구와 가장 개괄된 언어로 가장 깊이있는 감수를 전달하는것이 화가들의 자각적인 예술추구로 되였습니다.


중국화에서 묵색은 거의 모든 원색을 대체합니다. 묵사용방법은 물사용방법이라고도 하는데 물을 첨가하는 량에 따라 묵색이 여러가지 변화단계로 나뉩니다. 묵색의 부동한 처리에 따라 또 부동한 묵변화형상이 생기는데 이런 수묵의 힘찬 률동은 예술가들이 순진함을 추구하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중국의 화가들은 흙탕속에서 나왔으면서도 흙물에 물들지 않은 련꽃에 속세를 벗어난 숭고하고 성스러운 인생의 경지를 비유합니다. 수묵정취가 만들어내는 움직이는듯한 미묘한 화면은 창작자의 예술추구와 사물의 내적기운이 완벽한 통일을 이룬 가장 훌륭한 효과라는것이 중국예술가들의 관념입니다. 중국화는 시종 묵을 위주로 하고 색을 보조로 한 회화원칙을 견지하고 감정과 생각의 표현을 중시하였습니다. 색을 쓸 때는 필묵이나 평도를 강조하지 조화에는 중시를 돌리지 않습니다. 하여 변화무궁한 자연풍경이 제한된 몇가지의 고유색으로 통일됩니다.


 중국화의 색채는 투명도가 높아 주제묵색을 흐리지 않는 목적에 이르러야 합니다. 진하면 바람도 통하지 않고 성기면 말도 달린다는것이 중국화의 독특한 구도에 대한 형용입니다. 한폭의 전형적인 중국화는 서예와 회화의 완벽한 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필묵의 사용으로부터 작품의 제목, 인감에 이르기까지 서예와 회화는 근원이 같다는 이 중국화의 전통심미의 정취를 구현하지 않는것이 없습니다. 류사함과 비류사함 사이는 중국전통조형예술의 원칙입니다. 여기서 “류사함”은 사물표면의 형태를 말하고 “비류사함”은 정취와 생각으로 리해할수 있습니다. 중국화가들이 그린 산수화는 이런 류사함과 비류사함 사이에서 표현된 영원한 주제입니다. 천지가 맑고 산수를 추억한것은 중국 력대문인화가들이 심령의 자유를 추구했음을 표현합니다. 그들의 손에서 산, 물, 꽃, 새 어느것 하나 자기의 쾌락이나 고통을 표현하지 않은것이 없으며 인생에 대한 그들의 감수가 녹아들지 않은것이 없습니다.


그림과 사람은 마음이 통합니다. 마치 그림이 묵을 받아들이고 묵이 필을 받아들이고 필이 손목을 받아들이고 손목이 마음을 받아들여 모든것이 자연스레 이루어지듯 서로가 련계되고 상호영향을 미칩니다. 자연조화를 이루고 사물과 내가 통일을 이루는 이런 철학관은 시종 예술가들의 전반 창작과정에 동반됩니다. 하여 중국화는 기교이기도 하지만 더우기는 도이며 기법이기도 하지만 더우기는 문화입니다. 일종의 문화정신이며 마음의 자유의 표현입니다. 매화, 란, 죽, 국화는 중국화가들이 가장 표현하기 좋아하는 제재입니다. 이런것들은 중국예술가들이 견정하고 고결한 상징으로 군자의 기풍을 비유하고 자신의 청렴함을 표현하는데 리용됩니다. 우리에게 남아있는것이 이 향기 말고는 별로 자랑할것이 없다고 중국예술가들이 쩍하면 롱담삼아 말하는것처럼 말입니다. 이 향기는 생명의 내적활력이며 용속하지 않은 풍격이며 예술가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인생의 경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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