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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행——세계의 지붕에 살고있는 타지크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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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2-05-05 08:32| 조회 :5,50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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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기행——세계의 지붕에 살고있는 타지크사람들



타지크사람들은 파미르를 두가지 뜻으로 해석하고있습니다. 하나는 이곳이 세계상에서 가장 높아 이곳의 물이 세계로 흘러간다는것이고 다른 하나는 비옥한 초원이라는것입니다. 중국경내의 유일한 유로파인종인 타지크사람들이 왜서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리우는 이런 고원에서 대를 이어 살아왔겠습니까? 이런것들은 아직도 타스쿠깐현성에 남아있는 석두성으로부터 알아봐야 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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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기원전 2000년 중반에 중아세아 고대토저거민중에서 일부 타지크인들이 중국경내로 천입해왔는데 그중에서 타리무분지에 거주하던 일부분이 위그르족으로 동화되고 파미르고원에 거주하던 사람들이 타지크민족으로 되였습니다. 여기 2000년 력사를 가지고있는 고성보유적은 기원초기 타지크인들의 선민인 “갈반타국”의 수도였습니다.

갈반타국은 대략 500년간 존재하였는데 중국 타지크민족의 력사와 문화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석두성은 내성과 외성으로 나누는데 지금 외성은 근근히 성곽과 포대 그리고 가옥륜곽밖에 볼수없습니다. 외성에 비하여 내성은 비교적 잘 보존되여 있는데 고대성보의 관부, 주택과 사원의 위엄있는 모양들을 여전히 볼수있습니다. 지금 석두성의 성문, 성벽, 성가퀴,녀장은 모두 완전하게 보존되여있습니다.

한서 “서역전”에서는 이곳이 “포리국”이라고 기재되여 있고 당나라때에 와서 “갈반타국”은 흥성시기에 들어섰다고합니다. 청나라때에 여기는 써러쿠얼회장과 포리청 및 포리현 소재지였습니다. 지금도 이 석두성은 의연히 력사의 매력을 산발하고 있으며 고대의 비단길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발길을 잡아끌고있습니다.

기원전 2세기로부터 18세기까지 비단길은 이 설산고원에 기나긴 자취를 남겨주었습니다. 지금도 비단길때에 지어놓은 옛역참이 그대로 타스쿠얼깐강변에 의연히 솟아있답니다. 고대의 비단길이 어찌하여 파미르고원에서 2000여년이나 지속될수 있었겠습니까?

서역에는 비단길이 모두 네갈래가 있는데 그중에서 두갈래가 타리무분지를 경과하고 다른 두갈래는 준거얼분지를 경과했답니다. 민족이주와 전란으로 말미암아 준거얼분지의 비단길은 막혔다 통했다했는데 그길이 막혔을때는 타리무분지를 경과해서 파미르고원을 지나 중아세아의 남도와 북도로 계속 통과할수 있었습니다. 지금 중국과 파키스탄을 련결하는 “카라곤륜공로”가 새로운 륙상 비단길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중파변계선에 있는 7호경계비는 314국도의 종점입니다. 고대비단길의 “홍색국문”으로 불리웠던 홍기라푸는 지금도 여전히 중파 두나라 인민들이 경제무역을 하는 중요한 통상항구입니다.

매년 9월 늦가을의 해빛이 이곳 설산고원을 비쳐주고있을때면 타지크사람들은 긴장한 밀가을걷이를 시작합니다. 일모작을 하는 밀은 파미르고원에서 생활하는 타지크사람들의 주요한 량식작물입니다. 밀가루는 타지크사람들의 일상 음식중에서 소고기와 양고기를 제외한 외에 가장 없어서는 안될 식품이랍니다. 젖죽은 또 타지크사람들의 평상시 식사랍니다. 그외에 밀가루죽, 버터빵, 버터젖죽도 타지크사람들의 전통음식인데 밀가루가 없으면 안되지요. 이슬람교를 신앙하기 때문에 타지크사람들은 고기류중에서 다만 양고기, 소고기, 락타고기, 물고기만 먹고 말고기나 말젖을 먹지않는답니다.

여름과 가을을 겪은 타스쿠얼깐 특유의 긴꼬리양은 언녕 건실하게 다 자라게 됩니다. 마자얼향의 마이얼향장은 여름내 키운 양들을 팔기에 바삐 돌았습니다. 오늘 양을 사러오는 사람이 와서 마이얼 일가는 반갑게 손님을 집으로 맞아들였습니다. 손님을 구들에 모시고 젖차와 빵을 대접한후 손님에 대한 존경과 자기집 양의 품질을 표시하기 위하여 마이얼은 오늘 타지크사람들의 례의대로 양 한마리를 잡았습니다. 마이얼은 양을 손님앞에 끌어다 보인후 손님이 만족해하자 모두들 두손을 합장하고 기도를 드렸습니다.

타지크사람들은 손님들 즐겁게 맞아줄뿐만아니라 례의범절도 많습니다. 양을 잡는것은 타지크사람들이 손님을 접대하는 최고례의인데 타지크사람들의 전통에 의하면 양이 없으면 좌석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타지크사람들은 또 집안장식을 아주 중시하는데 그들은 탄자로 집안을 아주 아름답게 장식합니다. 타지크사람들은 자기네 집을 그림전시방이라고 한답니다.

635712752_c907075c_ba0617735002a4328601b해발이 7546메터인 무스타거봉을 타지크사람들은 “무스타거아탑”이라고 부르는데 타지크사람들의 마음속 성산이랍니다. 고원에서 생활하고있는 타지크사람들은 모자장식을 아주 중시한답니다. 남녀로소를 불문하고 타지크사람들은 모자를 망탕 벗지않습니다. 타스쿠얼깐현의 표징적 건축물은 타지크 남자들의 투마커모자조형을 본따서 건축한것이랍니다. 그렇다면 타지크사람들의 모자와 설산에 어떤 관계가 있는것이겠습니까?

 타지크라는 말중에서 타지라는 말은 모자라는 뜻이랍니다. 황관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답니다. 타지크사람들은 아주 추운 설산에서 살기때문에 모자는 그들로 놓고 말하면 추위를 막는 아주 중요한 실용공구랍니다. 게다가 모자에 대한 그들의 특유한 심미정취가 있기때문에 그들은 모자를 아주 아름답게 장식한답니다.

설산고원에서 생활하고있는 타지크족을 매의 민족이라고 한답니다. 매는 타지크사람들의 생활중에서 그어떤것으로도 대체할수 없는 위치에 있는데 매는 타지크사람들의 원시적인 토템숭배이기도 합니다.

매춤은 타지크민족의 가장 전형적인 민간무용으로서 매의 동작을 일종 기본무용자세로 개괄하여 여러가지 제재를 표현하고있습니다. 타지크사람들은 신체의 여러 부위로 매의 동작을 모방하는데 매춤은 자세가 건강하고 아름답습니다. 남자들의 매춤은 한어깨는 앞으로 다른 한어깨는 뒤로하고 추는데 보폭이 씩씩하고 녀자들의 매춤은 북소리에 맞추어 두손을 머리우에 올려 안팍으로 돌리는데 동작이 우아하고 아릅답습니다.

매춤의 반주는 일반적으로 손북과 매피리 두가지 악기로 담당하는데 타지크음악은 음역이 작아서 모두 반음계를 쓰고 마지막 음절은 아주 길게 뽑는답니다. 음악의 절주는 자유적이고 환쾌하답니다. 타지크는 춤 잘추고 노래 잘하는 민족인데 그들의 집체무용은 고조로 치달아오를때면 흔히 휘파람을 불고 손벽을 치면서 소리를 질러서 기분이 돋군답니다.

635712752_87e914fc_013000001715991213932매년 수확계절이 되면 타스쿠얼깐현은 들끓는 명절기분이랍니다. 가을이 거의 지나갈때면 타지크사람들의 가장 큰 명절인 “양빼앗기”와 “경마”가 시작됩니다. 이는 타지크사람들이 명절을 즐기는 방식이기도 하면서 역시 가을수확에 대한 경축과 감은이기도 하답니다. 매년 이때가 되면 타지크의 청년남녀들은 모두 고운 옷을 입고 양빼앗기와 경마현장에 와서 손벽을 치면서 즐거운 한때를 맞이한답니다.

매매티로인의 로친도 이며칠 쑤라의 혼례복을 짓느라고 밤낮으로 바삐 보낸답니다. 타지크사람들은 붉은색을 좋아하기에 혼례복장 역시 붉은색이 많답니다. 붉은 치마와 화려한 머리장식 그리고 은귀걸이 이 세가지는 시집가는 처녀에게 없어서는 안될 필수품이랍니다. 시집보내는 딸에게 가장 예쁜 혼례복장을 지어주는것은 타지크어머니들의 일생에세 가장 중요한 일이랍니다.

타지크사람들로 말하면 9월은 말그대로 마음껏 즐기는 달이지요. 왜냐하면 9월은 수확의 계절 수확의 달이기 때문이지요.수확은 두가지 함의를 내포하고 있는데 하나는 물질상의 수확이고 다른 하나는 정신상의 수확입니다. 타지크의 소유의 명절은 모두 수확의 계절인 9월에 집중되여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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