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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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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변도서관| 작성일 :11-03-24 10:12| 조회 :4,49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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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전통명절문화유산과 국가휴가제도개혁(하)



이것이 옛날 풍속이고 우리 고향마을의 풍속입니다. 때문에 세배는 절대 사람에게 하지 않고 신에게 해야 합니다. 그런데 해마다 저의 집에 온 친척들은 우리 집 애를 보고 세배를 하면 세배돈을 주겠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애는 침대머리에서 깊이 머리 숙여 세배를 하고는 세배돈을 얻어가지지요. 사실 이렇게 하는것은 풍속에 맞지 않습니다. 절은 신에게 하는거지 사람에게 하는것이 아닙니다.절을 하고 세배돈을 갖는것은 거지마냥 머리를 조아려 구걸하는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러니 세배를 하는 습관이 없고 조상에게 제를 올리지도 않고 신상도 없는 도시에서는 굳이 세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괜히 잘못 세배하게 하여 애들이 세배는 아무렇게나 하는거라고 착각하게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두번째 문제 즉 세배를 하는 장소가 다르다는겁니다.

세번째는 세배를 하는 사람이 다릅니다. 우리 고향집에서는 언제나 아래사람이 웃사람에게 세배를 올리고 나이가 어린 사람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세배를 하지 나이가 많은 사람이 주동적으로 나이가 어린 사람에게 세배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런데 회의를 할 때 보면 웃사람도 여러 사람에게 세배를 하고 전화통화에서는 스승벌되는 사람이 저에게 세배인사를 하기도 하는데 정말 당혹스럽습니다. 그래서 저도 제꺽 세배인사를 올리군 하지요.도시에서는 이렇게 웃사람도 아무렇지 않게 세배인사를 건네지만 우리 고향에서는 절대 안됩니다. 웃사람은 아래사람을 만났을 때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래 사람이 세배인사를 하기를 기다립니다. 웃사람이 먼저 인사를 건네는것은 아래사람에게 욕이 되기때문이지요. 왜 제때에 인사를 하지 않았냐 하고 아래사람에게 압력을 주어 긴장하게 만드는꼴이 됩니다.

그리고 벌을 따지자면 나이가 어린사람이 웃벌이 될수도 있고 8, 9십살 되는 사람이 손자벌이 될수도 있습니다. 벌은 대를 이어오는데 참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벌을 따지고 나이를 따져 세배를 하는겁니다. 우리 고향마을에서는 전통명절을 중히 여겨서그런지 이것을 아주 엄격히 따집니다. 그런데 도시에서는 별로 따지는것 같지 않고 지금 많이 색바래져가고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어느것이 옳고 어느것이 그르다고 말하고싶지 않습니다. 전통명절의 기본의미만 살린다면 어떻게 하든 다 옳다고 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좀더 전통적으로 하면 좋지 않을가하고 생각할뿐이지요.아무튼 전통명절의 기본의미를 잃지 않고 명절의 분위기를 살려내며 서로 례의있게 대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곧 새로운 시간이 시작되겠구나 하는것을 의식할수 있다면 어떻게 지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관리들의 습속은 우리와 대체로 같지만 다른 점도 있습니다. 관리도 설을 쇠고 황제도 설을 쇠지만 설음식과 설을 쇠는 방식은 백성과 다릅니다.우리 고향집에서는 세배를 드릴 때면 꼭 세배를 드리겠습니다 하고 먼저 말을 올린 다음 절을 합니다. 그러면 절을 받는 사람은 인사치레로 그만두게나 하고 말은 하지만 만류하지는 않습니다. 친척집에 가면 만류하는 경우가 많지요.절을 하려고 하면 급히 만류하면서 허리를 굽혀 절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런 집은 상대방을 생각해서 절을 하지 못하게 하는거지요. 하지만 년세가 높으신 어떤 어르신들은 관계도 가깝고 나이도 많아 절을 받는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해서인지 말로는 그만두라고 하지만 만류하지는 않습니다. 이럴 때는 정말로 허리를 굽혀 깊숙이 절을 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사실 절을 하는것이 부담으로 느껴져 관계가 먼 친척집은 세배하러 가기 싫어합니다. 절을 하기 싫은데 어르신들을 보고 안할수도 없는 노릇이라 하긴 하지만 속으로 내켜서 하는것은 아닙니다. 절을 하는것도 집안에 들어서자마자 서둘러 하는것이 아니라 안방에 계시는 로인에게 세배하러 왔다고 먼저 알린 뒤 로인의 대답을 듣고 합니다. 어떤 로인은 세배하러 왔다는 말을 듣자마자 문발을 젖히고 나오면서 절은 안해도 괜찮다고 만류하지만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어떤 로인들은 구들에 앉아서 절을 하라고 소리칩니다. 그러면 다들 굽석하고 허리를굽혀 절을 하지요. 이것이 전통례법입니다. 

 5. 전통명절의 복구와 부흥

(1) 생명을 사랑하고 위생건강미를 지킨다.
다음은 전통명절의 복구와 부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전통명절이 한산한 분위기를 띠고있는데 복구해야 합니다. 전통명절이 처음부터 이렇게 한산했던것은 아닙니다.처음에는 재미 있었고 랑만적이였습니다. 최근 몇년간 전통명절을 연구하면서 느낀것인데 우리의 전통명절은 어느것이나 다 훌륭합니다. 연구하면 알겠지만 력사적으로 우리의 명절은 다 뜻깊고 훌륭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별로 재미가 없어졌지요. 설에는 물만두를 먹고 폭죽을 터뜨리고 세배를 하는데 그치며 추석에는 월병을 먹고 청명에는 성묘를 하는데 그치고맙니다.

이전에는 절대 이렇지 않았습니다. 설은 그런대로 지금도 분위기있게 쇠기에 그만 두고 청명절을 보면 이전에는 들에 나가 답청을 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때로는 20일도 넘게 답청을 하였는데 다들 들에 나가 답청을 할 때면 시내에서 볼수 없었던 얼굴도 들에서 만나군 했습니다. 답청을 하고나서는 또 제기차기도 하고 그네도 뛰면서 갖가지 재미있는 활동을 했지요.평소에 집 밖을 나다니지 못하게 했던 처녀와 색시들 그리고 부자집 규수들까지도 이날에는 곱게 치장하고 들로 나갑니다. 그래서 청명은 녀자들의 명절이요 설은 남자들의 명절이라는 말까지 생겨났는가 봅니다.

설에는 녀자들이 제를 지내지 못하게 하지만 청명에는 녀자들도 제를 지내러 갈수 있었습니다. 청명에는 시내의 사람들이 모두 들에 나가 자연의 품에 안기는데 묘소가 없는 사람들은 전문 들놀이를 나가고 묘소가 있는 사람들은 이때에 성묘도 같이 합니다. 하루동안 성묘를 하고나서 제사음식을 가지고 들놀이를 하는거지요. 때로는 묘지에서 술을 마시고 노래를 부르기까지 합니다. 청명절은 환락과 슬픔이 함께 하는 명절입니다.

슬픔만 있는것이 아니라 사람이 늙으면 흙속에 영원히 잠든다는 의식도 갖게되지요. 요절만 하지 않는다면 흙에서 태여나 흙으로 돌아가는것은 자연의 섭리라고 민간에서는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제를 지내는것은 요절한 사람일 때만이 슬픈거지 사실은 죽은 사람에 대한 기념이고 그리움입니다. 사람이 늙어 죽으면 또 새로운 생명이 태여나지 않습니까? 그러고보면 청명절은 죽은 사람에 대한 기념이자 새로운 생을 촉구하는 작용을 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청명절은 즐거운 명절이기도합니다.

성묘하는데 적합한 명절일뿐아니라 혼례를 해도 문제 없는 명절입니다. 혼례가새 생명을 탄생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마침 청명절은 만물이 싹트고 소생하는 시기입니다.그러니 청명절에 결혼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어떤 곳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집안에서는 친척이 울고있고 바깥에서는 동네 남녀젊은이들이 그 집 주위를 빙빙 돌면서 노래하고 춤을 춘다고 합니다. 그것은 생명이 다시 생으로 전환된다고 생각하기때문이지요. 우리의 죽음으로하여 생명이 끝나는것이 아니라 우리의 생명이 다른 나무나 개, 동물이나 사람으로 전환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부부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래세에도 당신과 부부가 되겠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사람의 령혼은 영원히 죽지 않는다는 관념입니다.

장례를 치를 때 남녀 젊은이들이 모여 노래하고 춤을 추고 친구를 사귀는 리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청명절은 성묘만 하는 그런 간단한 명절이 아닙니다.

단오절도 발굴하면 중즈를 먹고 룡선을 타는것만은 아니며 굴원을 기념하는것은더구나 주요행사가 아닙니다. 단오절은 기후의 변화에 적응하는 명절이였습니다. 이 시기는 여름이 곧 다가올 때여서 갖가지 질병이 퍼지기 시작하지요.그래서 뜨거운 여름을 맞고 갖가지 질병을 방지하는 다양한 행사와 액을 막는행사로 치뤄졌는데 주로는 액을 막는 행사를 했습니다.

고대사람들은 5일은 워낙 흉한 날인데 5월 5일은 이런 흉한 홀수가 두개나 겹쳐진데다 5월 또한 흉한 달이여서 많은 시끄러움과 재난이 생기기 쉽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액을 막으려고 신에게 제를 지내고 무당을 청하고 했는데 그것이 오래가면서 명절로 된거지요. 지금은 이런것을 따지지 않지만 그래도 이런 행사는 다 강변에서 합니다.

창포나 쑥 같은 꽃을 걸어두어도 액을 막을수 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창포의 모양이 검처럼 생겼는데 검은 액을 막는다고 생각하기때문입니다. 쑥은 잘 모르겠지만 아마 호랑이처럼 생겨서 사나운 호랑이도 액을 막을수 있다고 생각하기때문일것입니다. 습한 강변에서 자라는 이런것들이 다 액을 막고 온역을 쫓는다는것이 단오절의 최초의 의미였습니다. 그러다6조시기에 와서야 애국시인 굴원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전설이 있는데 꼭 굴원만 기념한것은 아닙니다. 어떤 곳에서는 오자서를 기념했고 어떤 곳에서는 조아를 기념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여론을 보면 굴원을 기념하는것이 제일 앞자리에 놓이는데 사실 굴원을 기념하는것이 단오절의 주제는 아닙니다. 주요행사도 아니지요. 그렇다면 단오절을 복구함에 있어서 어떻게 그 문화적의미를 현대사회에 적응시켜야 할가요? 저는 몇개 방면으로 귀납해보겠습니다.

생명을 사랑한다는것은 바로 액을 막고 온역을 쫓는것이며 신체건강을 지키는것입니다.목욕을 하는것도 위생을 지키고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을 사랑하는것이 됩니다.녀자애들이 목에 단오목걸이를 걸면 멋있어보이고 건강미가 있어보입니다. 딸애의 명절이여서 녀자애들을 치장한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것 역시 미를 사랑하는 표현이지요. 전통명절 풍속습관에 비추어 제가 이렇게 귀납하긴 했지만 좀더 연구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연구한 뒤 어떻게 하면 전통명절을 현대사회에 적응시킬수 있는지 널리 알려야 합니다.

우리 민족문화에는 이런것이 많이 부족합니다.위생건강미 같은것도 문화에 많이 나타나지 않고있는데 단오절은 위생건강미를 강조하는 명절입니다. 위생방면에서 우리는 썩 훌륭하지 못합니다. 일본사람들은 하루에도 몇번씩 목욕합니다. 점심에 돌아와서도 늘 샤와를 하면서 위생에 각별히 주의를 돌립니다. 한국사람들도 치장하기를 좋아하고 미를 좋아합니다. 한국 녀대학생들은 아주 곱게 화장하고 다니는데 우리 대학생들도 화장하지 않는건 아니지만 그들과 비하면 많이 엉성합니다.

그들은 정말 깔끔하고 세련되게 화장합니다.화장품이 좋은것도 있겠지만 화장해도 화장한 티가 전혀 나지 않아 천성으로 피부가 좋은것처럼 보입니다. 화장하는데품도 많이 들이지요. 한번은 제가 먹는것과 입는것 가운데서 어느것이 더 중요하냐고 물었더니 한국학생들은 조금도 주저 없이 입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했습니다. 중국같으면 먹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것입니다. 배불리 먹을수 있다면 옷은 조금 해져도 개의치 않게 생각하지 않습니까? 이런 곳이 많지는 않지만 가난한 어떤 곳에서는 먼저 배를 불리고 새옷은 돌아가면서 빌려입기도 합니다.

물론 건강이 첫째이니까 옷은 조금 허름하게 입더라도 먼저 배를 불리는것도 좋지요.그런데 한국사람들은 입는것을 더 중히 여깁니다. 제가 그 까닭을 물었더니 옷은 그 사람의 정신상태를 나타내기때문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좋은 옷으로 잘 단장하고 나가면 정신상태가 아주 좋아보이지만 배를 조금 곯아서는 다른 사람이 눈치 채지못한다는겁니다. 옷을 잘 입지 못하면 체면이 깎인다고 생각하지요. 그래서 입는것을 더 중히 여기는데 이것이 바로 문화의 차이입니다. 저는 위생건강미방면에서 우리가 좀더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여 이것을 한개 방면으로 귀납했습니다.

 (2) 애국심을 강화한다.
애국심을 강화하는 면에서는 룡선시합을 례로 들수 있는데 룡선시합은 강함의 미를 나타내는 활동입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 저는 지금까지 계승되여온 문화에 강함의 미가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나라는 녀자들의 지위가 아주 높습니다. 중국은 세계적으로도 녀권운동이 아주 잘되였다고 할수 있습니다. 지난날에는 중국의 녀자들이 심한 압력에 짓눌렸었지만 새사회에 들어와 모주석께서 녀자들도 하늘의 절반을 떠인다고 말씀한 뒤로 녀자들의 지위는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제가 북경사범대학의 한 녀권회의에 참가한적있는데 회의의 참가자 대부분이 녀자였습니다. 그 회의에서 저는 중국의 녀권운동은 아주 잘되였고 녀자들의 지위가 세계적범위에서 봐도 상당히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상해나 북경을 봐도 남자들 대부분이 집안일을 돕지 않습니까? 다른 나라는 그렇지 않습니다. 서방나라에도 집안일을 하는 남자는 많지 않고 남자 말을 따르는 녀자들이 많습니다. 우리 나라는 녀자축구는 강하지만 남자축구는발전이 없습니다. 많은 체육종목이 다 녀자들이 앞장서고있는데 이것은 녀자들의 지위가 높아진것과 관련됩니다. 하지만 남자들은 강함의 미를 드러내는 면에서 부족한것 같습니다.

룡선시합은 강함의 미를 나타내는 좋은 활동입니다. 한 민족의 문화를 진흥시키자면강함의 미와 유연의 미를 다 나타내야 합니다. 강함과 유연함이 선명한 대조를 이루는 이런 문화가 가장 좋은 문화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애국은 굴원을 기념하는것과 관련되고 정을 쌓는다는것은 서로 선물을 주고받고 한자리에 모이는 활동을 말합니다.전통적으로 말하면 이런것들은 시대에 뒤떨어진 점이 많지만 우리는 그런것을 골라내여 현대사회에 적응되게 새로운 활동을 만들어낼수 있습니다. 청명절에는 들에 나가 들놀이삼아 답청을 하는것과 성묘활동을 동시에 하고 추석에는 월병을 먹고 가족이 한자리에 모이는데만 그치지 말고 동아리모임이나 야외경축활동 같은것을 큰 규모로 조직할수도 있습니다. 이런것들은 다 친환경적인 4대명절에 속하지요.

음력설은 지금도 분위기있게 쇠는데 비교적 잘 보존된 전통명절이라 할수 있습니다. 지금은 보름까지 설에 속합니다. 보름은 워낙 추석보다 작은 명절이였지만 지금은 설의 한부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하여 설기간이 상당히 길어졌는데 처음에는 전통례의대로 설을 쇠느라 많이 지치고 구속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런 행사가 지난 뒤에 오는 보름은 부활제처럼 쇨수 있습니다. 오직 기쁨을 즐기기 위해 사자춤, 룡춤,탈춤을 추고 등불구경을 하면서 한껏 즐길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보름을 중국의 부활제로 삼고 뜨거운 분위기로 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전통명절을 쇠는 방식이 현대사회에 맞지 않는 특점: 가족모임을 많이 가지고 공중공간의 경축활동과 소비활동을 적게 한다.

바로 가족모임을 많이 가지고 공중공간을 리용한 경축활동이나 쇼핑활동을 적게 하는것입니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종족을 중시하는데 “제가치국평천하”란 말은 바로 먼저 가정을 다스리고나서 나중에 국가를 다스린다는 뜻입니다.다스리는 방식을 보면 먼저 종족자체에서 다스린 뒤에 국가상층에서 다스렸기에 아래의 많은 일은 종족내부에서 해결했지요. 그래서 자연히 가족과 친척관계에 중시를 돌리게 되였고 명절도 모두 집에서 쇠게 되였습니다.

서방나라도 대형명절은 먼저 집에서 쇠고나서 공중행사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공중행사가 너무 적지요.그냥 집에서 쇠는것으로 끝나니깐요.지나치게 많은 가족모임은 우리의 전통명절을 집에만 국한시켜 명절규모를 작게 만들고 분위기를 딱딱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젊은이들은 집에서 례의를 지키느라 많이 지쳐갑니다. 친구를 만나거나 공중장소에서 놀 때처럼 편안하지 못하니깐요. 그러다보니 종족문화는 현대사회에 잘 맞지 않게 되였고 색바래져갔습니다. 때문에 명절을 좀더 다채롭게 쇠고 더욱 많은 공중행사를 조직해야 합니다.

어린이와 함께 할수 있는 행사를 많이 벌리고 노래방에 간다던가 식당에 가는 방식으로 소비를 늘여야 합니다. 이런 방식은 현대사회에 어울립니다. 중국인들은 외국에 가면 명절을 쇠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뉴욕이나 싱가포르에서사는 중국인들은 당지의 사람들과 똑같이 대형경축행사에 참가하여 경축시위에 참가하며중 국인들만 모여 줄을 서서 거리경축행사를 벌리기도 합니다. 이럴 때면 전문 그들에게 공간을 내주고 경찰들이 질서유지를 해주는데 외국인들도 백인, 흑인까지 다 끼여들어 함께 즐깁니다. 하여 명절분위기가 뜨겁게 살아나고 기세가 드높습니다.

이렇게 공중장소에서 경축행사를 하면 사람들에게 자기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자기의 지위를 알려 특색문화를 알게 하는 동시에 자기도 당지의 명절방식에 어울려갈수 있습니다.싱가포르에서 돌아온 저의 친구의 말에 의하면 싱가포르에서는 추석을 거의 한달동안 쇤다고 합니다. 대학에서는 추석 보름전부터 명절행사를 하기 시작하는데 8월 15일이 지난 뒤에도 열흘 넘게 행사를 계속 한답니다. 많은 행사가 대학교내의 경축행사라고 합니다. 우리도 휴가일을 준 뒤 시간이 있으면 다시 공간을 마련해주고 정부차원에서 조치를 대여 행사를 조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절에 가서 행사하는것도 공중행사이니 무대나 절 같은 시설을 적당히 복구하여 공중행사장소를 만들거나 가두에서 일정한 장소를 내여 공중행사를 할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자면 공안부문과 해당부문에서 해야 할 일이 많아지겠지만 그래도 이렇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통명절기념품을 만들고 널리 알려야 한다.

명절기념품이나 명절상징물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선진문화와 어긋나지 말아야 하며 명절력사전통이나 명절풍속이 깃들어야 하며 대표성을 띠는 특색, 상징성을 띠는 문화적의미를 나타내여 백성들의 마음에 들고 현대사회의 명절생활에 어울려야 하며 매체와 공중장소에서 명절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적합하고 상가와 기업인들이 명절경제활동에 종사하거나 명절제품을 만드는데 적합하며 백성들의 명절소비구미에 맞아야 한다.

우리는 현대사회에 들어와서야 명절기념품에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아시다싶이 12월 25일은 성탄절입니다. 이때면 우리는 12월초부터 호텔이나 카라오케이 같은 공중장소에 성탄할아버지와 성탄나무가 장식되여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중국에 온 외국사람들은 도처에 자기네들의 물건이 장식되여있는것을 보고 자기 나라보다도 더 명절분위기가 짙다고 말합니다. 혹시 중국사람들이 거의 다 기독교를 믿지 않냐고 의심할 정도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지요.중국사람들은 명절분위기를 내느라고 곱게 치장했을뿐이지 진짜 기독교를 믿는 사람은 몇이 안됩니다.

이런 명절분위기를 내는것은 바로 명절기념품인 성탄나무와 성탄할아버지, 그리고 루돌프와 썰매, 성탄선물용신입니다. 이런것이 명절기념품이지요. 이런 기념품은 상인에게 장사기회를 만들어주어 사람들은 상가에서 기념품을 사서 가족과 친구에게 선물하고 주위를 장식하기도 합니다.그런데 우리의 전통명절은 왜 이렇지 못할가요?우리에게는 기념할만한것이 없습니까?

음력설: 1. 주련 2. 폭죽 3. 물만두 4. 랍팔죽 5. 조왕신 6. 춤추는 사자와 룡 7. 원소 8. 꽃등
청명절: 1. 생화 2. 버드나무가지 3. 나비 4. 그네 5. 상징인물: 개자추
단오절: 1. 자연물 포창, 쑥 2. 수공제품인 단오목걸이, 애호, 향포 3. 식품:중즈 4. 상징인물: 굴원 5. 바깥행사: 룡선시합 등
추석: 1. 월궁 2. 상아 3. 월병 4. 옥토끼 5. 계수나무 6. 계화

우리도 명절기념품을 만들어낼수 있습니다. 가령 설이라면 주련, 폭죽, 물만두라든가 조왕신을 만들어낼수 있지요. 조왕신이 성탄할아버지와 뭐가 다릅니까? 모두 할아버지가아닙니까? 꼭 신의 얼굴을 만들지 말고 좀 우습강스럽게 만들어낼수도 있습니다.춤추는 사자와 룡, 원소로도 얼마든지 주위를장식할수 있지요. 문제는 우리의 명절을 중히여기지 않고 장식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것입니다.

시체멋이 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거지요.우리가 전통명절을 중히 여긴다면 시체멋이 나보일것이고 흥성해보일것입니다. 그러니 관건은 역시 중히 여기지 않는것이지요.청명절에는 생화, 버들가지, 나비, 그네,상징인물인 개자추로 장식하고 단오절엔포창, 쑥, 단오목걸이, 애호, 향포, 중즈,굴원, 룡선시합으로 행사하며 추석엔월궁, 상아, 월병, 옥토끼, 계화, 계수나무가있으니 우리 전통명절도 얼마든지 랑만적으로 장식할수 있지 않겠습니까?

서방에 성탄할아버지가 있다면 우리는 미녀 상아가 있습니다. 서방에 성탄나무가 있다면 우리는 계수나무가 있습니다. 달나라에 계수나무가 있다고 하는데 또 옥토끼도 있고 월궁도 있습니다. 월궁도 곱게 장식할수 있지요. 뭇별이 가득한 하늘월궁에 미녀 상아가 있고거기에 옥토끼와 계수나무를 장식해놓으면성탄장식보다 더 예쁘지 않겠습니까?자기의것은 촌티가 나고 시체멋이 나지 않으며 귀중하지 않다고 생각하는것은 결국서양을 숭배하는 것인데 이렇게 서양의것이 좋다고 생각하는것은 우리의 경제과학기술이 그들보다 뒤떨어졌기때문입니다. 경제과학기술이 뒤떨어지니까 문화도 안된다고 여기는거지요. 그래서 문화렬등감이 생기고 문화지존이 없어진겁니다.

우리는 지금 아큐정신마저 없습니다. 아큐는 그래도 조상들은 발달했었다고 말했는데 우리는 당조시기 우리의 문화가 눈부셨고 시대를 앞서갔다고 감히 말하지 못하고있습니다. 이제 우리의 경제와 과학기술이 서방나라를 따라잡은 뒤 우리가 자기의 문화를 중히 여기기 시작하고 자기 문화가 좋다는것을 깨닫기 시작할 때는 이미 우리의 문화가 다 사라지고 실종되여 없어진지가 오래될것입니다.

문화는 한세대, 한세대를 거쳐 대대로 전해지기때문에 일단 사라진 다음에 다시 복구한다는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영원히 복구하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아이들이 전통명절을 쇠기 좋아하지 않는다면 우리 이세대가 늙거나 죽은 다음 그들의 후대에 가서는 전통명절이 영원히 잊혀져갈것입니다. 아이때 전통명절을 좋아하지 않은 사람이 어른이 되여 좋아할거라고는 기대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전통명절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지금까지 말씀드린것도 다 연구를 거친것이지만아직도 명절에 대한 연구에서 보완해야 할것이 많습니다. 하나는 명절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연구입니다. 청명절이 언제 생겨났는지, 추석이 언제 생겨났는지 우리는 똑똑히 말하기 어려우며 학자들도 이에 대해 쟁론이 많습니다. 저는 청명절에 대해 전문 연구하였는데 청명절은 당조초기에 생겨났다고 확신있게 말할수 있습니다. 처음엔 조상에게 제를 지내는것과 들에 나가 답청을 하는것을 함께 하다가 송조 말하자면 당송시기에 청명절이 이미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한식절이라고 불렀지요. 후에 한식절이란 이름이 점차 사라지고 청명절로 불리웠습니다.

청명은 기후계절이 아주 뚜렷하기때문에 청명절이 한식절을 대신하게 되였다고 저는 분명히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추석도 당조시기에 생겨났는데 처음엔 달구경만하였습니다. 달을 구경하고나서 가족들이 단란히 모였는데 차츰 명청에 이르면서 달에게 절을 하기시작했습니다. 추석이 당조에 생겨났다는것도 분명합니다. 후에 송조에 이르러서는 흥성하기로 고봉에 달했습니다. 송조때에는 부활제에 달구경을 하고 밤새도록 즐겼는데 온종일 명절분위기로 들끓었습니다. 점심부터 술을 맘껏 마시면서 밤새도록 달을 구경하고 바깥에 나가 기쁨에 들떠 많은 행사를 했습니다. 그러다 명청에 이르러 달에게 절하고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이기시작했습니다. 이건 제가 연구를 했기때문에 분명히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직도 우리의 문화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있습니다. 음력설에 대해선 저도 똑똑히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음력설은 좀더 일찍 생겨난것 같습니다.음력이 생겨난 뒤에 해의 전환이 있었다고 하는데 두해가 전환되는 날을 제사를 지내는 특정된 날로 정하고 제사행사를 했다고 합니다.후에 사람들이 서로 례의를 갖추고 문안을 다녔는데 그것이 음력설로 정착되였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음력설은 음력이 생겨날 때부터 있었다고 봐야지요.

지방마다 명절풍속이 다 다릅니다. 풍속차이가 매우 크지요. 그런데 이런 풍속에대한 조사가 따라가지 못하고있습니다. 텔레비죤방송국이나 신문매체에서 전문가를 청해 민속강의를 하고는 있지만 이런 민속학자들의 강의를 들어보면 대체로 비슷합니다. 구체적으로 각 지방에서 어떻게 명절을 쇠는지에 대해서는 조사가 없기에 잘모르고있지요. 제가 저의 고향마을의 풍속에 대해 똑똑히 말할수 있고 여러분들도 흥미있게 듣게 된것은 제가 그 고장에서 자랐고 저의 경험과견문에 근거해 생동하게 묘사할수 있었기때문입니다. 이것은 저의 야외조사자료라고 할수 있지요.하지만 다른 고장의 풍속에 대해서는 저도 똑똑히말하지 못하겠습니다. 잘 모르니깐요.견우절은 많은 고장에 내려가 조사해봤기때문에 좀 상세히 말씀드릴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전통명절을 번영발전시키겠는가 하는 문제도 연구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전통문화를 번영시킬수있는지 잘 연구해봐야 합니다. 방금 말씀드린것처럼 공중장소에서 하는 행사를 중히 여긴다든지 명절기념품을 정갈하게 만든다든지 명절휴가를 준다든지 등등 여러가지로 연구해야 하겠지요. 전통명절을 복구하는것은 학자들의 몫입니다.

저는 전통명절을 번영시킬데 대해 다음과 같이 몇마디로 귀납하겠습니다."백성들이 중히 여기고 정부에서 제창하며 학자들이 연구하고 매체에서 홍보하며 상가에서 추동해야 합니다."시간상 관계로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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