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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행——샹거리라의 동파사실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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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2-05-05 08:02| 조회 :3,967|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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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기행——샹거리라의 동파사실록

(남) 해설: 2003년에 파란에서 페막된 유엔교육과학문화조직 세계기억공정자문위원회에서 중국이 신청한 나시족 동파고적이 “세계기억유산명록”에 입선되였습니다. 그리고 동파고적을 기록한 동파문자도 세계에서 유일하게 남아있는 형상문자로 되였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그처럼 오래된 문자를 계승하여 지금까지 쓰게 했겠습니까? 동파문화를 연구하기 위하여 우리는 샹거리라현 삼패향의 옛부락을 찾아갔습니다.

635712752_1cd99c12_1_10812379702.jpg목적지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밤 8시가 다 되였습니다.마을에  들어서자  북소리가 요란하게 울려왔습니다. 그 북소리를 따라 우리는 북치는 곳까지 걸어갔습니다. 어둑스레한 불빛을 빌어 바라보니 긴 두루마기를 입고 머리에 모자를 쓰고 왼손에 방울을 들고 오른손에 땡땡이를 쥔 사람들이 입으로 우리가 알아듣지 못할 경문을 외우고 있었는데 한창 법사를 치르고 있는것 같았습니다.

구경하던 사람들이 우리에게 저사람들은 당지의 동파교 제관들인데 동파라고 부른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이튿날 아침에 우리는 지난밤에 보았던 동파를 찾으려했는데 마을을 샅샅이 찾아보아도 지난밤에 긴 두루마기를 입고 머리에 모자를 썼던 사람들의 그림자도 찾아볼수 없었습니다.  

양정문 /성령동파문화학교 교장:동파는 조직도 없고 고정된 활동장소도 없으며 규정한 수입도 없습니다.평시에는 모두 백성이고 로동자인데 필요할때면 함께 모인답니다.

 (남) 양정문: 로지주의 어머니가 사망했는데 지주는 자기네 머슴인 동파를 불러다 법사를 치르게 했답니다. 그 며칠을 머슴은 신선처럼 떠받들리였답니다. 그러나 장례가 끝나자 동파는 다시 머슴이 되였답니다. 

(남) 해설: 우리가 살고있는 삼패향의 나시족은 보편적으로 동파교를 믿고있는데 그들은 만물에 령기가 있다고 여기면서 령혼과 조상을 아주 숭배합니다. 때문에 매년 음력 2월8일이 되면 나시족 남녀로소가 술과 고기등 제사음식을 가지고 사면팔방으로부터 협곡에 자리잡은 유백색 원시제사터로 모여온답니다.그곳에서 동파들은 경서를 읊으면서 1년치고 가장 성대한 하늘제사를 지낸답니다.

면적이 3평방킬로메터쯤 되는 화천대지는 백수대라고 부릅니다. 원래 경치가 아름다운데다가 동파교의 승조인 동바스라가 교를 전수하던 곳이라하여 이곳은 나시족의 성지로 되였습니다.

(남) 양정문:우리는 형상문자길을 볼수있는데 형상문자길은 아주 구불구불합니다. 한것은 그길이 산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자길은 열십자로 교차되면서 아주 규범화되여 있습니다. 례를 들어 물 “수”자를 보기로 합시다. 물 “수”자는 먼저 샘이나 못에 모여있다가 흘러나오는데 흐름이 아주 급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아주 넓게 흘러나오다가 점차 좁게 흐릅니다.그러나 한족들의 물은 비스듬히 한쪽으로 기울어져 천천히 흘러가는데 평원에서 흘러가기때문에 아주 넓게 흘러갑니다. 지금의 물 “수”자가 바로 그렇지요. 때문에 한가지 결론을 내릴수 있는데 우리 이곳의 나시족은 원저민족이라는것입니다. 그들은 이곳 산천과 강변에서 살아가고 있답니다.

(남) 해설: 양정문은 백수대가 있는 삼패향 백지촌 일대가 옛동파문화의 발원지라고 인정했습니다. 동파라는 말은 나시어로 “시골의 경서랑송자”라는 뜻으로 해석할수 있습니다. 나시족경서는 동파문으로 전문적인 동파종이에 기록한것인데 고대 나시족 선인들의 사회, 종교, 력법, 회화, 무용 등 여러방면의 지식을 기록한것으로서 나시족 고대사회의 백과전서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서는 지금까지 2만여권이나 보존되여 있습니다. 그렇다면 동파종이란 어떤 종이기에 몇천년을 내려왔지만 썩거나 바래지않았겠습니까?

로동파는 한마디로 동파종이의 비밀을 털어놓았습니다. 간단하게 상형문자를 맞추어놓으면 우리가 해독할수 없는 동파경문이 된답니다 

 당지의 길잡이는 우리들에게 동파종이를 만드는 방법은 삼패향 일대에서 오래동안 사라졌댔다고 알려주었습니다. 그런데 40년전에 성이 화씨라는 한 동파가 산을 넘어가서 다른 나시족부락을 찾아가 다시 그 방법을 알아왔답니다. 로동파는 죽기전에 그 방법을 자기의 아들 화지본에게 알려주었답니다. 당지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우리는 아버지의 제조업을 물려받은 74세 고령의 화지본로인을 만나보았습니다.

동파종이는 구피로 만듭니다. 구피란 당지에서 나는 구수라는 식물의 껍질을 말합니다. 로동파는 해발 2천메터 높이에서 자라는 구수껍질이 종이 만드는 가장 좋은 원료라고 했습니다. 

 (남) 화홍광: 껍질은 벗기면 곧 쓸수있습니다. 벗기고 보면 흰층이 있는데 바로 그것으로 종이를 만듭니다. 검은색이 나는것은 쓰지못합니다. 물에 한참 불궜다가 벗기면 껍질이 잘 벗겨집니다.

(남) 해설: 수집해온 나무껍질을 깨끗히 씻어서 솥에 넣고 끓입니다. 그런후 방치로 뚜드려서 광주리에 담습니다.

635712752_cf49a8fb_2010110532808443.jpg(남) 화지본:이 안에는 물이 있는데 삶은 껍질을 넣고 자꾸 저어줍니다. 다 저은후에 꺼내서 물을 찌웁니다. 그리고 조심스레 꺼내서 널빤지에 붙여놓습니다. 물은 널빤지를 따라 내려갑니다. 물이 다 내려간후 종이만 널빤지에 붙어있습니다. 절반쯤 말린후에 빤질빤질하게 밀어줍니다.

(남) 해설: 종이를 만드는 방법이 아주 쉬운것 같지만 진짜 종이처럼 빤빤하게 만들려면 생각처럼 그렇게 쉽지않답니다. 지금 가지각색의 종이들이 많고많은데 왜서 하팔이면 그런 토배기제조방식을 고집하고 있을가요?

(남) 화지본:그런 종이에는 독
성이 있기때문에 세세대대를 내려오면서 써도 종이에 벌레가 끼지 않는답니다.
(남) 해설: 동파종이를 네겹으로 접어서 동파경문을 베낀답니다. 동파문자는 모두 1400개 글자밖에 없답니다. 간단한 몇글자는 우리도 능히 알아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부호들을 붙여서 문장을 만들면 우리가 알아볼수 없는 동파문이 된답니다. 우리가 로동파와 갈라질때 로동파는 동파의 특유한 방식으로 우리에게 축복을 표시했습니다.

(남) 화지본:이름을 어떻게 씁니까?
(녀): 장옥결이라고 해요.

(남) 하지본: 닭띠에 속하는처녀 왕옥결씨. 중앙텔레비죤방송국에서 우리 샹거리라현에 왔다가 삼패백수대에 왔는데 백수대에 있는 하루동안 보살님께서 잘 보호하여 주십사! 하는 일 순조롭고 언제나 평안하고 부디 부디 몸건강하소서!

 (남) 양정문 :사회의 발전과 경제지위의 제고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동파문화에 대하여 흥취를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로동파의 자식들마저 동파문화를 배우려하지 않고 있어서 동파문화는 대가 끊어지는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남) 해설: 동파문화를 보호하기 위하여 양정문은 자기가 돈을 내서 5년전에 집에다 이 성령동파문화락원을 꾸렸습니다. 그는 청년들을 조직하여 농한기에 여기에서 동파문화를 가르치고 있답니다.

(남) 해설: 이전에는 동파경문을 장악한 사람들이 비교적 많았습니다. 제를 지내는 동파, 점복을 하는 동파가 따로 따로 있었지요. 그런데 지금은 동파를 배우겠다는 사람이 점점 적어져서 특정한 분공이 따로 없답니다. 경서를 정통한 대동파들이 왕왕 한사람이 여러가지 직무를 겸하고 있답니다. 이 로동파는 제사활동을 사회하는 외에 대부분 시간은 하교장이 꾸린 여카동파학교에 가서 동파경문을 강의한답니다. 지금은 한창 샹거리라의 수확계절이 돼서 집집마다 모두 밀가을에 바삐 돌고있습니다. 제를 지내는 활동이 없었기에 동파들도 농사일을 해야했습니다.

로동파는 손자가 방학을 한 좋은 시간을 리용하여 손자에게 동파문화를 배워주고있습니다. 로동파는 금년에 80고령입니다.그래도 이제 14살 난 손자가 동파문화를 배우겠다고 하는것이 얼마나 기특한지 몰랐습니다.

열네살 난 어린애이 순진한 얼굴에서는 여린 천진함이 비쳐나오고 있었습니다. 이제 몇년이 지나서 그 아이가 협곡에서 걸어나가 외부세계의 유혹에 부딪칠때도 어린시절의 생각을 그대로 고집할수 있을가요? 어떻게 됐던 어린 손자의 말은 로동파에게 한가닥 밝은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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