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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9)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9) 진염 (산동대학 교수 ) 우리의 많은 예술품도 모두 생활에서 탄생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면 우리 민족은 예술을 가장 중요시하는 민족입니다. 예술에 대해 몇마디 더한다면 서방의 예술은 경전예술을 망라하여 저 개인적으로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했는데 그건 서방예술이 심각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서방예술도 심각하긴 심각합니다. 그런데 사변의 형식으로 심각성을 부여했기에 썩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예술이란 한개 리념에 대해 그림풀이를 하는것이 아닙니다…(2011-05-25 15:01:40)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8)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8) 진염 (산동대학 교수 ) 중국인은 감성과 리성을 철저히 분렬하지 못합니다. 문화란것을 잘 살펴보면 우리 생활의 많은 실천속에 모두 문화가 있고 추구해야 할것들이 있다는것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언어는 성지이다 라고 한 하이데거의 명언이 있습니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는 뜻입이다. 언어학자들의 분석에 의하면 하이데거전에 철학자 카시르란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부호학을 제기하면서 사람은 일종의 부호적인 동물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사람이 다른 동물…(2011-05-25 14:56:34)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7)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7) 진염 (산동대학 교수 ) 훌륭한 예술작품은 사람들에게 뭔가 음미할 맛을 남겨야 하는데 이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록이요 브레이크댄스요 하는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죄다 욕망을 방출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과 도구에 지나지 않습니다. 십년전에 최건이 우리 제남에 와서 음악회를 연적이 있는데 그때 표 한장의 값이 몇백원이였습니다. 당시로 말하면 비쌌지요. 그래서 누군가 표값이 왜 이리 비싼가고 주최측에 물었더니 명가수에게 출연비를 지불하고 또 걸상도…(2011-05-25 14:51:31)
유가,도가와 태양신 ,주신(6)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6) 진염 (산동대학 교수 ) 피타고라스는 수의 본질은 만물의 본질이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당시만 해도 피타고라스는 수가 무슨 쓸모가 있는지 몰랐고 2천년이 지나 빌게츠란 사람이 윈도스계통을 개발하여 디지털시대를 열어놓으리라곤 생각도 못합니다. 하지만 만약 조기의 수학연구가 없었다면 오늘이 있을수 있겠습니까? 이처럼 많은 분야의 개발이 시초에는 그 가치를 모르고 시작됩니다. 라디움발견도 좋고 DNA발견도 좋고 그것이 많은 핵물리계통, 량자력…(2011-05-24 09:19:29)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5)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5) 진염 (산동대학 교수 ) 때문에 우리는 과학과 종교의 관계를 생각해보지 않을수 없습니다. 고홍명학자가 이런 말을 한적이 있는데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라고 했냐면 다수 사람들이 철로나 비행기에 대한 수요로부터 과학을 추구하게 되였다고 생각할거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였습니다. 진보했다는 중국인들이 철로나 비행기를 위해 과학을 추구했다면 영원히 과학의 참뜻을 알지 못했을거라고 했습니다. 유럽력사상 진정 과학에 몸바치고 과학진보를 위해…(2011-05-24 08:31:15)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4)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4) 진염 (산동대학 교수) 그래서 계속해서 민족사회구조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지금까지는 민족심리구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민족심리구조가 이러합니다. 서방으로 말하면 극단적감성은 주신숭배로 구현되고 극단적리성은 태양신숭배로 구현됩니다. 하다면 민족문화구조로 볼 때 극단적감성은 무엇으로 구현되겠습니까? 바로 체육으로 구현됩니다. 극단적리성은 과학으로 구현되구요. 하여 서방의 체육, 서방의 과학은 특별히 발달되였습니다. 이는 그들의 심리구조와…(2011-05-19 09:36:36)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3)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3) 진염 (산동대학 교수) 아폴론숭배 말하자면 태양신숭배가 바로 이런 성질을 띱니다. 당시의 사람들은 디오니소스신도가 금지를 당하자 다른 형식을 찾아서, 문명이 접수할수 있는 다른 형식을 찾아서 자기의 억제된 욕망을 표현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찾고 찾은것이 바로 아폴론형식입니다. 이러고 보면 디오니소스와 아폴론 다시말하면 주신과 태양신은 두가지 상반되는 정신욕망의 취향을 나타냅니다. 총적으로 태양신과 주신은 동일한 현실생활에서 갈라져나온 두가지 …(2011-05-19 09:32:37)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2)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2) 진염 (산동대학 교수) 한 사람이 이러할뿐아니라 한개 사회군체도 마찬가지입니다. 조기그리스사회에서 압제를 받은 많은 녀인들이 자기들이 입은 문명의 해를 풀 기회가 필요했습니다. 그 시기 소아시아반도, 사이러스로부터 한가지 종교 또는 정신숭배로 불리는 종교이식이 전해왔는데 그것을 디오니소스숭배라고 일컫습니다. 디오니소스는 바로 주신입니다. 주신숭배란 이렇게 나온것입니다. 이 계절에 우리는 주신을 숭배하기때문에 주신을 숭배하기 위해 마음껏…(2011-05-19 09:25:04)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1) 인기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1) 진염 (산동대학 교수) 오늘 연설은 "유가, 도가와 태양신, 주신"이란 제목으로 하려 합니다. 제목을 듣고 아마 술을 마시는것과 관련되는가부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음주와는 크게 관계가 없습니다. 주로 중국과 서방의 문화와 문명에 대해 구조적인 비교를 하려 합니다. 아시다싶이 아편전쟁이후 서방문명이 강세문명으로 떠오르면서 강제적으로 우리 이 유구한 땅에 진입하여 몇천년을 내려온 우리의 고유한 문명과 충돌을 일으켰습니다. 이 충돌은 매우 진실한…(2011-05-19 09:20:55)
중국도교의 기원-도교의 명절 인기글 중국도교의 기원-도교의 명절 이번엔 우리의 생활과 밀접히 련관되는 도교의 일부 명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방금 말씀드렸지만 도교의 명절로 일화삼청이 있습니다. 원시천존, 령보천존, 도덕천존을 일컬어 삼청도조성탄이라 하지요.다시말하면 삼청도조성탄이란 원시천존, 령보천존, 도덕천존입니다. 그렇다면 이 세개 명절은 어느때일가요?원시천존의 생일을 알려면 동지, 하지를 알아야 합니다. 동지가 바로 원시천존의 생일이니까요.동지는 원시천존의 생일인데 옥청절이라고 부릅니다.동지날은 사실 도…(2010-12-20 16:38:21)
중국도교의 기원-도교의 두개 파 인기글 중국도교의 기원-도교의 두개 파 도교는 두개 파로 나뉩니다.하나는 정일파이고 다른 하나는 전진파지요.정일파와 전진파는 나타난 력시시기가 다른데 정일파는 동한시기에 나타났습니다.정일파의 창시인은 장도릉입니다. 민간에서는 습관적으로 장천사라고 부르지요. 장도릉이 창립한 도교를 정일도라고 합니다. 그에게는 장형이라고 하는 아들이 있습니다. 정일도는 장자계승제를 하는것이 특점입니다.마치 황제가 죽으면 큰아들이 왕위를 계승하듯 말입니다. 장도릉의 아들 장형은 력사책에 기재된것도 많…(2010-12-20 16:35:42)
중국도교의 기원-도가와 도교의 비슷한 점과 부동한 점 인기글 중국도교의 기원-도가와 도교의 비슷한 점과 부동한 점 도교는 이 도를 인격화된 신으로 진화시켰습니다. 그래서 도교에는 1화 3청이란 설법이 있는데 도에서 진화되여나온 3청존신은 무엇을 말할가요?바로 원시천존, 령보천존, 도덕천존입니다. 1화 3청은 도가와 도교의 두번째 비슷한 점입니다.첫번째 비슷한 점은 숭배하는 대상과 경전이고 두번째 비슷한 점은 숭배하는 도덕관념입니다. 그렇다면 세번째로 비슷한 점은 무엇일가요?도가와 도교는 모두 신,(神)지(地), 귀(鬼)의 존재를 승인합니다. 도가거나 도교거…(2010-12-20 16:30:59)
중국도교의 기원 - 도의 이름 인기글 중국도교의 기원 - 도의 이름 그렇다면 부를수 있는 이름은 언제나 불변의 이름이 아니라는것은 무슨 뜻일가요?여기서 말하는 이름은 도의 이름을 가리킵니다. 명실상부한 이름을 말하지요.도의 이름은 도에 대해 말하는것인데 도의 내용을 말로 나타낼수 없다면 도의 형식도 말로 나타낼수 없다는것입니다. 도의 이름을 말로 나타낼수 있다면 그건 불변의 도가 아니지요.그래서 부를수 있는 이름은 언제나 불변의 이름이 아니라고 하는겁니다. 《도덕경》에서 이름이 없는것은 천지의 시작이고 이름…(2010-12-20 16:28:58)
중국도교의 기원-"도"의 특성 인기글 중국도교의 기원-"도"의 특성 그렇다면 "도"를 어떻게 리해해야 할가요?《도덕경》을 뜻풀이하여 "도"를 해석한다면 아래와 같은 특성이 있지 않을가고 생각합니다. 첫째 특성은 "도"는 초형상성을 띤다는것입니다. "도"는 말로 표현할수 없는 초형상성을 띱니다.초형상성 다시말하면 신비성을 띠는것이라고 생각됩니다.이 점에 대해 《도덕경》에서는 세개 글자로 도의 초형상성을 개괄했습니다.그 세개 글자를 보면 하나는 "이(夷)", 오랑캐라는 이이고 다른 하나는 "희(希)",희망이라는…(2010-12-20 16:26:39)
중국도교의 기원-도교와 도가 인기글 중국도교의 기원-도교와 도가 사로군 1993년 북경대학철학석사학위를 수여받고 1996년 중국인민대학철학박사학위를 취득했음. 현재 중앙민족대학 철학과 종교학학부 교수. 중국종교의 교수와 연구사업에 몰두하는데 주요저작으로는 《정토사상을 잘 이끌데 관한 론평》, 《중국도교의 기원》, 《도교개론》 등이 있음. 우리는 일반적으로 중국의 전통문화에는 유교, 불교, 도교 3대 주류학파가 있다고 말합…(2010-12-20 16: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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