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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기행-신비한 고구자왕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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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2-05-05 08:38| 조회 :3,97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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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기행-신비한 고구자왕국



천고의 수수께끼로 전해내려온 신비한 고구자왕국은 눈부시게 아름답고 신기하답니다.오랜 세월을 겪어온 구자동굴의 벽화는 미묘하기 그지없어 사람들의 눈길을 끄당기고 휘황한 구자악무는 사람들로 하여금 보고듣지 않고는 못견디게 한답니다. 아래에 신강 고거의 찬란한 구자문화를 보기로 합시다.

(녀)사회자:오늘  신강에서 오신 음악학가 주길선생을 모셨어요. 주선생님, “서유기”는 누구나 다 알고있는 중국의 명작이지요. 당승이 간난신고를 다 겪으면서 서천에 가서 불경을 구해온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아주 깊은 인상을 남겼거든요.

635712752_da38e4b6_u3D34155555932C329595(남)주길: 맞습니다. 력사상에 진짜로 당승이라는 사람이 있었답니다. 그 원형은 바로 당고승 현장이랍니다. 그는 그때 말하던 서천 즉 당시의 천축국지금의 인도이지요.불교의 발원지로 갔답니다.현장은 서아시아와 남아시아의 143개 도시국가를 돌아다녔습니다.그는 자기가 보고들은것들을 종합하여“대당서역기”라는 책을 써냈습니다. 물론 “대당서역기”의 내용은“서유기”와 완전히 다른것입니다.“서유기”는 신화적인 이야기지요.  (녀)사회자: 고대서역의 36개 도시국가중에 한 대국이 중국의 문화 특히는 음악, 무용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대요.그 나라가 바로 고대의 구자국이지요.

(남) 주길: 그렇습니다. 지금의 신강 고거지구는 당시 구자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으로 되였습니다. 특히 음악과 무용이 아주 발달했답니다. 현장은 구자국관현기악을 대서특필했는데 자기가 보고들은 소유국가의 음악, 무용중에서 구자악이 가장 발달했고 가장 좋다고 했습니다.후에 구자악은 위진남북조로부터 중원에 전해졌답니다.

(녀) 사회자: 구고자국은 구자악무외에 아주 력사가 오랜 동굴벽화가 또 유명하대요.아주 높은 예술적 가치가 있지요. 그런데 그처럼 휘황한 문화를 가지고 있던 구자국이 왜서 후에는 망하게 되였을가요?

(남) 주길:기원9세기때에 신강력사에서는 큰 두가지 일이 생겼습니다. 하나는 회홀의 서천입니다. 회홀은 지금의 위그르족 선조들이 살던 부락입니다. 지금의 몽골 어얼지스강류역으로부터 지금의 타리무분지로 옮겨간것입니다. 두번째 일이란 이슬람교가 기원 14세기부터 신강에 들어오기 시작한것입니다. 이 두가지 사건은 타리무분지에 돌갈화와 이슬람화를 형성하게 되였고 민족대단결을 형성하게 되였습니다. 원래 불교를 신앙하던 구자인들도 점차 이슬람교를 믿게 되였고 민족단결의 소용돌이속에 말려들어 위그르족이라는 새로운 민족군체에 동화되였습니다. 따라서 한시기 휘황찬란하던 구자악무도 민간속에 잠겨들고 말았습니다. 우리로 놓고 말하면 구자악무는 지금도 하나의 수수께끼입니다. 앞으로 계속 풀어가야할 수수께끼지요.

 (남)해설: 고대의 구자국은 천산산맥남쪽 타리무분지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천산에서 녹아내리는 빙하는 풍부한 물자원이 되여 그 고장을 망망한 고비사막속의 오아시스로 되게했고 당지 농업의 발전에 아주 좋은 조건을 지어주었습니다. 구자국은 고대 비단길에서 농업을 위주로 하는 부유한 곳이였습니다. 기원2세기에 구자사람들은 자기의 나라를 세웠습니다. 구자국이 한창 강성했을때는 그 국경이 타리무분지북쪽의 대부분 지구를 점했댔습니다. 그중에는 지금의 고거,신화, 배성, 사아등지가 포함됩니다.

고거는 당시 옥문관밖에서 가장 번창한 진이였습니다. 비단길이 번영해지면서 구자는 동서방문화의 중요한 합류지로 되였습니다. 구자문화는 중아시아, 서아시아와 남아시아문화 및 중원문화의 영향을 받은데다 자지방문화까지 섞어서 아주 독특한 구자문화를 형성했습니다.

구자문화 가운데서 가장 대표성 있고 영향력이 큰것은 구자악무입니다. 구자악무는 선률이 아름답고 이국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악기도 아주 풍부했습니다. 수당때에 서역문화와 물산이 대량적으로 내지로 들어가면서 구자악무도 내지로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구자악무는 중원의 전통음악과 결합되여 중국음악의 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성당악무의 번영은 구자악무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구자국은 또 중국에서 불교문화가 가장 빨리 들어온 지구의 하나입니다.대승과 소승불교는 대략 기원 1세기에 벌써 서역으로 들어왔습니다. 3세기로부터 6세기 사이는 불교문화가 가장 흥성했던 시기였습니다. 현장의 “대당서역기”의 서술에 의하면 구자국에는 당시에 절당이 백여개나 있었고 중들도 5000여명이 있었다고 합니다.절에는 모두 대량의 불상을 세워놓았답니다. 당시 불교는 구자국에서 왕권의 보호를 받았고 널리 제창되였습니다.

불교가 구자국에 들어온후 대량의 절당을 세운외에도 아주 많은 동굴을 팠습니다. 지금의 고거 및 부근지구에는 규모가 비교적 큰 동굴이 9곳이 있는데 중외에 이름난 동굴군을 형성하고있습니다. 그동굴군은 신강 동굴 총수의 6분의 5를 점한답니다. 지금까지 남아있는 동굴이 500여개나 된답니다. 그렇다면 고대의 구자국에서는 왜서 그처럼 많은 동굴을 팠겠습니까?

고대 구자국에는 명성이 높은 불경한역대사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저명한 고승 구마라스입니다. 구마라스는 범어와 한어 번역에서 아주 깊은 조예가 있었습니다. 그는 일생동안에 불경 300여권을 번역하여 불교문화의 전파에 아주 큰 기여를 했습니다.
(녀) 사회자: 주선생님, 이 동굴은 불교를 믿는 곳인에 무엇때문에 이안에 이처럼 많은 벽화가 있게 되였을가요?

(남) 주길고금중외로 종교와 예술은 모두 서로 영향을 주는 관계입니다. 종교는 예술을 통하여 자기의 교의를 선전한답니다. 예술은 또 종교례의를 메신저로하여 발전하는것입니다. 불교로 놓고 말하면 많은 석굴을 파고 굴안에는 많은 직관적인 벽화를 그려놓아 대중들로 하여금 불교의 무변함을 감수하게 하는것입니다.

례를들면 커즈얼 천불동에 이런 이야기가 있습니다. 많은 그림을 그렸는데 바로 선애건달파귀의 불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선애건달파는 인도의 일종 음악신이랍니다. 그는 자기의 기예가 출중하다고 여기면서 불교를 믿지않았습니다. 불조는 그를 감화시키기 위하여 자기도 역시 건달파로 변신하여 선애와 기예를 겨루었습니다. 두사람은 각기 공후금을 튕겼는데 불조의 소리도 좋았고 선애의 소리도 좋았습니다. 불조는 선 하나를 끊어버리고 튕겼는데 그소리도 역시 좋았습니다. 선애도 역시 선 하나를 끊어버리고 튕겼는데 소리는 여전히 좋았습니다. 불조는 또 한선을 끊어버렸는데 선애는 전혀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마지막에 불조는 모든 선을 다 끊어버리고 빈 공후를 켜는데 아주 미묘한 선률이 흘러나왔습니다. 그제야 선애는 불교가 그야말로 무변하다는것을 느끼고 불교로 귀의했답니다.

이런 이야기들은 동굴속의 벽화에 수두룩합니다. 동굴에서는 불조의 형상을 볼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자에서 생활하는 부양인의 형상과 고거인의 형상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불교의 이야기를 볼수있을뿐만아니라 인연이야기와 설법도, 천궁기락, 기락봉양, 비천 등 아주 생동한 악무의 형상들도 볼수있습니다.

(녀)사회자: 불교의 영향이 그처럼 광범한것은 그의 전파수단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군요.

(남) 주길:그렇습니다. 그는 직관적으로 관중을 교육합니다. 불교는 인도에서 발원해서 우리 중국에 들어왔는데 두가지 통로를 통해 들어왔습니다. 하나는 바다길이고 하나는 륙로입니다. 륙로로는 기원전 1세기부터 서역을 통과하여 비단길을 따라 중원에 전파되였습니다. 불교의 경전도 먼저 범어로부터 서역문자로 번역된후 다시 한문으로 번역되였습니다. 우리가 한어로 보는 많은 불교경전의 명사는 인도어가 아니고 서역어입니다. 이를테면 “스님”도 서역어랍니다. 구자지구의 석굴은 기원 3세기부터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돈황석굴은 기원 5세기에 생긴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는 구자석굴이 돈황석굴보다 2.3백년이나 먼저 생겼다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녀) 사회자: 구자석굴의 벽화는 우리의 시대와 아주 멀고도 먼 옛날에 그린것이지요?
(남) 주길:그렇습니다.

635712752_80f46660_129263962067500000.jp (남) 해설: 구자동굴예술은 우리 나라 동굴예술에서 아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그는 벽화를 위주로 건축, 조각, 환경등 예술을 종합하여 일종 예술의 종합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성적인것은 커즈얼석굴과 쿠무투라석굴입니다. 구자석굴은 건축형식상에서 중심석굴, 대상굴, 방형굴과 승방굴로 나누어집니다. 그것들은 례배를 할때와 봉양을 할때와 불교를 강의할때와 주숙할때에 따라 나누어 쓰였습니다.

중심굴은 종교활동을 하는 주요한 장소랍니다. 주요한 특점이라면 굴중앙에 정방형 탑기둥을 세우는 것입니다. 앞은 넓다란 주실이고 다른 삼면과 외벽은 통로로 쓰입니다. 례배를 할때에는 스님들은 오른쪽으로부터 돌아서 걸어갑니다. 중심탑기둥은 동굴의 견고성을 더해주는데 당시의 대형의 석굴을 파는데에서 필연적인 수요였다고 합니다. 이것은 전형적인 구자식석굴입니다.

석굴을 판다는것은 아주 거대한 공정이였습니다. 민간에는 지금도 석굴을 팔때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습니다. 전설에 의하면 옛날에 구자국의 공주들은 밖에 나가 사냥을 했답니다. 그러다가 총각사냥군을 만나게 되면 인차 정이 오간답니다. 그런후 서로 사랑하면서 백년해로를 맹세한답니다.

그런데 국왕은 이런 혼사를 한사코 반대해 나선답니다. 그러나 공주가 상심할가봐 아주 모진 조건을 내걸었답니다. 만약 그 총각이 산에다 석굴을 천개만 판다면 공주를 그 총각에게 허락해준다는것이였습니다. 그것이 아름다운 거짓말인것을 알면서도 사랑하는 처녀를 얻기위하여 총각은 고생을 두려워하지않고 밤에 낮을 이어 석굴을 팠다는것입니다. 그런데 구백구십아홉개 석굴까지 판후 총각은 그만 지쳐서 죽어버렸습니다.비통한 나머지 공주는 밤낮으로 총각의 시체를 지켰답니다. 공주가 흘린 눈물은 샘물이 되여 지금도 여전히 졸졸 흘러내리고 있답니다. 이것이 바로 커즈얼동굴 옆에 있는 눈물샘의 래력이랍니다.

구자동굴안에는 아주 많은 정교로운 벽화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벽화는 제재가 풍부하고 내용은 모두가 불교와 관계되여 있는데 연분비유이야기, 불교이야기와 천궁기악 등 이야기가 있답니다. 많은 벽화들은 모두 고대구자세속생활에 관한 구체적인 표현입니다. 벽화에 묘사된 그런 세속공양인들도 모두 당시 사회의 진실한 인물들의 형상입니다. 그들의 모자. 의복은 모두 당시 현실생활의 진실한 반영입니다.

주의해 볼것은 거개의 그림들이 모두 릉형각의 형식으로 그려졌다는것입니다. 동굴의 량쪽 벽의 가선에 그린 그림들이거나 동굴천정의 릉형각도안들은 모두가 천정의 종향축선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반 동굴천정이  정연하고 신비로와 건축체 내부의 절주감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자의 동굴벽화에서는 왜 릉형각 도안을 사용했겠습니까? 릉형각 도안과 전통적인 구자문화에는 어떤 내재적인 련계가 있겠습니까? 아직도 이런 문제는 풀지못한 수수께끼로 남아있습니다. 회화기법에서도 구자동굴벽화는 다른 지방의 벽화와 다른점이 있습니다.구자벽화는 자기의 독특한 숨은미를 가지고있습니다.

왕건림/신강구자석굴연구소 부연구원:제가 총결한데 의하면 단선평도에 윤염을 가한것입니다. 단선은 아주 개괄적으로 인체를 그려낼수 있습니다. 평도는 단일한 색상으로 의복에 칠하는데 가히 한가지 색상으로 평도해낼수 있습니다. 윤염은 립체감과 피부감을 더해줍니다. 이것이 바로 구자지구의 독특한 회화특점입니다.

(남) 해설: 구가동굴벽화에서는 서방예술의 흔적도 보아낼수 있습니다. 례를 들면 벽화에서는 아주 생동하고 정묘한 필법으로 대량의 라체상을 보여주고있는것입니다. 특히 춤추는 녀인그림은 과장적인 수법으로 녀인들의 미묘한 체형과 춤동작을 여실하게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런것들은 구자동굴벽화가 희랍의 인체예술, 건타라예술, 불교예술의 영향을 받았다는것을 반영하고있습니다. 고대구자동굴벽화는 동굴회화예술사에 불후의 명작으로 남아있을것입니다.

(녀) 사회자: 구자동굴벽화는 그야말로 구자문화를 탐구하는 보귀한 재부군요. 구자문화를 말할라치면 구자악무를 말하지 않을수 없겠지요.구자악무는 중국의 음악사에서 아주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니까요.

(남) 주길:그렇습니다. 방금도 말씀드렸지만 대략 위진남북조때부터 구자악이 동쪽으로 전파되기 시작했습니다. 내지로 전파되여간후 구자악은 북조의 황제와 백성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있는 서역의 저명한 무용 호선무와 호등무는 모두 서역에서 전파되여 온것입니다. 그리고 가면무, 발두무,사자무도 모두 서역에서 온것이랍니다. 

사자라는 단어는 음역인데 위글어에서는 사자를xier(쎌)이라고 한답니다.뒤의 er(얼)을 없애면xier(쎌)은 한어에서의 “사”가 된답니다.후에 수나라가 북방을 통일한후 수궁정에서는 7부악을 시작했는데 당궁정에서는 9부악,10부악으로 발전했습니다. 구자악은 그중의 일부였습니다. 그리고 장안을 매개로 구자악은 투번, 지금의 서장에 전파되여갔습니다. 문성공주가 시집을 갈때에도 구자악대를 데리고 갔답니다. 그리고 남소, 지금의 운남에도 전파되였답니다.그외에도 지금의 윁남, 조선반도와 일본에까지 전파되여갔습니다. 지금 적지않은 일본과 한국의 음악학가들이 경상적으로 신강에 방문오고 있는데 그들의 말에 따르면 뿌리를 찾는다는것입니다. 그들은 자기들 음악의 뿌리가 구자에 있다고 공개적으로 말합니다. 바로 지금의 고거입니다.

 (남) 해설: 서역의 여러 나라는 자고로 춤 잘추고 노래 잘무르기로 소문이 났습니다.그중에서 가장 이름이 있는것은 구자악무입니다. 비단길의 개척과 동서방문화의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 구자악무도 광범위하게 류전되였습니다. 아주 많은 구자악기중에서 비파는 우리가 가장 익숙하게 알고있는 악기입니다. 고구자때에 비파는 곡항비파와 오현비파 두가지로 나누었답니다.곡항비파와 오현비파는 각기 고대이란과 고대인도에서 전해왔는데 중원사람들은 곡항비파를 그저 비파라고 불렀습니다.

두가지 비파는 완전히 다릅니다. 곡항비파는 웃부분이 뒤로 젖혀져있고 오현비파는 선이 다섯개가 있습니다. 지금 일본에서는 아직도 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남은 오현비파를 보존하고 있답니다. 물론 어떤 악기들은 구자 본토에서 만든것입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것이 필률입니다. 고대구자는 갈대생산으로 이름이 나있었습니다. 갈대로 만드는 필률은 가능하게 당시의 구자사람들이 밭일을 하거나 물고기를 잡은후 감정이 격발되여 임의로 만든 악기일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어렸을때 꺾어 불던 버들피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수당시기의 연회악단에서 필률은 주요한 선률악기로 되였습니다. 기실 남북조시기에 구자악은 이미 비단길을 따라 중원으로 들어갔습니다.

장안에서 출토된 당삼채에는 락타를 탄 소형악대가 그려져있는데 악사들이 손에 쥐고있는 악기와 구자벽화속의 악기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우아한 구자악은 비단길을 따라 번화한 장안에 들어간후 인차 그곳 사람들에게 접수되였습니다. 장안의 귀족무덤에서는 그러한 악기의 종적을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당조 왕성기에는 구자악기를 다루는것이 한낱 시체스러운 일로 되였습니다. 궁정이거나 민간에서 구자악기는 모두 당시의 일종 시체로 되였답니다. 진귀한 문화유산은 언제나 계승하는 사람이 있기 마련입니다. 지금 우리는 고대구자의 신비한 악장을 들을수 없지만 구자악은 이미 우리의 현대음악속에 용화되여 있는것입니다.

(녀) 사회자: 주선생님, 종목을 보노라니 고대구자의 악기가 현재의 민족악기에 아주 큰 영향을 끼친것같군요. 현대민악에서 고대구자악기의 그림자를 찾을수 있을것같은데요.
(남) 주길: 그렇습니다. 우리 한족은 사람이 많기 때문에 족원도 비교적 풍부합니다. 때문에 해납백천, 바다는 백개의 하천을 받아들인다는 말로 형용할수 있습니다. 소위 우리의 한족민족음악악기는 기실 많은것이 서역을 통하여 전해진것이거나 혹은 서역에서 만든 악기들입니다.례를 들면 피리, 우리가 잘 알고있는 호적이거나 강적은 모두 서역에서 전해온것이랍니다. 고대의 필률도 제생각에는 현재 위글족의 바라만인것 같습니다.

새납이라는 말도 음역해온것입니다. 파스어로는 수어나이랍니다. 그 뜻은 물주리가 달린 피리라는것입니다. 공후 역시 서역에서 전해온것인데 지금은 한족민악에서 잘 쓰지않고있습니다. 비교적 많이 쓰는 악기는 비파입니다. 당시 서역어로는 바러바프라고 했습니다. 양금은 더구나 말할 필요가 없이 서역에서 온것입니다. 현악기중에서 양금은 우리것입니다.

이전에 많은 사람들이 호금은 호인들의 악기라고 했습니다.  기실은 딱 그런것이 아닙니다. 한것은 신강민간에서는 한족이거나 소수민족이거나 다 호금을 호호자라고 부르기 때문입니다. 호금이라고 부르는것은 아마도 리치에 맞는것 같습니다.

타악기는 더구나 발달했는데 한가지 례를 들면 갈고입니다. 당현종은 갈고를 잘 쳤다고 합니다. 황제였지만 예술을 무척 사랑했답니다. 지금 조선에서 치는 요교도 역시 서역에서 건너간것입니다.한국의 음악학가 천무승선생은 요고를 보고 매우 흥분되여 이제야 근원을 찾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악기들은 한족민악대를 풍부하게 했으며 한족민악대는 그 기초상에서 매우 큰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남) 해설: 구자고악과 마찬가지로 구자무용도 휘황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구자동굴벽화에서 우리는 원맛이 제대로 풍기는 구자악무를 볼수있습니다. 불교는 구자에 들어온후 당지 사람들의 생활과 긴밀히 련계되였습니다. 불국의 세계는 사실상 구자세속생활의 체현이였습니다. 구자동굴벽화에 그린 많은 악무보살은 우리에게 많은 구자악무의 진귀한 자료를 제공해주었습니다. 보살과 공양인의 체형과 손짓에서는 인도무용의 흔적을 찾아볼수 있습니다. 몸의 굴신과 삼도만의 조형은 모두 전형적인 인도무용풍격입니다.

아부리피즈/매티카스무  신강가무단 예술지도: 우리 구자무의 특점과 돈황의 벽화무는 완전히 다릅니다. 저도 돈황에 가봤는데 그것은 완전히 불교화인것이고 침묵적인 그런 감각을 주었습니다. 우리 이곳의 구자벽화는 완전히 정감적인것이고 형상적인것으로서 정감이 찰찰 넘쳐나고있습니다. 아주 내향적인 아름다운 감각이 온답니다.

(남) 해설: 지금 고거의 구자악무는 당년의 구자악무와는 다릅니다. 천백년의 변천을 겪어왔지만 우리는 그래도 그땅에서 살아가고있는 사람들의 열정과 분방을 감지할수 있습니다.

(녀) 사회자: 시청자여러분 미묘한 구자악무는 어디에서 왔고 또 어디로 갈가요? 천백년래 사람들은 력사가 남겨준 매하나의 유적을 부단히 찾고있지요. 비록 신비로운 구자왕국은 거대한 빙산처럼 녹아내려 종적을 볼수는 없지만 우리는 천백갈래의 작은 내물속에서 그 존재를 감수할수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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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물을 찾은 감명깊은 이야기 인기글 샘물을 찾은 감명깊은 이야기 해설(남):호북성장양투쟈족자치현 자구진의 천지구촌에는 200여호의 투쟈족촌민들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오늘날까지 투쟈족의 토템문화, 상례문화, 복식문화를 보존하고 있어 한때는 투쟈족문화를 연구하는 “산 화석”으로 불리웠습니다. 그런데 이 산좋고 물맑은 곳에서 천지구촌의 사람들이 물없는 곤난을 겪은지 이미 수백년이나 된다는걸 누구도 모르고 있습니다. 마을옆을 흘러지나는 청강수를 눈앞에 두고도 그 물을 마실수 없었습니다. 지질원인으…(2012-03-29 10:03:26)
망망대해중의 일엽편주 인기글 망망대해중의 일엽편주 해설(남):2005년 1월, 귀주성금남주 중의원의 한 수술대에는 수술준비가 한창 긴장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주위에서는 여러번 전화를 걸어 수술진척을 물었습니다. 수술을 주도한 의사는 중의원 부원장으로서 유명한 골과전문가이며 석사생 지도교수인 호건산이였습니다.해설(남):수술받고 있는 환자는 당지의 평범한 소학교 교원 륙영강이였습니다.무엇때문에 성공확률이 높지않은 정황하에서도 병원의 명성을 걸고 모험하고 있을가요? 이는 어떤 수술일가…(2012-03-29 09:01:22)
다채로운 중화 중국문화절 인기글 다채로운 중화 중국문화절 그르노블은 프랑스에서 여섯번째로 큰 도시인데 프랑스남부에 위치하고있다. 이 도시에서 해마다 한차례의 대형국제박람회가 열리는데 그르노블국제박람회는 국제적영향이 있는 대형상무성연이다. 박람회조직위원회는 해마다 전시회에서 한개 기업을 요청하여 그 기업이 대표하는 나라를…(2012-03-29 08:57:42)
선생님의 잔등은 학생들의 다리 인기글 선생님의 잔등은 학생들의 다리 초봄시절, 추위가 아직 완전히 가시지 않았습니다. 오직 들에 핀 유채꽃만이 봄날이 사천하조에 찾아왔다는걸 알리고 있었습니다. 룡가촌 사천하조는 중경시수산현보안향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을에는 대략 4,5십호의 인가가 살고 있고 인구는 3,4백명인데 어느모로 보…(2012-03-29 08:49:19)
심산속의 풍정마을 인기글 심산속의 풍정마을 해설(남):귀주성의 강현 월량산 기슭의 망망한 수림속에는 이런 두개의 신비한 마을이 숨쉬고 있습니다.파사촌은 중국에서 마지막으로 되는 렵총마을입니다. 그곳 사람들은 자기네들이 치우의 후손이라고 자칭하고 있었습니다. 남자들은 머리에 상투를 틀고 허리에 총을 차…(2012-03-29 08:33:36)
화살이 남긴 흔적 인기글 화살이 남긴 흔적 활은 랭병기시대에 가장 유효적인 원격살상무기였습니다. 전쟁터에서 활은 옛날 군인들의 전투욕망을 최대한 불러일으켰습니다. 시위소리 울리고 화살이 날리는 곳마다 성새를 공격할제 대적할자 없었습니다. 선조들이 활을 사용한 력사는 2만 8000년이 넘기고 있습니다.옛…(2012-03-28 14: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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