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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산속의 풍정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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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2-03-29 08:33| 조회 :3,409|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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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산속의 풍정마을


635712752_824fbc33_579965274ec6d91e93580해설(남):귀주성의 강현 월량산 기슭의 망망한 수림속에는 이런 두개의 신비한 마을이 숨쉬고 있습니다.파사촌은 중국에서 마지막으로 되는 렵총마을입니다. 그곳 사람들은 자기네들이 치우의 후손이라고 자칭하고 있었습니다. 남자들은 머리에 상투를 틀고 허리에 총을 차고 있었으며 무예를 숭상하고 싸움을 즐기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었습니다. 눈길은 그야말로 예리한 매의 눈과 흡사했으며 상고의 유풍이 력력하였습니다.

소황촌은 세상에 널리 알려진 천인동가마을입니다.그곳의 사람들은 노래천부가 있었으며 노래를 생명처럼 여기면서 누구나 할것없이 노래 잘 부르고 춤도 잘 췄습니다.그야말로 인간세상에서는 볼수없는 신선들의 음악이 흘러넘쳤습니다.마을마다 한부의 력사였으며 또한 전기였습니다.우리함께 세월의 강이 우리에게 증송해준 옛이야기를 들어봅시다.

곤원량은 파사촌의 화승총대 대장이며 가장 젊은 촌장이였습니다.오늘은 흡봉현성의 장날입니다.그는 어깨에다 땔나무를 한지게 메고 시장에 나가 팔아서 천을 사오려 예산하였습니다.현성의 포목가게의 판매원 반배화는 소황촌 태생이며 곤원량과 절친하게 보내는 사이였습니다.두사람은 모두 당지에서 세상물정을 가장 잘아는 사람이였습니다.

곤원량은 현의 령도들과 함께 귀양에도 가보아서 전촌을 놀래웠으며 현대적인 고인으로 불리우기도 했습니다.반배화는 프랑스에 가보았으며 그의 노래소리는 프랑스사람들로 부터 맑은 샘물에서 반짝이는 음악이라고 찬양받았습니다.

소황촌은 전형적인 동족마을이며 파사촌과 20여 킬로메터의 산길로 이어졌던것입니다.고루, 풍우교, 대가 등은 서로 빈틈없이 잘 어울려져 있었습니다. 사람들을 가장 경탄케하는것은 소황촌의 전 촌민이 동원된  음악생활인것입니다. 600여호밖에 안되는 작은 마을에는 놀랍게도 20여개의 가창분대가 있었으며 대원은 1000여명에 달했습니다.

어린이들이 대가를 부르는것이 소황촌에서는 더욱 절묘한 풍경이였습니다.반배화는 우리에게 알려주기를 소황촌의 거리에서 아무렇게나 한사람을 지목해서 노래를 부르게 해도 즉석에서 잘 부른다고 합니다.이러한 소문이 너무 사실과 어긋나지 않을가요?

소황촌에서는 어린아이가 갓 태여나서부터 같은 또래 가창대에 편입된다고 합니다.그리고 금방 말을 떼기 시작해서부터 어머니 한테서 노래를 배운다고 합니다. 3-4세가 되면 정식으로 가창대에 들어가며 5-6세가 되면 아동가창대의 명의로 사회공연에 참여할수 있는것입니다.한사람의 일생은 아동가창대,청년가창대,로년가창대 등 몇개 단계를 거치게 되며 노래소리는 시종 그림자마냥 떨어질줄 모른다고 합니다.

곤원량은 외모는 수수해도 이 마을에서 손꼽히는 남자 대장부였습니다.사진을 찍거나 하는 일에 대해 그는 이미 매우 례사운일로 간주하였습니다.전하는데 의하면 곤원량은 봉수신에 의해 태여났고 조상인 강앙의 호위병의 화신이라 합니다.

파사촌의 남자들은 건장한 신체를 매우 중하게 여기며 특히 외모적인 차림새나 표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머리상투, 요도와 화승총은 파사촌 남자들의 가장 자호감을 나타내게 하는 특징인것입니다.듣는바에 의하면 진장이 시찰을 내려 온다고 해서 화승총대는 또 출발하게 되였습니다.

635712752_b1d76c0a_DSCF0164.jpg곤원량은 키가 1메터50센치메터정도로 큰 다음 더 자라지 않았습니다.마을 좌상로인의 말에 의하면 곤원량은 파사의 선조인 강앙의 호위병의 화신이며 총은 강앙의 신체로 만들어졌기에 곤원량은 총의 길이을 초과해서 자라지 못하며 아울러 그는 종신토록 총을 동반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재화가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파사의 남자들은 낫을 숫돌에 갈때도 세가지 기운을  중하게 여기는데 우선 돌에다 갈아서 땅의 기운을 얻고 다음에 바지에다 문질러서 사람의 기운을 얻게 되며 이러한 사람의 기운이 있으면 자연히 심기가 있게 되여 날이 예리하게 되며 아무런 가시덤불도 모두 베여낼수 있다고 합니다.

곤원량은 또 한가지 특기가 있는데 바로 신다리로 낫을 가는것입니다.이렇게 하면 조상의 령기를 얻을수 있다고 합니다.그러나 낫을 가는것은 벼를 수확하기 위한것이 아니고 원래는 잘 갈아놓은 낫으로 머리를 깎기 위한것이라 합니다.

우리 보건대는 리해하기 힘든 일이겠지만 파사촌에서는 날마다,해마다 이런 일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파사촌의 조상규제에 의하면 남자애가 16세가 되면 머리를 깎는데 골 중간의 머리만 남기고 주위의 머리털은 모두 밀어버리며 중간에 남은 머리로 자그만한 상투를 쪽지여 끝머리가 골 뒤에 흩어져 내내게 한다고 합니다.전하는데 의하면 이러한 차림새는 치우시기부터 전해내려온것이며 지금까지 중국에서 볼수있는 가장 유구한 남자머리양식인것입니다.

사실 머리를 깎는것은 성인례에서 행하는 가장 중요한 절차인것입니다.머리를 밀고 상투를 쪽졌다면 이는 파사의 남자애들이 어른의 행렬에 들어섰음을 제시해주는것입니다.이로부터 남자애들은 녀자애들을 찾아 달빛아래에서 함께 노래 부를수도 있는것입니다.
머리빗기도 두가지 형식이 있는데 엎드린 번룡과 표범꼬리 식입니다.

반배화는 특별히 마을의 처녀애들을 모아놓고 동족의 노래를 부르게 하였습니다.명나라의 문헌인 적아의 기재에 의하면 동족사람들은 음악에 능숙하며 호금을 켜고 륙관을 불면서 긴 노래에 맞추어 머리와 발을 흔들거리는데 이것을 혼돈무라고 합니다.이러한 묘사는 오늘의 소황촌 사람들이 대가를 부르는 정형과 별로 다를바가 없었습니다.이로써 주측해볼때 소황촌의 대가의 력사는 적어도 600여년이 되였을것이며 정말로 사람을 경탄케하는것입니다.이 마을에서 노래를 부를줄 모르는것은 가장 수치스러운 일이였습니다.

 가복영(남):남자가 안해를 맞이해 들이자면 일반적으로 노래를 잘 부르면 쉬울수 있으며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면 벙어리나 다름없는것입니다.

해설(남):남자가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면 장가를 들기 어렵다고 하는데 그럼 소황촌처럼 노래를 생명처럼 여기는 마을에서 처녀들이 생김새가 아름답고 손재간이 뛰여난들 만약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면 마음맞는 랑군을 만날수가 없는거지요?

가복영(남):그럼요.만나기 쉽지않지요.원래 처녀들은 노래를 잘 부르지요.만약 노래를 잘 부르지 못하면 그녀들이 아무리 잘 생기고 재간이 좋은들 총각들이 반하지 않습니다.
해설(남):소황촌사람들이 말하기를 최초의 대가는 도조와 로한이라 고 불리우는 라한이 발명한것이라 합니다.그들은 산에 가서 땔나무를 하면서 매미의 울음소리에서 계발을 받아 쌍성부의 대가를 창제하였다고 합니다.소황촌에서 노래소리는 한 남자의 우수함을 판단하는 주요한 표준인것입니다.

가영복(남):남자로서 노래를 잘 부를수록 장가들기도 더 쉬워지며 녀자로서 노래를 잘 부르면 대상자가 특별히 많이 나타납니다.바로 이런것입니다.

해설(남):비록 파사촌의 남자들은 모두 총을 다룰줄 알고 있다지만 그렇다해서 매사람마다 모두 화승총대에 들어갈 자격이 있는것은 아닙니다.화승총대에 들어가려면 사격기술이 우선으로 되는 조건이며 동시에 인품도 좋아야 하며 대장인 곤원량의 인정을 받아야 하는것입니다.지금 그들은 한창 한달에 한번씩 진행하는 과녁쏘기 시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과녁을 메여 내오는 사람도 없는데 어디에다 사격한다말입니까?진짜로 사냥물을 쏘는것은 아니겠지요?

파사사람들의 천인합일의 경지는 그야말로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였습니다.그들은 논에서 생생한 흙을 건져내여 흙둔덕을 만드는데 거기에다 둥그렇게 원을 그려넣으면 하나의 흙 과녁이 초보적으로 만들어집니다.그리고 아무데서나 푸른 나무잎을 따다가 과녁중간에 부쳐서 과녁 중심환을 만드는데 이 잎사귀도 작은 새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만약 세심하게 관찰한다면 모든 파사남자들이 허리에 호로박 하나와 소뿔 하나를 차고 있음을 발견할수 있는데 그것은 철알과 화약을 넣어두는 것입니다.화승총,요도와 호로박은 파사남자들이 몸에 지니는 3대보물입니다.

파사의 선조들은 사냥으로 생계를 유지했으며 그들은 기특한 차림새와 옛스러운 과녁쏘기 습관으로 이 몇명의 관광객들로 하여금 흥분과 호기심으로 가득차게 하였습니다.이들은 곤원량을 둘러싸고 이것저것 질문을 들이대였습니다.

관광객(녀)언제 머리를 깎아야 합니까?어떤 사람은 머리를 깍지 않았네요.

곤원량(남):어떤 사람들은 외지에 가서 일하기에 원래의 머리를 이미 밀어버렸습니다.대도시에서 이런 머리양식으로 일하는것은 다른사람에게 웃음거리가 되기에 이런 양식의 머리는 깎아 버렸던것입니다.여기 파사에 돌아오게 되면 원래식으로 머리를 깎을 필요는 없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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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설(남):삽시간에 총을 들었다 놓아다 하면서 이 사격수들은 매우 숙련하게 표연하였는데 과녁중심에 근 백개에 달하는 철알이 박혀있었습니다.비록 지금 정부에서 사냥을 용허하지 않지만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이 재간과 풍속만은 버릴수가 없었습니다.그래서 화승총대에서는 매달마다 한번씩 과녁쏘기시합을 거행하는데 일등을 쟁취한 사람에게는 장려도 주었습니다.

과녁쏘기 시합은 끝내 결속되였습니다.곤원량은 총화를 짓고 시합결과를 공포하였으며 최우승자는 4갑의 담배를 장려로 받았습니다.

곤원량은 선천적으로 비범한 재능을 타고 났으며 문무에 모두 능숙하였습니다.그의 노래 실력은 파사촌에서는 소문이 자자했습니다.곤원량이 젊었을  적에 왕가재에 놀러갔다가 왕병매라고 부르는 처녀의 집 창문가에서 온밤 노래를 불렀는데 후에 왕병매는  곤원량의 안해가 되였습니다.안해는 출산에 능하여 결혼해서 2년도 안되는 사이에 남자아이 하나와 녀자아이 하나를 낳았는데 이로인해 곤원량은 매우 득의양양해 하였습니다.

곤원량의 노래소리가 랑랑하고 힘이 있다면 소황촌의 반배화의 노래소리는 또다른 특별한 맛이 있는데 귀를 감돌면서 구성지게 들리였고 길게 유유히 이어지는듯한 느낌을 줍니다.바로 이 노래소리가 빠리를 뒤흔들어 놓았으며 프랑스사람들로 하여금 한 민족의 음악생활을 감수하게 하였습니다.반배화는 소황촌에서 성망이 매우 높았으며 곤원량이 파사촌에서 소문놓은것 보다 못지않았습니다.

파사사람들은 세상만물이 령혼있다고 믿고있으며 자기네들은 단풍나무어머니의 아들이라고 자랑하고 있습니다.전하는데 의하면 먼 옛날에 사냥군이 메돼지를 뒤쫒고 있는데 길에서 맑은 샘물을 만나게 되여 길을 잃으면서도 돌아갈념을 하지 않고 단풍나무어머니와 결혼하여 파사사람들을 낳았다고 합니다.그래서 파사사람들은 나무를 매우 숭배합니다.그들은 매 한그루의 큰 나무들이 모두 조상들의 령혼이 담겨져있다고 믿고있었습니다.바로 이런 령혼이 파사를 비호해주고 있다고 여기며 오래된 나무일수록 더욱 신성하다고 인정합니다.

매번 마을에서 어린아이가 태여날때마다 그들은 나무 한그루를 심는데 이 나무가 어린이의 성장을 동반해준다고 합니다.어린아이가 만약 병에 걸리면 나무에 기도를 올리면서 조상님들이 보호해줄것을 기원합니다.나무밑의 매 하나의 돌판은 모두 매개 어린이의 령혼인것입니다.이들은 단풍나무어머니가 어린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게끔 비호해준다고 믿습니다.지금 신령나무아래에는 이미 백개 정도되는 돌판이 쌓여져 있었습니다.

곤원량(남):우리 이 고장에서는 나무를 매우 좋아하며 매 사람마다 나무 한대씩 가지고 있습니다.세상뜰 때에는 반드시 나무로 관을 만듭니다.

배경(남):사람이 죽은후 마을 사람들은 죽은사람이 태여날때 심었던 그 생명나무를 베여서 관을 만듭니다.그들은 미리 깊은 밀림속에 묘혈을 파놓고 밤이 깊고 인적이 즘즘할때 죽은사람의 몸에 검은 천을 감고 낟가리대우에 받쳐들고 조용히 메여갑니다.

파사사람들은 자고로 부터 생사를 서로 념려해주는 오랜 풍습이 있습니다.결혼이나 상례와 같은 행사시에는 마을사람들은 축의금이나 술을 보내오며 여러가지 의식이 끝날때까지 도와줍니다.

당지에는 장례식에 관련되는 많은 금기도 있습니다.례하면 죽은 사람은 반드시 당날에 매장해야 하며 만약 죽은사람이 남자라면 녀성은 반드시 회피해 있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 귀신의 혼을 놀래우며 마을에 재난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자고로부터 귀주지역에서 무당굿 바람이 성행하였습니다.하늘과 신령을 숭경하는 정신은 파사촌에서 매우 훌륭하게 전승되였습니다.

파사사람들은 소박한 자연숭배를 소유하고 있으며 나무, 태양 그리고 모든 아름다운 사물을 애호하였습니다.이러한것들은 그들의 차림새에서 가장 뚜렷하게 체현되였습니다.머리상투는 수관을 상징하며 환한 푸른옷은 나무껍질을 상징하며 맨발로 땅을 딛고있는것은 생명이 대지에 뿌리내렸음을 표시합니다.

파사에서는 매년마다 성대한 태양숭배의식을 거행합니다.그들은 낯을 동방을 마주하여 로생의 반주에 맞추어 노래 부르고 춤추며 길에서 물러나 피해 있으면서 태양을 향해 가장 경건한 마음을 공손하게 바치였으며 마을이 순조로와 지고 사람, 가축이 평안해지기를 빕니다

반배화는 소황촌에서 제일 젊은 가수입니다.그녀는 오늘 어린이들이에 한가지 숙제를 포치하였는데 바로 남녀대창을 연습하는것이였습니다.노래를 부르라고 하면 입을 벌리면 되는것이지만 노래를 부르는것은 원래는 심려를 해소하려는것이고 입으로 부르지 않아도 마음으로는 생각하고 있어야 하는것입니다.소황촌에서는 모든 일과 심정을 이렇게 노래로 표달하는데 심지어 말다툼도 노래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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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복영(남):례하면 우리마을에서 한번은 두 부녀가 말다툼을 하였습니다.무엇때문일가요?한 녀자가 다른 녀자의 애인을 빼앗아 갔다는것입니다.원래 이 남자가 이미 안해가 있었는데 후에 또 한 녀자가 이 남자를 좋아하는 바람에 이 남자는 또 다른 한 녀자를 맞아들이려 하였던것입니다.

여기에도 노래가 있었는데 이렇게 불렀습니다.뜻은 이러합니다.너희가 아무리 잘났던지 아니면 독하게 생겼던지를 제쳐놓고 너희가 나의 애인을 빼앗으려 하니 어서 여기에서 물러나야 하며 너는 우리집에 오지말고 빨리 물러가라는 것입니다.

후에 들어온 녀자도 노래를 부르며 대답합니다.너도 좋은 녀자가 아니니 내가 온것이며 너도 나보나 나은데가 없다는 것입니다.이것이 말다툼노래입니다.

해설(남):파사촌은 독특한 문화존재로서 본세기초에 많은 도시사람들이 선호하는 대상이 되였습니다.예전의 무릉도원이 전례없는 세속화의 충격을 받았습니다.여기에서 파사사람들과 사진한장을 함께 찍어도 반드시 2원을 지불해야 합니다.이것이 일방적인 외래문화정탐인지 아니면 피차간에 마음속으로만 알고있는 문화융합인지 우리는 알길없는것입니다.그러나 마을에서 관광업은 확실히 흥성하였습니다.

곤원량은 축주가를 부르면서 손님들을 맞아들이는데 이것은 오늘 금방 일에 착수하는 처녀애들에게 시범하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그녀들은 의연히 수집움과 순박함이 농후하였으며 여전히 이곳에서 대대손손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가라고는 금년에 이미 80세가 되였는데 이마을에서 가장 성망이 높은 좌상로인이였습니다.오늘 그녀는 우리에게 전설속의 단복의식을 재현하였습니다.파사의 좌상로인은 마을에서 가장 존중받는 사람입니다.그녀는 파사사람들을 위하여 병도 봐주고 약도 지어 주었으며 재난을 물리치고 복을 받게 기도도 해주었습니다.

중대한 장소에서 좌상로인의 모습이 반드시 나타납니다.오늘의 곤원량은 매우 엄숙한 표정였는데 그것은 지난날의 풍속에 의하면 강우와 수확의 좋고 나쁨이 바로 좌상로인이 손에 있는 닭알에 달려있기 때문이였습니다.

조상들의 규제에 따라 매년 정월초사흗날에 좌상로인은 12개의 닭알로 일년의 길흉화복을 예측합니다.먼저 물을 한솥 끓이고 다음에 가가호호에서 보내온 닭알중에서 12개를 골라냅니다.이는 일년 열두달을 대표하는것입니다.그리고는 자기손과 닭알을 함께 끓는 물에 넣고 삶습니다.신기한 그의 손은 종래로 데여서 상처를 입지않습니다.좌상로인의 몸에 휩싸인 신비한 광환은 이것뿐이 아닙니다.그의 집에 있는 논은 가물던지 장마지던지 할것없이 그냥 수확이 좋았으며 마을사람들은 이로인해 그를 더욱 탄복하였던것입니다.

전통적인 풍속에 따라 좌상로인은 닭알 흰자위속을 자세히 관찰하면서 부동한 표현에 근거하여 상응한 판단을 내리는것입니다.전하는데 의하면 흰자위속은 어떤때는 붉은 빛이 나고 어떤때는 검은 점이 있으며 길할지 흉할지에 대해 다른사람은 알수없으나 오직 좌상로인만은 혜안으로 간파할수 있으며 마을사람들을 위하여 잘못된 방향을 바로잡아 줍니다.지금 마을에서는 이런 의식을 별로 행하지 않습니다.곤원량과 촌장은 줄곧 옆에서 배동하고 있습니다.

파사촌의 지도기제는 매우 독특한데 좌상로인은 습속으로 인한 신망으로 마을을 관리하고 촌장은 정부를 대표하여 행정관리를 책임지는데 이들은 상호보완하고 의랑제도로 약조를 맺습니다.촌장은 우리에게 알려주기를 좌상로인의 말에 의하면 선조들은 매년 정월 초사흗날부터 초닷새날까지 이런 방식으로 일년의 강우와 수확을 예측하였다고 합니다.좌상로인의 말대로라면 오늘의 닭알에 근거하여 우리마을이 풍수가 순조롭고 여량이 넘쳐남을 알수있다는것입니다.

2003년 소황촌의 <천인동가비가>를 기네스세계기록으로 신고한적이 있다고 합니다.신비하고 유구한 월량산은 태고연하고 짙푸르게 이어졌으며 한세대한세대의 생기넘치는 생명을 양육하면서 끊임없이 번성해왔습니다.빈궁과 고난은 사람들을 늘 숭경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였으며 편벽하고 봉페적인것이 도리여 이질문화의 끝없는 구속으로 되였습니다.

시간은 여기에서 뚝 멈추었고 원시적인 락조에 물들인 은근한 정은 세월따라 유난히 빛을 내 비치고 있었습니다.약동하는 력사의 강은 여기에 아쉬운 발걸음을 멈추게 하였으며 상고의 유풍은 천년이 지났어도 풍채가 여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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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망대해중의 일엽편주 인기글 망망대해중의 일엽편주 해설(남):2005년 1월, 귀주성금남주 중의원의 한 수술대에는 수술준비가 한창 긴장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주위에서는 여러번 전화를 걸어 수술진척을 물었습니다. 수술을 주도한 의사는 중의원 부원장으로서 유명한 골과전문가이며 석사생 지도교수인 호건산이였습니다.해설(남):수술받고 있는 환자는 당지의 평범한 소학교 교원 륙영강이였습니다.무엇때문에 성공확률이 높지않은 정황하에서도 병원의 명성을 걸고 모험하고 있을가요? 이는 어떤 수술일가…(2012-03-29 09:01:22)
다채로운 중화 중국문화절 인기글 다채로운 중화 중국문화절 그르노블은 프랑스에서 여섯번째로 큰 도시인데 프랑스남부에 위치하고있다. 이 도시에서 해마다 한차례의 대형국제박람회가 열리는데 그르노블국제박람회는 국제적영향이 있는 대형상무성연이다. 박람회조직위원회는 해마다 전시회에서 한개 기업을 요청하여 그 기업이 대표하는 나라를…(2012-03-29 08:57:42)
선생님의 잔등은 학생들의 다리 인기글 선생님의 잔등은 학생들의 다리 초봄시절, 추위가 아직 완전히 가시지 않았습니다. 오직 들에 핀 유채꽃만이 봄날이 사천하조에 찾아왔다는걸 알리고 있었습니다. 룡가촌 사천하조는 중경시수산현보안향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마을에는 대략 4,5십호의 인가가 살고 있고 인구는 3,4백명인데 어느모로 보…(2012-03-29 08:49:19)


심산속의 풍정마을 인기글 심산속의 풍정마을 해설(남):귀주성의 강현 월량산 기슭의 망망한 수림속에는 이런 두개의 신비한 마을이 숨쉬고 있습니다.파사촌은 중국에서 마지막으로 되는 렵총마을입니다. 그곳 사람들은 자기네들이 치우의 후손이라고 자칭하고 있었습니다. 남자들은 머리에 상투를 틀고 허리에 총을 차…(2012-03-29 08:33:36)
화살이 남긴 흔적 인기글 화살이 남긴 흔적 활은 랭병기시대에 가장 유효적인 원격살상무기였습니다. 전쟁터에서 활은 옛날 군인들의 전투욕망을 최대한 불러일으켰습니다. 시위소리 울리고 화살이 날리는 곳마다 성새를 공격할제 대적할자 없었습니다. 선조들이 활을 사용한 력사는 2만 8000년이 넘기고 있습니다.옛…(2012-03-28 14:0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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