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吉林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3 > 명절유래

본문 바로가기
전체인기글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0-11-15 12:41| 조회 :5,645| 댓글 :0

본문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3


      

                 굴원의 작품소개


마지막으로 굴원의 작품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겠어요. 굴원의 작품, 즉 초사(楚辞)는 초나라의 문화를 대표하는거지요. 초사에 대해서는 시간상관계로 상세하게 해석하지는 않겠어요. 총적으로 장강류역문화를 대표한 것이고 시경과 비교해볼만한 것이지요. 이는 선진(先秦)시기 중화민족의 시가중 두개의 찬란한 명주인거죠. 시경이 황하류역의 문화를 대표한것이라면 초사는 장강류역의 문화를 대표한것이지요. 황하와 장강은 중화민족의 두갈래 젖줄기인거예요. 때문에 굴원은 남방문화를 대표하고 초나라문화를 대표한것이며 전반 중화민족의 문화를 대표한것이지요. 굴원의 대표작은 리소이지요. 리소는 중국고대 시가중 가장 긴 한수의 정치서정시였어요. 모두 373구절에 2490자로 이루어졌어요. 이는 중국, 나아가서 세계문화보물고중의 가장 위대한 정치서정시예요. 2천년전에 이처럼 긴 정치서정시가 나올수 있다는것이 정말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지요. 정치를 반영해도 구호식이 아니라 모두 형상적이여서 아주 감화력이 강해요.  

이밖에도 《구가》(九歌)가 있는데 포함된 작품들로는 《동황태일》(东皇太一),《운중군》(云中君),《상군》(湘君),《상부인》(湘夫人),《대사명》(大司命),《소사명》(少司命),《동군》(东君),《하백》(河伯),《산귀신》(山鬼),《국상》(国殇),《례혼》(礼魂)등 11편이 있어요. 이 11편 작품들은 굴원이 초나라의 민간문학과 민가를 토대로 가공창작한것이예요.

세번째는 천문(天问)이지요. 천문은 굴원작품중 두번째로 긴 장시인데 전편 373구절에 1553글자로 이루어지고 172개 문제를 하늘에 물어본것이예요. 거기에는 사회과학, 자연과학, 인생등 여러방면의 문제들이 제기되였어요.

그 밖에 《구장》(九章)에는 《석송》(惜诵), 《섭강》(涉江), 《애영》(哀郢),《추사》(抽思), 《회사》(怀沙), 《사미인》(思美人), 《석왕일》(惜往日),《귤송》(桔颂),《비회풍》(悲回风)등 작품들이 포함되였지요. 그리고 또 몇편 있는데 그 가운데 초혼(招魂)이란 작품이 있어요. 원래 이 작품은 굴원의 제자 송옥(宋玉)의 작품이라고 여겼댔는데 지금 많은 학자들은 굴원의 작품이라고 인정하고있어요. 저작권은 굴원에게 돌려야 한다고 하지요. 초혼이란 혼을 부른다는 말인데 누구의 혼을 부르는건가? 부동한 관점이 있는데 어떤 사람은 초회왕의 혼을 부른것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자기의 혼을 부른것이라고 하지요. 제가 보기에는 자기혼을 부른거예요. 죽기전에 자기의 혼을 부르다니? 당시 초나라에는 생혼(生魂)을 부르는 풍속이 있었어요. 지금도 호남, 호북일대에는 이런 풍속이 남아있어요. 례를 들면 아이가 병에 걸렸을 때 할머니가 애의 혼이 날아났다고 하면 음식을 차려놓고 향불을 피워놓고 혼을 부르는거예요. 그 혼이 되돌아와야 아이의 병이 낳아진다는거죠. 지금도 민간에는 이런 습관이 존재하고있어요. 기실 굴원이 정말 혼을 부르자고 쓴것이 아니라 그걸 통해 일종 우려와 사상투쟁을 반영한 것이요. 자기가 남방으로 가자고 해도 안되고 북방으로 가자고 해도 안되고 동쪽으로 가자고 해도 안되고 서쪽으로 가자고 해도 안되니 조국에서 날아났던 혼이나 돌아오기를 기대해보는 심정이지요.

이밖에도 《원유》(远游), 《복거》(卜居), 《어부》(渔父)등 세편 작품이 있는데 지금 일부 학자들은 이 세편작품이 후세사람들이 굴원의 이름에 가탁하여 써낸것이라고 하기도 하지요.

굴원의 작품을 우리 함께 읽으며 감상해봅시다. 

         국 상(国殇)


조오과혜 피서갑, 차착곡혜 단병접;      
操吴戈兮 被犀甲,车错毂兮 短兵接;
갑옷에 창 비껴들고 전차몰고 칼부림 치네;

정페일혜 적약운, 시교추혜 사쟁선;
旌蔽日兮 敌若云,矢交坠兮 士争先;
군기해가리우고 적진향해 화살속 돌입하네;

릉여진혜 렵여행, 좌참에혜 우인상;
凌余阵兮 躐余行,左骖殪兮 右刃伤;
적병덮쳐들어 류혈속에서 용사들 쓰러지네;

매량륜혜 집사말, 원옥보혜 격명고;
霾两轮兮 絷四马,援玉抱兮 击鸣鼓;
전차묻고 전마타고 전고울리니;

천시대혜 위령노, 엄살진혜 기원야;
天时怼兮 威灵怒,严杀尽兮 弃原野;
하늘이 울부짖고 광야에 시체널리노라

출불입혜 왕불반, 평원홀혜 로요원;
出不入兮 往不反,平原忽兮 路遥远;
떠나면 돌아서지 않으리 망망한 평원 머나먼 원정;

대장검혜 협진궁, 수신리혜 심불징;
带长剑兮 挟秦弓,首身离兮 心不惩;
장검에 활을 들고 목이 날아나도 굴할줄 모르리;

성기용혜 우이무, 종강강혜 불가릉;
诚既勇兮 又以武,终刚强兮 不可凌;
용하다, 장하다, 억센투지 릉욕못하리;

신기사혜 신이령, 자혼백혜 위귀웅.
身既死兮 神以灵,子魂魄兮 为鬼雄。
장렬한 희생 그 령혼, 영원한 귀중영웅이노라.


굴원의 작품은 아주 많은데 모두 아름다운 시들이지요. 상술한것을 종합해보면 굴원은 우리 나라전국시기에 나타난 개혁의 리상을 웨치며 인격의 광명을 빛내며 애국기치를 높이 추켜든 력사적위인인거지요. 동시에 그는 또한 피끓는 열정으로 찬란한 색채를 그리며 장려한 시편을 펼쳐내신 위대한 시인이시기도 하지요. 굴원을 학습하며 초사를 배우는것이 바로 민족의 우수한 전통을 계승하고 민족의 선진문화를 발양하여 우리국민의 인문정신을 수립시키고 사회의 발전과 진보를 추진하는것이지요. 우리는 우리에게 굴원이 있으므로 교오감을 느끼고 초사가 있으므로 자호감을 느껴요. 오늘날 우리는 사색하고있으며 진보하고있어요. 이상은 제가 오늘 여러분께 말씀드리고저 한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0-11-22 15:05:08 법률규정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명절유래 목록

Total 8건 1 페이지
명절유래 목록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하) 인기글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하) 이것이 옛날 풍속이고 우리 고향마을의 풍속입니다. 때문에 세배는 절대 사람에게 하지 않고 신에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해마다 저의 집에 온 친척들은 우리 집 애를 보고 세배를 하면 세배돈을 주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애는 침대머리에서 깊이 머리 숙여 세배를 하고는 세배돈을 얻어가지지요. 사실 이렇게 하는것은 풍속에 맞지 않습니다. 절은 신에게 하는거지 사람에게 하는것이 아닙니다.절을 하고 세배돈을 갖는것은 거지마냥 머리를 조아려 구걸하는거나 다…(2011-03-24 10:12:28)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중) 인기글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중) 5.4는 모든것을 버리기 시작한 한차례 대소탕이였습니다. 하여 일부 유명인들은 조강지처까지 버리고 자유련애를 하면서 허다한 후유증을 남겼습니다. 로신선생도 그랬지요. 그때는 이렇게 하는것이 진보적이고 시체를 따르는것으로 여겨졌기에 질책을 받지 않았습니다. 부모가 정해준 처를 데리고 그냥 사는것이 되려 체면이 깎이는 일로 간주되였으니깐요. 문화계에서 새로운것을 추구하는 일부 인사들속에서 이런 경향이 심했지요. 문화대혁명은 한차례 더욱 철저한 대소…(2011-03-24 10:09:50)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상) 인기글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상) 황도 중국인민대학 문학원 교수, 휴가개혁과제팀 전문가이며 석사생도사임. 하북대학 문학학사, 중국인민대학 문학석사, 북경사범대학 박사학위를 취득. 중국민속학회 부비서장, 중국민속언어학회 부비서장, 북경사범대학 민속전적문자연구쎈터 연구일군을 겸직. 저서로는 《언어민속과 중국문화》, 《민간언어지》 등이 있음. 저는 인민대학에서 20년도 넘게 교원으…(2011-03-24 10:01:33)
추석의 문화적의의 인기글 추석의 문화적의의 책임강사: 진련산 진련산 북경대학중문계강사,다년간 중국민간문학 교수와 연구사업에 종사.주요성과들로는 "원시신앙으로부터 보는 막예투로의 합리성", "도자기, 제련, 인류제사전설을 …(2010-11-15 12:43:36)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3 인기글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3 굴원의 작품소개 마지막으로 굴원의 작품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겠어요. 굴원의 작품, 즉 초사(楚辞)는 초나라의 문화를 대표하는거지요. 초사에 대해서는 시간상관계로 상세하게 해석하지는 않겠어요. 총적으로 장강류역문화를 대표한 것이고 시경과 비교해볼만한 것이지요. 이는 선진(先秦)시기 중화민족의 시가중 두개의 찬란한 명주인거죠. 시경이 황하류역의 문화를 대표한것이라면 초사는 장강류역의 문화를 대표…(2010-11-15 12:41:05)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2 인기글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2 굴원의 품격 그럼 아래에 시간상관계로 간단하게 굴원의 품격에 대해 소개하겠어요. 앞에서 이미 굴원의 인격에 대해 초보적으로 료해했지요. 굴원은 민족의 위인이고 력사거인인거죠. 굴원의 품격에 대해 세가지 방면으로 말하겠어요. 첫째, 굴원은 리상주의자였어요. 비록 귀족출신이였지만 자기의 리익에 만족하지 않고 개혁의 리상을 내세웠지요. 그는 미정(美政)을 추구하고 내정을 개혁하며 법제를 실시하고 인재를 등용하여 나라를 진흥시키…(2010-11-15 12:38:32)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1 인기글 단오절과 굴원의 인격 -1 리경일 무한대학방송텔레비신문학부 주임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오월 초하루이죠. 며칠후면 오월 초닷새, 중국의 민간명절―단오절이지요. 단오절이면 대잎찰밥쌈을 먹고 룡주시합도 하지요. 기실 명절마다 다 특정된 캐리어(载体)가 있어요. 음력설이면 폭죽을 터뜨리고 대보름이면 샐심을 먹고 등불구경하고 추석이면 월병을 먹고 중양절이면 국화를 감상하는거죠. 전통명절의 …(2010-11-15 12:33:08)
중국소수민족의 명절 인기글 중국소수민족의 명절 책임강사: 장영 책임강사소개: 장영, 녀, 북경대학 한어쎈터강사, 주로 중국고대문학, 중국문화에 대한 연구에 종사. 저작으로 ≪피안세계-동방민족과 불교≫, ≪중화를 감싼 서기≫(합저) 등이 있다. 오늘 제가 중국소수민족의 명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명절은 대부분 민족풍속습관…(2010-11-15 12:18:17)
게시물 검색

Copyright © 2005 인터넷길림신문 all rights reserved. 吉ICP备07004427号

本社: 長春市綠園區普陽街2366號 Tel: 0431-8761-9812 分社: 延吉市新華街2號 Tel: 0433-253-6131

記者站: 吉林 (0432) 2573353 , 通化 (0435) 2315618 , 梅河口 (0448) 4248098 , 長白 (0439) 8220209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