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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의 력사와문화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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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07-22 08:21| 조회 :2,88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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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의 력사와문화 (4)




류경생   (중국인민대학)


 

     이화원안의 인수전은 자희태후가 피서할 때  들어있은 정궁이고 무대를 꾸미고 연극을 보는 곳이였습니다.  장랑을 놓고 말하면 자희태후가 락수당에서 점심을 먹고 한잠 잔 뒤 걷는 곳입니다. 장랑의 제일 동쪽끝은 요월문입니다. 요청한다는 요에 달이라는 월, 다시말하여 달을 청하는 문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입니다. 자희태후는 어떤 때 해빛쪼임을 하면 장랑에서 하는데 이 쪽은 곤명호 저쪽은 만수산 이 모든 풍경을 다 볼수 있습니다. 비올 때에도 이 안에서 걷습니다. 장랑에 가서 그의 동문 요월문을 나서면 바로 락수당입니다. 달을 청했다하여 요월문이라 합니다. 바깥은 그렇게 더운데 요월문에 들어서면 금방 시원해지는데 아주 이상합니다. 여기는 이렇게 더운데 일단 장랑에 들어서면 찬 바람이 불어 옵니다. 무엇 때문일가요? 장랑의 건축지점을 선택할 때 이 바람구멍으로부터  짓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중국사람들의 원림건축인데 인문경관과 자연경관의 결합을 매우 중시한 그것입니다. 바로 천인합일인 것입니다.


사람의 지혜와 자연현상을 결합한 것인데 서호와 마찬가지입니다. 서호에 삼담영월이 있는데 매년 8월15일 저녁이 되면 둥근 달빛이 세 늪의 중간  즉 서호의  물속에 비치는 것입니다. 8월15일 저녁이면 바로 늪의 중간을 비추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매년8월15일이면 달빛이 여기에 비추는 것을 알고 여기에 세 늪을 만든 것입니다. 서호의 단교잔설은 눈이 온후 다리위의 눈이 절반은 녹고 절반은 녹지않아 먼데서 보면 마치 다리가 끊어진 듯이 보이는 것입니다. 그것은 지열과 해빛의 복사원리를 리용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류의 지혜,인류의 예술과 자연현상을 결합한 것입니다. 


불향각은 무한의 황학루를 본따서 지은 것입니다. 석방은 건륭시기에 만든 것인데 그위에서 자희태후가 호수가의 풍경을 감상하면서 저녁밥을 먹습니다. 저녁이면 서늘한 바람이 불어옵니다. 광서는 네살에 황제가 되였는데 양어머니인 자희태후는 몹씨 사나워 광서는 어려서부터 전전긍긍하고 조심스러웠습니다. 후에 실시한 무술변법이 실패하자 자희태후는 그를 이화원의 옥란당에 가두었습니다. 북해는 건륭시기에 수건한 것입니다. 이것은 오룡정입니다.


그때 자희태후는  어떻게 이화원으로 갔을가요? 중남해에서 배를타고 십찰해의 적수담을 지나서 지금의 동물원 뒤로갑니다. 거기에 강이 하나있는데 그 강을 따라서 고추 백석교에 이릅니다. 백석교에서 배에서 내린 후 그는 자죽원에 가서 산 물고기를 먹습니다. 그는 어디에서 잘가요? 어떤 때 그는 점심에 낮잠을 자는데 지금의 동물원 창관루에서 잡니다. 지금은 식당으로 변했습니다. 창관루에서 한잠 잔후 다시 배를 탑니다. 자죽원에서 배를 타고 뒤로 가면 만천하인데 거기에 만수사라고하는 절이 있습니다. 바로 중국극장 옆의 만수사입니다. 자희태후는 만수사에서 배에서 내린 후 절에 들어가서 부처님께 절을 합니다. 그런 후 배에 올라서 이화원으로 갑니다. 그러니 백석교,자죽원은 당시 자희태후가 이화원으로 갈 때 반드시 지나야할 곳이였습니다.


금방 말했지만 북경은 다만 중국의 정치중심일 뿐만아니라 또 종교중심입니다. 지금 제일 중요한 종교로는 불교,도교,기독교,천주교와 이슬람교 등 오대 종교입니다. 북경은 전 중국 종교의 중심인데 이것 또한 북경의 특점입니다. 북경의 절당건축을 보면 우선 절당마다 진사지보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이 절에는 무슨 법기거나 불상이 있어서 절을 누른다는 것입니다. 례하면 옹화궁이 가장 전형적인데 무엇이 있겠습니까? 바로 큰 불상인데 장전불교입니다. 불교는 원래 인도에서 산생했는데 한조시기에 중국으로 들어 왔습니다. 당시 불교의 제일 일찍한 절은 바로 락양의 백마사입니다. 오대당조시기에  락양에 룡문석굴을 지었습니다. 룡문석굴에는  석가모니의 표준상을 세웠는데 그것은 우리 중국에서 세운 가장 아름다운 석상입니다. 후에 중국 각지에서 불상을 세웠는데 모두 락양 룡문석굴의 불상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그 불상은 참 아름답게 잘 만들었습니다. 그 불상의 제작 본신이 중화민족의 예술과 결합된 것입니다.


불교가 당나라에 들어올 때 당시 서장에는 송짠감포라는 영웅이 있었는데 그는 대단한 사람이였습니다. 그는 서장을 원시사회로부터 노예사회로 이끌어 왔습니다. 그는 사신 루둥짠을 북쪽의 장안에 파견하여 당나라를 배우게 하였습니다. 당태종은 그에게 글을 아는사람,공예가,제지일군, 승려등 500명의 사람을 파견해 주었고 지어는 그의 딸 문성공주까지 송짠감포에게 주었습니다. 이리하여 불교가 서장에까지 들어가게 되였습니다.


옹화궁은 원래 강희황제가  그의 네째아들 옹정황제와 함께 들었던 곳입니다. 후에 옹정이 황제가 되자 이곳에서 떠났는데 옹정의 아들 건륭황제도 여기에서 태여났는데 원래는 옹왕부라고 하였습니다. 이곳에서 황제가 둘이나 나오자 누구도 감히 들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무엇에 쓰겠습니까? 건륭황제는  앞으로 황제가 태여난 곳은 모두 절로 만들라고 하였습니다. 이리하여 옹왕부는 옹화궁으로 건설되였습니다. 옹화궁의 가장 뛰여난 점은 큰 불상인데 지상18메트르,지하에 또 8메트르가 있습니다. 그것은 한그루의 나무로 만들어 졌는데 희말라야산의 한그루 백단목입니다. 당시 나무를 산에서 찍은 후 바다에서 바줄로 동이고 많은 배들이 둘러싸서 밀어 왔습니다. 발해에 와서 부두에 올랐습니다. 그 다음 겨울이 되니 일리에 하나씩 우물을 파고 물을 땅에 부어 얼음이 지면 그위로 억지로 끌어 북경까지 왔습니다. 이 불상은 기니스 세계대전에까지 올랐습니다. 이것이 바로 진사지보입니다. 절을 지을 때 먼저 불상을 세웁니다. 불상은 먼저 얼마간 조각한 다음 말을 타고 멀리 가서 어디가 잘못 되였는가 봅니다. 조각이 다 된다음 일으켜 세우고 그 다음 집을 짓습니다. 이것이 바로 옹화궁입니다.


남당은 지금의 선무문에 있고 북당은 서십고에 있습니다. 백운관은 도관입니다.  불교는 인도에서 왔고 기독교,천주교는 구라파에서 왔으며 이슬람교 역시 중동,아랍 일대에서 왔습니다. 이 종교는 하나의 특점이 있는데 중국으로 들어오려면 반드시 중국의 문화와 결합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교를 놓고 말해 봅시다. 중국에 들어온 후 중국의 문화와 결합되여야 하는 것입니다. 원래 종교는 금욕주의를 실행하는데 결혼을 하지 못합니다. 남자는 중이 되고 녀자는 녀승이 되여 절에서 집체생활을 합니다. 그런데 중국사람들은 유가학설을 믿는데 유가는 공개적으로 금욕을 반대합니다. 공부를 잘 하여 벼슬을 하라는 것입니다. 책 속에 황금집이 있고 책 속에 옥과 같은 미녀가 있으니 공부를 잘 하라고 고취하는데 이것이 유가의 사상입니다. 그럼 어떻게 할가요? 불교를 우리 중국사람의 습성과  결합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자면 당신은 거사가 되는 것입니다. 집에다는 불상을 차려놓고 술과 고기는 마음껏 먹으며 마음속에 부처님이 있고 백정의 칼을 버리고 성인이 되는 것입니다. 당신이 다만 집에다 불상을 모시고 매일 향을 피우고 절을 한다면 당신은 절에 가지않아도 되는것입니다.


중국사람들은 종교에 대하여 일종 실용주의 태도를 품고있기 때문입니다. 금년에 당신의 아들이 대학시험을 친다면 아이의 어머니는 절당에 달려가 나의 아들을 대학에 보내달라고 빕니다. 아들이 만약 대학에 붙었다면 다시는 절당에 가지 않으며 부처님을 보지도 않습니다.그렇지요? 평시에 향도 피우지 않다가 급한 일이 있으면 부처님의 다리를 안습니다. 이것이 무엇입니까? 실용주의로서 성심성의가 안닙니다. 외국사람들이 종교를 믿는 것을 보십시오 일이 있든없든 언제나 기도를 드립니다. 향을 피우고 절을 하는 것은 응당 이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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